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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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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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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사업 목적
- 산업계의 입장에서 분야별 직무수행에 필요한 핵심 직무역량, 필수 교과목 등을 직접 제시하고 평가하여 대학교육의 질적 변화 유도
- 개별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이 산업계 인재상과 요구에 일치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과정의 개선 추진
법적 근거
-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제11조의2 및 제39조, 학술진흥법 제5조, 고등교육법 제11조의2, 한국대학교육협의회법 제3조
추친 경과
  • - 「산·학·관 간담회」*에서 산업계 관점의 대학평가 추진 합의(’07. 5.)*
       경제·교육부총리, 경제5단체장, 대교협, 전국 국·공·사립 총장협의회장 등
  • - 대통령 업무보고 및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시작(’08.~)
  • - [경제혁신 3개년 계획] *(’14.2.)에 따라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연계(’15.~) 및 산업단지캠퍼스 조성사업 추가 연계(’16.)
       * (대통령 담화문) “산업계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의 개편이 필요하다” 분야 평가 실시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연도별 추진 경과(’08.~’16.)>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연도별 추진 경과(’08.~’16.)> 표
구분 1주기 2주기 3주기*
2008
(’08.8~
’09.2)
2009
(’09.7~
’10.4)
2010
(’10.7~
’11.5)
2011
(’11.7~
’12.5)
2012
(’12.7~
’13.5)
2013
(’13.6~
’14.5)
2014
(’14.6~
’15.4)
2015
(’15.5~
’16.4)
2016
(’16.5~
’17.4)
평가 자동차
설계
시공 엔지니어링
은행
보험
증권
석유화학
화장품
제약
전자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금속철강
신소재
건축(시공)
토목
일반기계
자동차
조선
정보통신
전자반도체
컴퓨터(SW)
정유석유화학
정밀화학(화장품)
환경
에너지
바이오의약
바이오의료기기
금속
게임
미디어
식품
건축(시공)
토목
기계
자동차
조선해양
요구분석 ‘’ ‘’ ‘’ ‘’ 환경
에너지
바이오의약
바이오의료기기
디자인
금속
게임
미디어
식품
바이오의약(대학원)
건축(시공)
토목
기계
자동차
조선해양
소프트웨어
전자반도체
정보통신
정유석유화학
화장품
7개 분야 3개 분야 3개 분야 2개 분야 7개 분야 8개 분야 9개 분야 9개 분야 10개 분야
협조기업 24개 기업 32개 기업 41개 기업 31개 기업 1,517개
기업
2,163개
기업
1,406개
기업
1,703개
기업
-
평가대학 13개 대학 18개 대학 33개 대학 30개 대학 41개 대학 43개 대학 34개 대학 56개 대학 -
평가학과 32개 학과 29개 학과 74개 학과 36개 학과 103개 학과 112개 학과 51개 학과 99개 학과 -
※ '13년까지 평가 대상 분야 요구분석 당해 실시
※ '12년 2개 분야(환경, 에너지), '13년 3개 분야(바이오의약, 바이오의료기기, 디자인)는 요구분석만 진행
     * '14년∼'17년
운영체계도

기관 및 위원회별 주요 역할
운영위원회 참여 기관 현황을 보여주는 표
기관 부서 및 구성원 주요기능
교육부 산학협력정책과 사업계획수립, 사업추진, 제도개선, 보조사업자 관리 및 보도자료 작성·배포 등 결과 홍보
한국대학교육
협의회
한국대학평가원 평가지원팀 사업 운영 및 관리, 각종위원회(운영, 실무, 협력, 평가) 운영 및 관리, 사업 결산 및 평가결과 종합보고 등
위원회 운영
위원회
관계부처(국장), 경제5단체(본부장),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회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원장), 한국공학교육인증원(부원장), 한국공학교육학회(회장),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회장), 한국산학협력학회(회장) 등 20인 내외 사업의 계획·운영·평가·결과 활용 등 전반적인 사항에 관한 의사결정
실무
위원회
관계부처(과장), 경제5단체(팀장), 산업별 유관단체(센터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팀장), 한국공학교육인증원(단장), 한국공학교육학회(부회장), 한국산학협력학회(부회장),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사무총장), 산업별 요구분석위원(교수) 등 30인 내외 평가내용·평가방법·평가결과의 활용방안 모색 등의 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 협의
대학
협력
위원회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회장), 한국산학협력학회(회장), 한국공학교육인증원(단장), 한국공학교육학회(회장), 대학별 공학교육혁신센터장, 요구분석위원회 대학위원 등 10인 내외 산업계관점대학평가 추진 관련 의견 조율 및 대학의 참여 독려
산업별
협력
위원회
산업별 유관단체(센터장 또는 실무담당자), 대교협(연구원) 등 6인 내외 조사대상 기업 선정, 설문조사 협조, 산업계 협력 사항(평가위원 위촉) 등 협의
사업계
요구
분석
위원회
산업계 인사, 산업별 유관단체 인재양성 담당자, 관련학과 교수, 평가전문가 등 12인 내외 각 산업 분야별 요구분석 실시
산업계
평가
위원회
산업계 인사(임원, 부서장) 대학평가전문가 등 10인 내외 산업계 요구분석 결과 및 대학 제출자료를 토대로 대학 교육과정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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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추진결과
평가지표 구성을 보여주는 표
구분 절차명 세부내용
1단계 평가 산업분야 선정 및
평가대상대학 신청 접수
• 평가를 위한 조사대상 분야 및 기업 선정
• 평가대상 학과 선정 및 현황 조사, 대학 설명회
2단계 산업 분야별 요구분석 <산업계 요구분석위원회>
• (구성) 산업계·학계 인사, 산업별 유관단체 등 12명 내외
• (내용) 직무역량 정의 및 교과목 도출
3단계 평가대상대학 자료 제출 • 평가대상 대학제출자료 설명회
• 대학제출자료 수합 및 정리·분석 등
4단계 설문조사 • (대상) 평가대상 대학 출신 졸업생/재학생 및 기업 부서장
• (내용) 직무역량 및 대학 교육과정 운영 평가
5단계 교육과정 평가 <산업계 평가위원회>
• (구성) 산업계 인사 임원·부서장 등
• (내용) 산업계 요구 대비 교육과정 일치도 등 평가
6단계 결과보고 • 평가결과 종합·분석
• 결과발표 세미나, 보고서 배포 등을 통해 평가 결과 공유·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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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분석 및 평가 분야
<’16년 요구분석·평가 산업 분야 및 대상 학과>
평가지표 구성을 보여주는 표
구분 산업 분야 대상 학과
요구분석
(※17년 평가)
소프트웨어 컴퓨터공(과)학과, 컴퓨터공학부 등
전자반도체 전자공학과, 반도체공학과 등
정보통신 정보통신공학과, 전자공학과 등
정유석유화학 화학공학과, 화학공학부 등
화장품 정밀화학과, 화학공학과 등
평 가 건축(시공) 건축공학과, 건축공학부 등
토목 토목공학과, 토목환경공학과 등
기계 기계공학과, 기계공학부 등
자동차 기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등
조선해양 조선해양공학과, 해양공학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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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 요구분석

산업계 요구분석 정의
현재 산업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내용 가운데 학부 출신 신입사원들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태도 및 이를 함양하기 위해 수강해야 하는 교과목에 관한 정보로서 중요 경제 변화와 관련된 새로운 고용 요구사항을 포함
산업계 요구분석 절차
1단계

직무단위 구분
및 정의
  • • 직무분류 관련자료(국가직무능력표준 등)를 참고하여 해당 직무군에 포함되는 직무단위 정의
↓  
2단계

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정의 및
교육단계 산출
  • • 직무단위별로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 추출
    • 각 직무역량들의 교육시기 : 학부/대학원/기업으로 구분(중복가능)
↓  
3단계

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목 및
중요도 산출
  • • 추출된 역량을 학부교육과정에 맞추어 재분류 및 학부에서 학습할 교과목 도출
    • 정의된 교과목의 학부 교육시 중요도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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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내용

평가 내용 : ‘산업계 기반 교육과정 설계 → 운영 → 운영성과’의 3개 평가영역, 10개 평가지표로 ’15년 평가지표 유지
2016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평가지표
니즈 프로파일에 따른 직무역량 도출 내용을 보여주는 표
평가영역(배점) 평가지표(배점) 반영비율 평가방법 평가자료
1. 산업계 기반 교육과정 설계(30) 1.1 산업계 요구 교과목 개설 비율 10% 정량평가 대학제출자료
1.2 산업계 요구 교과목 내용 일치도 15% 정성평가
1.3산업체 경력교원 비율 5% 정량평가 정보공시, 대학제출자료
2. 산업계 기반 교육과정 운영(50) 2.1 산업계 연계 교육과정 운영 실적 10% 정량·정성평가
2.2 산업계 요구 교과목 이수율 10% 정량평가 대학제출자료
2.3 산업계 요구 교육과정 운영 시스템 평가 15% 정성평가
2.4 현장실습 참여율 5% 정량평가 정보공시
2.5(졸업생/재학생) 대학 교육과정 운영 평가 10% 정성평가 설문조사
3. 산업계 기반 교육과정 운영성과(20) 3.1(부서장) 대졸직원 일반직무역량 평가 10% 정성평가
3.2 (부서장) 대졸직원 전문직무역량 평가 10% 정성평가
※ 공학 관련 분야의 경우 ‘공학교육인증’ 참여여부에 따른 가점 부여
※ 이전 1·2주기 평가 참여 대학의 3주기 참여 시, 기존 평가실적 대비 ‘개선실적’에 따른 가점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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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세한 평가결과는 한국대학평가원(http://eval.kcue.or.kr) 홈페이지 내 자료실 분야별 요구분석 및 평가결과 보고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http://www.kcue.or.kr/index.htm) 홈페이지 내 자료실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세미나 자료집(혹은 우수대학 사례 자료집) 참조
관련 사이트
교육부 http://www.moe.go.kr/
한국공학교육인증원 http://www.abeek.or.kr
한국연구재단 http://www.nrf.re.kr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http://www.sw.or.kr 외 관련 산업별 협의체 사이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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