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 대학평가원소개 
  • 자주묻는질문 
  • 자료실 
  • 관리자에게
본문시작
대학기관평가인증 사업소개
현재 페이지내의 해당 내용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메뉴
대학평가 변천  |  의미  |  목적  |  평가개요  |  평가절차 및 방법  |  평가지표  |  평가결과 및 활용

대학기관평가인증

1.대학평가 변천

변천

2.의미

▣ 기관평가인증(Accreditation): 대학이 교육기관으로서 기본요건을 충족하고 있는지
    판정하고, 그 결과를 사회에 공표함으로써 대학에 사회적 신뢰를 부여하는 제도

  • - 인증 대상: 고등교육법에서 규정한 대학(4년제 일반대학 및 산업대학)
  • - 인증 내용: 기관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검토
  • - 인증기준을 충족하는 대학에 대해서는 그 결과를 공표하여 사회적 지위를 부여함



3.목적

▣ 대학이 교육기관으로서 최소한의 기본요건과 특성을 갖출 수 있도록 인증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대학의 국내외 경쟁력 강화 및 고등교육의 질 제고에 대한 책무성을
    확립하고 국제적인 통용성과 교류 협력 증진을 위한 고등교육 질 보증 체제 구축에
    목적을 둠

  • - 대학교육의 질 보장과 지속적 질 개선
  • - 대학 교육성과 및 책무성 제고
  • - 대학의 경쟁력 강화 및 특성화 유도
  • - 대학 교육의 국제적 통용성 확보



4.평가개요

▣ 법적근거

  • - [고등교육법] 제11조의2(평가)(2007.10 신설)
  • -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2007.5 제정)
  • -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2008.11 제정)
  • - [고등교육기관의 자체평가에 관한 규칙](교육과학기술부령 제21호: 2008.12 제정)
  • - [고등교육기관의 평가인증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1163호: 2008.12 제정)
  • - 기관평가인증제 시행기관 재지정(교육부 공고 제2015-256호)


▣ 주관기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대학평가원

▣ 평가대상: 4년제 일반대학 및 산업대학

▣ 평가주기: 5년(2016∼2020년)

▣ 평가유형: 절대평가

  • - 대학이 교육에 필요한 최소 기본요건을 충족하고 있는지를 확인



5.평가절차 및 방법

▣ 평가절차

변천

▣ 평가방법

  • - 정량준거와 정성준거에 대한 서면평가
  • - 시설 방문, 면담 등을 위한 현지방문평가



6.평가지표

▣ 평가지표 구성: 6개 필수평가준거, 5개 영역, 10개 부문, 30개 준거
변천
변천

* 6개 필수평가준거를 충족한 대학에 한해 해당연도의 인증평가를 신청할 수 있음



7.평가결과 및 활용

▣ 인증판정유형: 인증, 조건부인증, 인증유예, 불인증
변천

▣ 인증기간 및 후속조치
변천

▣ 평가결과 활용

  • - 평가결과에 따라 인증자격을 부여하여 대학 교육환경의 질을 인정함으로써 교육수요자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
  • - 대학: 인증평가를 통하여 모든 대학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평가 참여를 장려하고, 대학이 자체적으로 대학의 장단
      점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자율평가 체제 구축을 유도
  • - 사회:대학교육의 질 보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대학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대학교육에 대한 사회적 공신력
      부여
  • - 정부:정부 차원의 고등교육 질 보증에 대한 국제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 정부의 행 재정 지원과 연계하여 정책
      적 활용
  • - 국제사회:고등교육의 국제적 통용성을 확보하고, 국가 간 학생 및 프로그램 교류 협력 증진을 위한 고등교육 질
      보증 체제를 구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