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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학평가원 주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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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평가원 주요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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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 관점의 대학평가  |  대학 자체평가 지원 사업  |   기관평가인증  |  대학종합평가  |   학문분야평가

1. 산업계관점평가

사업목적
  • - 산업계의 입장에서 분야별 직무수행에 필요한 핵심 역량, 필수 교과목 등을 직접 제시하고 대학 교육 과정이 이에
       어느 정도 부합되는지 평가하여 대학 교육과정의 질적 변화 유도
  • - 개별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이 산업계 인재상과 요구에 일치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과정의 개선 추진

추진경과
  • - 「산·학·관 간담회」*에서 산업계 관점의 대학평가 추진 합의(’07. 5.)*
       경제·교육부총리, 경제5단체장, 대교협, 전국 국·공·사립 총장협의회장 등
  • - 대통령 업무보고 및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시작(’08.~)
  • - [경제혁신 3개년 계획] *(’14.2.)에 따라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연계(’15.~) 및 산업단지캠퍼스 조성사업 추가 연계(’16.)
       * (대통령 담화문) “산업계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의 개편이 필요하다” 분야 평가 실시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연도별 추진 경과(’08.~’16.)>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연도별 추진 경과(’08.~’16.)> 표
구분 1주기 2주기 3주기*
2008 (’08.8~’09.2) 2009 (’09.7~’10.4) 2010 (’10.7~’11.5) 2011 (’11.7~’12.5) 2012 (’12.7~’13.5) 2013 (’13.6~’14.5) 2014 ('14.6~’15.4) 2015 ('15.5~’16.4) 2016 (‘16.5~’17.4)
평가 자동차
설계
시공 엔지니어링
은행
보험
증권
석유화학
화장품
제약
전자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금속철강
신소재
건축(시공)
토목
일반기계
자동차
조선
정보통신
전자반도체
컴퓨터(SW)
정유석유화학
정밀화학(화장품)
환경
에너지
바이오의약
바이오의료기기
금속
게임
미디어
식품
건축(시공)
토목
기계
자동차
조선해양
요구분석 ‘’ ‘’ ‘’ ‘’ 환경
에너지
바이오의약
바이오의료기기
디자인
금속
게임
미디어
식품
바이오의약(대학원)
건축(시공)
토목
기계
자동차
조선해양
소프트웨어
전자반도체
정보통신
정유석유화학
화장품
7개 분야 3개 분야 3개 분야 2개 분야 7개 분야 8개 분야 9개 분야 9개 분야 10개 분야
협조기업 24개 기업 32개 기업 41개 기업 31개 기업 1,517개 기업 2,163개 기업 1,406개 기업 1,703개 기업 -
평가대학 13개 대학 18개 대학 33개 대학 30개 대학 41개 대학 43개 대학 34개 대학 56개 대학 -
평가학과 32개 학과 29개 학과 74개 학과 36개 학과 103개 학과 112개 학과 51개 학과 99개 학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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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학 자체평가 지원 사업

추진 배경
  • - ‘고등교육법’ 개정(‘07.10)으로 제11조의 2(평가)조항 신설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제정(‘07.5) 및
      ‘고등교육기관의 자체평가 규칙’이 제정(‘08. 12월)
  • - 대학의 교육·연구, 조직·운영, 시설·설비 등에 관한 사항을 스스로 점검·평가하여 그 결과를 의무적으로 공시해야 함

목적
  • - 교육 및 연구수준에 대한 대학의 자기점검 및 외부평가를 통해 대학교육의 자율적인 질 관리 강화와 사회적 책무성 제고
  • - 대학의 현황에 대한 대학 스스로의 자율적인 평가를 토대로 자체평가결과공개와 적절한 정보제공으로 학부모, 학생,
      기업체 등 교육수요자의 알 권리 보장
  • - 매년 자체평가를 실시하여 성과지표에 의한 대학의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추진실적을 대학 스스로 점검하도록 하는
      체제를 정착시키도록 하려는 목적임

기본방향
  • - 대학의 자율성 신장과 대학의 국제경쟁력 제고 및 대학의 다양성·특수성을 반영한 자기 점검 평가 체제 확산
      • 대학의 설립별, 기능별, 대학특성별 고유성과 특수성을 자체평가 체 구축
      • 매년 상시평가를 위한 조직·인원 확보 및 시스템 구축
  • - 정보공시제와 대학 자체평가의 연계
      • 대학 자체평가시 정보공시제의 항목과 연계하여 대학의 특성과 발전계획에 따라 대학 스스로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자체평가를 통하여 대학의 특성화 전략 및 발전계획을 수립하도록 함
      • 대학에서 의무적으로 공시하도록 되어 있는 13개 공시항목 57개 공시내용 중에서, 평가준비 부담이 적은 정량지표
       (필수지표)를 중심으로 자체평가 실시
  • - 대학 자체평가에 대한 다양한 모형 개발
      • ‘09년 시행을 앞두고 자체평가 방법에 대한 설립별, 지역별, 규모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모형 개발
      • 대학/전문대학, 국공립/사립, 규모별,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시범대학에서 이를 적용하고, 자체평가에 대한 이해와
       분위기를 조성함
  • - 대학 자체평가 시범운영 및 모범사례 발굴, 확산
      • 대학 자체평가 시범대학 운영(9개교) : 대학(공주대, 부산대, 서울대, 전북대, 동국대, 아주대, 중앙대, 한국외대 8개교),
       전문대(인하공전 1개교)
      • 시범대학 운영 결과와 대학들이 수행중인 성과관리 유형 중 모범사례를 발굴하고, 세미나 개최와 자료집 발간 등을
       통하여 이를 확산하여 대학별 자체평가 모형 개발, 상시평가 체제 구축 등에 활용하도록 함
  • - 자체평가 결과에 대한 활용 및 신뢰성 제고
      • 자체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대학발전계획 수립, 학내 재정배분, 학내 구조조정 등에 활용하도록 유도함

사업의 기대효과
  • - 대학 특성을 반영한 자기점검 체제 구축으로 자율성 신장
      • 대학의 특성을 반영한 지표설정으로 자율적인 질 관리 체제 구축 및 이에 근거한 발전계획 수립으로 대학경쟁력 제고
  • - 대학의 운영과 발전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
      • 대학을 운영에 있어 기초자료나 예산배분, 구조조정의 근거자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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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관인증평가

1) 대교협 평가인증제의 의미
- 인증은 외부평가 기관이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적 요건을 충족하였음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인정하는 것. - 이러한 인증은 통상적인 인.허가와는 전혀 다른 것으로, 평가를 할 수 있는 독점적인 권한을 피인증기관에게 부여하는 것이 아님. - 인증제도는 외부평가 기관들 간의 공정한 경쟁을 촉진할 수 있도록 운영되어야 함. 즉, 진입을 원하는 평가기관이 동일한 기준으로 투명하게 인증 여부를 평가받을 수 있어야 함. 특정 영역에 이미 인증을 받은 평가기관이 존재함으로 인해 인증의 기준이나 절차가 병경되어서는 안 됨.
2) 대학평가인증제 실시 목적
대학평가인증제 실시 목적
대학평가인증제는 대학의 질적 수준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사회에 공표함으로써 그에 관한 사회적 인정을 얻게 하는 제도로서 다음과 같은 목적을 추구한다.

설립목적 1. 대학교육의 수월성제고 2. 대학경영의 효율성 제고 3. 대학의 책무성 향상 4. 대학의 자율성 신장 5. 대학간 협동성 진작 6. 대학 재정지원의 확충
  •   대학교육의 수월성 제고
  •   대학경영의 효율성제고
  •   대학의 책무성 제고
  •   대학의 자율성 신장
  •   대학산 협동성 진작
  •   대학 재정 지원의 확충
3) 대학평가인증제의 주요내용
대학평가인증제의 주요내용을 보여주는 표
구분 주요내용
평가준거 대학특성 따른 평가지표 선택 가능
평가주기 5년
평가위원구성 동료교수 + 전문가 + 수요자 등
평가위원교육 ETP에 의한 평가위원 전문성 신장교육 강화
현지평가기간 4~5일
평가결과판정 인정/불인정 판정 (인정기간을 달리 판정)
평가비용 단계적 평가비용 대학 부담으로 전환
평가추진기구 대교협 대학평가원
법적근거 대교협법 제18조 / 고등교육법 제11조 2
평가방법절차검증 고등교육법 제11조 2 규정에 의한 정부의 평가담당기구 지정 시 평가 수행
4) 대학평가인증제 평가기준
- 개발중
5) 대교협 평가인정 절차
대교협 평가인정 절차 안내
1단계:대학평가신청 및
        평가시기 결정
[대학평가인정위원회]
  • - 평가 실시계획 통보
  • - 신청대학들의 평가시기 심사
↓  
2단계:자체평가보고서 심사 [대학평가기획위원회]
- 각 대학별 자체평가 연구보고서 심의
↓  
3단계:서면평가 및 방문평가 [대학종합평가위원회]
  • - 자체평가보고서를 검토 서면평가실시
  • - 현지 방문평가 실시
↓  
4단계:인증 심의 [대학평가인증위원회]
  • - 평가결과 보고서를 바탕으로 평가인정 자료를 작성 (대학평가원)
  • - 심의를 거쳐 대학평가인정위원회에 제출
↓  
5단계:재평가 [재평가인증]
- 각 대학은 평가 인증을 받은 기간이 지나면 다음 주기의 평가를 신청해야 함

대교협 평가인정 절차 안내
대학평가신청 → 평가시기 결정 → 대학별
자체평가 연구 및 보고서제출
→ 서면평가 및
현지방문평가 실시
→ 인증여부 판정 및 판정결과
공표
→ 인증
6년간 유지
다음 주기
평가 인정신청
6) 평가인정의 효과 및 활용

교육부
  • - 대학에 대한 재정적 지원: 보조금(용도 지정, 비지정), 연구비(용역, 지원), 장학금(학부, 대학원), 차관(국내·외), 예산(국립),
      해외파견 비용(교수, 학생), 학술활동 지원금(학술지 발간, 세미나 개최 등) 등
  • - 대학에 대한 자율성 부여: 학생 정원의 증·감원 및 조정, 학과·단과대학(대학원)의 신설·폐지, 행정 기구의 개편(국립),
      교직원의 증·감원(국립), 예산의 편성·운영(국립), 학생선발 절차 등

대학
  • - 대학종합평가의 결과는 대학의 운영과 발전을 위한 활동에 유익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 구체적으로 대학의 장·단기 발전계획의 수립, 대학의 혁신 프로그램의 구상(교육, 연구, 행정, 시설, 사회봉사 등), 대학의
      예산편성, 인원확보 계획수립, 편입생 및 전학생의 타 대학 학점인정, 타 대학 출신 대학원 신입생의 자질 판단, 대학 발전을
      위한 구성원들에 대한 동기부여 등이 가능하다.

기타 사회 조직
  • - 기업체는 사원 채용을 위한 전형, 연구 용역 수탁자의 결정, 장학금 수혜자의 선정, 공동 연구조직(연구소, 컨소시엄)의 구성
      등에 있어서 평가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 - 민간단체는 연구비 배정, 장학금 배정, 보조금 배정 등에 종합평가의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 - 고등학교의 교사나 학부모 및 학생은 학과 또는 대학 선택에 평가결과를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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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학종합평가

대학종합평가 목적
대학종합평가 목적

대학교육의 수월성 제고 : 각 대학이 수월성 측면에서 일정 수준 이상이 되도록 자구적 노력을 경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대학교육의 발전 도모

대학경영의 효율성 제고 : 각 대학으로 하여금 대학경영의 부단한 개선을 통하여 효율성 진작

대학의 책무성 향상 : 각 대학의 문제점과 그 원인의 규명 및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과 공신력 제고

대학의 자율성 신장 : 대학의 자체 결정권과 자기 통제능력을 부여하여 대학에 대한 정부의 통제를 극소화하고 내외의 부당한 압력으로부터 대학의 권익을 보호

대학간 협동성 진작 : 대학의 상호 신뢰와 협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함으로써, 당면 문제 해결에 대한 공동 대처와 인력 및 시설을 공동 활용하는 분위기 정착

대학 재정지원의 확충 : 대학의 교육 여건을 사회에 공개함으로써 정부와 산업체의 대학 재정지원 유도

대학기관평가인정제 추진경과
  • - 1차(1982년-1985년) : 415개 대학, 353개 대학원 평가
  • - 2차(1988년-1992년) : 119개 대학평가(대학원 통합평가)

대학종합평가 추진경과
  • - 1주기(1994년-2000년) : 신설대학을 제외한 4년제 대학 평가인정 실시
  • - 2주기(2001년-2006년) : 1주기 평가인정대학 + 1996년 이후 설립대학 (2001년부터 실시) 평가인정 실시

대학종합평가인정제 평가시
[1주기(1994년-2000년) : 173개 대학, 110개 대학원 평가]
대학종합평가인정제 평가시행중 [1주기(1994년-2000년) : 123개 대학, 59개 대학원 평가]
연도 평가대상구분 평가 대상 대학수
학부+대학원 학부 대학원 분교
1994
  • • 국립(6개교)
  • • 사립(1개교)
  •    (합 : 1개교)
      7개교(7)
1995
  • • 국립(3개교)
  • • 사립(11개교)
  •    (합 : 14개교)
  • • 국립(1개교)
  • • 사립(3개교)
  •    (합 : 4개교)
 
  • • 사립(5개교)
  •    (합 : 5개교)
23개교(18)
1996
  • • 국립(2개교)
  • • 사립(7개교)
  •    (합 : 9개교)
  • • 사립(2개교)
  •    (합 : 2개교)
    11개교(11)
1997
  • • 국립(2개교)
  • • 사립(6개교)
  •    (합 : 8개교)
  • • 국립(15개교)
  • • 사립(1개교)
  •    (합 : 16개교)
 
  • • 사립(2개교)
  •    (합 : 2개교)
26개교(24)
1998
  • • 국.공립(5개교)
  • • 사립(29개교)
  •    (합 : 33개교)
  • • 사립(19개교)
  •    (합 : 19개교)
 
  • • 사립(1개교)
  •    (합 : 1개교)
 
1999
  • • 국립(2개교)
  • • 사립(11개교)
  •    (합 : 13개교)
  • • 국립(9개교)
  • • 사립(5개교)
  •    (합 : 14개교)
  • • 국립(3개교)
  • • 사립(16개교)
  •    (합 : 19개교)
  • • 사립(2개교)
  •    (합 : 2개교)
56개교(52)
2000
  • • 국립(1개교)
  • • 사립(2개교)
  •    (합 : 3개교)
  • • 사립(21개교)
  •    (합 : 21개교)
  • • 사립(1개교)
  •    (합 : 1개교)
  25개교(24)
  • • 국.공립 : 21
  • • 사립 : 66
  •   (합 : 87)
  • • 국립 : 25
  • • 사립 : 51
  •   (합 : 76)
  • • 국립 : 5
  • • 사립 : 18
  •   (합 : 23)
  • • 국립 : 0
  • • 사립 : 10
  •   (합 : 10)
196개교(163)
주 : ()안의 대학 수는 대학원평가대학 및 분교 대학 수를 제외한 것임.
[2주기(2001년-2006년) : 162개 대학, 123개 대학원 평가]
대학종합평가인정제 평가시행중 [2주기(2001년-2006년) : 146개 대학, 101개 대학원 평가]
연도 평가대상구분 평가 대상 대학수
학부+대학원 학부 대학원 분교
2001
  • • 국립(1개교)
  •    (합 : 1개교)
      1개교(1)
2002
  • • 국립(4개교)
  •    (합 : 4개교)
      4개교(4)
2003
  • • 국립(6개교)
  • • 사립(2개교)
  •    (합 : 8개교)
  • • 국립(1개교)
  •    (합 : 1개교)
    9개교(9)
2004
  • • 국립(6개교)
  • • 사립(31개교)
  •    (합 : 37개교)
  • • 사립(3개교)
  •    (합 : 3개교)
  • • 국립(1개교)
  •    (합 : 1개교)
  41개교(40)
2005
  • • 국립(5개교)
  • • 사립(46개교)
  •    (합 : 51개교)
  • • 사립(10개교)
  •    (합 : 10개교)
    61개교(61)
2006
  • • 국립(2개교)
  • • 사립(18개교)
  •    (합 : 20개교)
  • • 국립(16개교)
  • • 사립(11개교)
  •    (합 : 27개교)
  • • 사립(1개교)
  •    (합 : 1개교)
  48개교(47)
  • • 국립 : 24
  • • 사립 : 97
  •   (합 : 121)
  • • 국립 : 17
  • • 사립 : 24
  •   (합 : 41)
  • • 국립 : 1
  • • 사립 : 1
  •   (합 : 2)
  • • 국립 : 0
  • • 사립 : 0
  •   (합 : 0)
164개교(162)
주 : ()의 대학수는 대학원평가대상 및 분교 대학수를 제외한 것임.
[평가영역]
평가영역을 나타내주는 테이블
구분 1주기 대학종합평가 2주기 대학종합평가
평가영역 교육 대학경영 및 재정
연구 발전전략 및 비전
사회봉사 교육 및 사회봉사
교수 연구 및 산학연 협동
시설 및 설비 학생 및 교수
재정 및 경영 교육여건 및 지원 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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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문분야평가

학문분야평가 목적
  • - 학문분야에 대한 교육의 수월성 제고 : 각 대학 및 학문분야가 수월성 측면서 일정 수준 이상이 되도록 자구적 노력을
      경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문분야의 교육발전 도모
  • - 학문분야에 대한 경영의 효율성 제고 : 각 대학 및 학문분야로 하여금 경영의 부단한 개선을 통하여 효율성 진작
  • - 학문분야의 책무성 향상 : 각 대학 및 학문분야의 문제점과 그 원인의 규명 및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대학교육의
      사회적 책무성과 공신력 제고
  • - 학문분야 운영의 자율성 신장 : 각 대학 및 학문분야 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소속 교수들의 협력과 참여를 증대시킴으로써
      대학교육의 사회적 책무성과 공신력 제고
  • - 세부전공간 협동성 진작 : 각 대학 및 학문분야의 세부 전공간의 상호 신뢰와 협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부여함으로써,
      문제 해결에 대한 공동 대처와 인력 및 시설의 공동 활용 분위기 정착
  • - 대학 재정지원의 확충 : 각 대학 및 학문분야의 교육여건을 자체 점검하여 필요한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정부와
      산업체 등의 대학 재정지원 유도

학문분야평가 추진경과
  • - 1992년부터 1997년까지 학과를 평가단위로 하는 학과평가인정제를 실시
  • - 1999년 이후 학부제의 실시로 인하여 학부 또는 학과를 평가 단위로 하는 학문분야평가로 전환함
  • - 2005년도부터 5년주기로 학문분야평가인정제를 실시
  • - 매년 2-3개의 학문분야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사회에 공표함.

학문분야평가 시행
학문분야평가 시행내역을을 연도별로 보여주는 표
연도 평가대상 학과(학부) 평가대상교 현황 평가대상 대학수
1992 물리학과 국립(16개교) / 사립(37개교) 53개교
전자학과 국립(13개교) / 사립(32개교) 45개교
1993 화학과 국립(15개교) / 사립(49개교) 63개교
기계공학과 국립(11개교) / 사립(22개교) 33개교
1994 생물계열학과 국립(16개교) / 사립(40개교) 56개교
화학공학계열학과 국립(10개교) / 사립(24개교) 34개교
1995 경영.무역.회계관련학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94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71개교
94개교
1996 의학.치의학,한의학학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50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49개교
50개교
1997 간호학 국립(7개교) / 사립(16개교) 23개교
약햑계열학과 국립(6개교) / 사립(14개교) 20개교
1999 법학분야 국립(20개교) / 사립(59개교) 79개교
건축(공)학분야 국립(20개교) / 사립(46개교) 66개교
2000 전기,전자,정보통신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91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64개교
91개교
재료공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51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36개교
52개교
2001 디자인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77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25개교
78개교
교양교육분야   165개교
2002 사회복지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40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8개교
48개교
토목공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52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26개교
77개교
수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62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27개교
87개교
2003 경제학분야   92개교
문헌정보분야   29개교
물리학분야   68개교
2004 생물생명공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31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70개교
76개교
기계공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71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55개교
82개교
신문방송광고홍보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58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59개교
58개교
2005 국어국문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46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28개교
46개교
농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29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25개교
29개교
무용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26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14개교
26개교
수의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10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10개교
10개교
약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20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20개교
20개교
일어일문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56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21개교
56개교
중어중문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60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17개교
60개교
체육학분야
  • • 학사과정 평가실시대학: 69개교
  • • 대학원과정 평가실시대학: 38개교
69개교
2006 음악학분야
  • • 자체평가보고서 제출대학: 39개교
  • • 핵심지표 평가대학: 26개교
 
영어영문학분야
  • • 자체평가보고서 제출대학: 23개교
  • • 핵심지표 평가대학: 86개교
 
행정학분야
  • • 자체평가보고서 제출대학: 10개교
  • • 핵심지표 평가대학: 85개교
 
식품영양학분야 • 자체평가보고서 제출대학: 5개교
• 핵심지표 평가대학: 54개교
 
컴퓨터공학분야 • 자체평가보고서 제출대학: 43개교
• 핵심지표 평가대학: 38개교
 
정보통신공학분야 • 자체평가보고서 제출대학: 28개교
• 핵심지표 평가대학: 23개교
 
전기전자공학분야 • 자체평가보고서 제출대학: 44개교
• 핵심지표 평가대학: 27개교
 
간호학과
  • • 자체평가보고서 제출대학: 33개교
  • • 핵심지표 평가대학: 16개교
 
2007 화학분야 국립(8개교) / 사립(22개교) 30개교
무역학분야 국립(8개교) / 사립(28개교) 36개교
수학분야 국립(8개교) / 사립(16개교) 24개교
2008 경제학분야 국립(15개교) / 사립(31개교) 46개교
물리학분야 국립(14개교) / 사립(23개교) 37개교
한의학분야 국립(0개교) / 사립(11개교) 11개교
[평가영역]
평가영역 보여주는 표
평가영역 평가부문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의 편선 전공교과수업 교육과정 운영  
교수 교수확보율 교수 수업부담 연구 교수개발
학생 학생지도 학생 활동 및 복지 지원체제  
여건 및 지원체제 연구여건 교육여건 지원체제  
발전계획 발전계획의 타당성 특성화 및 우수개혁사례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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