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Home >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 평가내용 및 방법
평가내용 및 방법
본문시작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의 평가내용 및 방법
현재 페이지내의 해당 내용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메뉴
평가 내용  |  평가방법

1. 평가 내용

평가 내용 구성
  • ‘산업계 기반 교육과정 설계 → 운영 → 운영성과’의 3개 평가영역, 10개 평가지표

<2017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평가지표>
산업계 관점의 대학평가 평가지표
  • - 공학 관련 분야의 경우 '공학교육인증' 참여여부에 따른 가점 부여
  • - 이전 1·2주기 평가 참여 대학의 3주기 참여 시, 기존 평가실적 대비 '개선실적'에 따른 가점 부여
맨 위로

2. 평가 방법

산업계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대학제출자료, 정보공시자료 및 설문조사자료를 활용하여
산업계 평가 진행
  • - 산업계 요구분석
    •   • 산업계 요구분석위원들이 산업 분야 직무단위별 직무역량을 정의하고 이를 함양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교과목 도출
    • 평가지표 구성을 보여주는 표
      구분 절차명 세부내용
      1단계 직무단위 구분 및 정의 • 직무분류관련자료(국가직무능력표준 등)를 활용하여 해당 직무군에 포함되는 직무단위 정의
      2단계 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 정의 및 교육단계 산출 •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 추출
      • 각 직무역량들의 교육시기 : 학부/대학원/기업으로 구분(중복가능)
      3단계 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목 및 중요도 산출 • 추출된 역량을 학부교육과정에 맞추어 재분류 및 학부에서 학습할 교과목 도출
      • 정의된 교과목의 학부 교육시 중요도 도출
  • - 산업계 평가
    • • 정성평가
    •   • (산업계 평가위원회) 산업계 요구분석위원회의 분석(직무단위별 직무역량, 직무역량 함양에 필요한 주요 교과목 도출)결과와
         대학 교육과정 운영 자료 등을 비교 후, 평가편람에 근거해 점수 부여
         ※ 평가내용 : 산업계 요구 교과목 내용 일치도, 산업계 연계 교육과정 운영실적, 산업계 요구 교육과정 운영 시스템 평가
    •   • (설문조사) 대학이 제출한 최근 졸업생의 해당 산업분야 취업현황 자료 등을 토대로 기업선정 후 신입직원 및 부서장 대상으로 실시
          ※ 조사내용
               - 졸업생·재학생 : 산업계 요구 교과목에 대한 교육과정 및 현장실습 운영 평가
               - 부서장 : 산업계 요구 결과를 바탕으로 신입직원 직무역량 평가

    • • 정량 평가
    •   • 평가방법 : 대학정보공시자료 및 대학제출자료를 바탕으로 평가편람에 근거해 점수 부여
          ※ 평가내용 : 산업계 요구 교과목 개설 비율, 산학협력 프로젝트 참여교수 및 학생 비율, 산업계 연계 교육과정 운영실적,
                               산업계 요구 교과목 이수율, 현장실습 참여율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