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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관점 대학평가의 평가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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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소개


▣ 도입배경
  • - 공급자인 대학이 중심이 되어 평가해 온 기존 평가와 달리, 수요자로서 산업계의 입장에서 대학을 평가하는
      시스템 구축 필요
  • - 대학 교육과정 운영과 산업계 요구 역량 사이의 불일치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최소화하도록
      유도하는 체제 마련

▣ 평가목적
  • - 산업계의 입장에서 분야별 직무수행에 필요한 핵심 역량, 필수 교과목 등을 직접 제시하고 대학 교육과정이 이에
      어느 정도 부합되는지 평가하여 대학 교육과정의 질적 변화 유도
  • - 개별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이 산업계 인재상과 요구에 일치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과정의
      개선 추진
  •   * 법적근거: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제11조의2(산업기술인력의양성) 및 제39조
         (산학연협력 촉진을 위한 지원 등), 학술진흥법 제5조(학술지원사업의 추진 등), 고등교육법 제11조의 2(평가
         등), 한국대학교육협의회법 제3조(기능)

▣ 추진체계
  • - 주최·주관기관 : 교육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변천

▣ 추진경과
  • - 2007년 5월 「산 학 관 간담회」에서 산업계관점의 대학평가 추진 합의
  • - 2008년 대통령 업무보고 및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시작
  • - 2014년 2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따라 2014년부터 재정지원사업 연계
  •   *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15~), 산업단지캠퍼스 조성사업(’16~),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
        (LINC+)육성사업(‘17~)
  • - 2008~2016년까지 45개 분야 요구분석, 38개 분야 평가를 통해 학성성과 및 역량중심의 교육과정 개선에 기여

변천

▣ 기대효과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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