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Home >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 2009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2009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본문시작
2009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소개
현재 페이지내의 해당 내용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메뉴
현황  |  니즈 프로파일(needs profile)

현황

1) 추진 기관
- 사업 운영: 관련기관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가 사업 전반 조율,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평가 실무 총괄
- 평가: 기업체 부사장, 관련학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주체, 경제5단체, 산업분야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
   (SC, Sector Council) 협조 및 지원

운영위원회 참여 기관 현황
운영위원회 참여 기관 현황을 보여주는 표
구분 기관명 참여자
정부 교육과학기술부 인력기획분석관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산업계 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본부장
대한상공회의소 조사2본부장
한국경영자총협회 사회정책본부장
중소기업중앙회 인력지원본부장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 사무국장
대학 대교협 대학평가원장

위원회별 주요 역할
위원회별 주요 역할을 보여주는 표
기관 부서 및 구성원 주요기능 및 역할
정부 교육과학기술부(인재정책분석과)
기획재정부(인재정책과)
  • • 사업계획 수립, 사업추진, 보조사업자 관리
  • • 보도자료 작성·배포 등 결과 홍보
대학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평가원
평가지원부
  • • 사업 운영 및 관리, 평가결과 종합보고
  • • 각종위원회(운영,실무,협력,평가)운영, 관리
위원회 운영
위원회
관계부처(국장), 경제5단체(본부장),
대학(기획처장), 대교협(원장)
  • • 사업계획, 운영, 평가, 결과 활용방안 등 전반적인 사항 심의
실무
위원회
관계부처(과장), 경제5단체(팀장),
SC(센터장), 기업체(임원),
대학 (관련학과 교수), 대교협(팀장)
  • • 평가내용, 평가방법, 평가결과의 활용방안
      등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 협의
SC 협력
위원회
SC(센터장 또는 실무담당자),
대교협(연구원) 등 6인 이내
  • • 조사대상 기업 선정
  • • 현장적용 만족도 설문조사 협조
  • • 산업계 협력 사항(평가위원 위촉) 등 협의
산업계
요구분석
평가위원회
산업계 인사(임원, 부서장) 및
관련학과 교수 등 10인 이내
  • • 세부산업분야별 요구 분석 및 평가, 결과
      종합보고서 작성 등
대학
제출자료
평가위원회
산업계 인사, 관련학과 교수,
평가전문가 등 10인 이내
  • • 대학 제출자료 평가
2) 사업 추진 경과
사업 추진 경과를 보여주는 표
구분 내용
2009. 4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개선방안 회의 개최
2009. 7 ‘09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기본계획 수립
2009. 7~8 평가지표 및 결과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실무위원회 개최
2009. 9 ‘09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를 위한 평가위원 위촉
‘09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를 위한 대학관계자협의회 개최
2009. 10~2010. 1 ‘09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3개 분야 니즈분석 실시
2009. 10 ‘09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 개최
2009. 2 ‘09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를 위한 실무위원회 회의 개최
‘09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를 위한 제2차 운영위원회 개최
2009. 4 ‘09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관계자 간담회 개최
‘09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결과 종합보고서
3) 평가 대상 산업분야 및 참여 대학 수

평가 대상 산업분야 및 관련 대학 전공
평가 대상 산업분야 및 관련 대학 전공을 나타내주는 표
연 도 산업분야 해당전공(학과)
2009 석유화학
정밀화학(화장품, 제약)
IT(게임)
화학공학과
화장품(화학공학과) 제약(화학과)
  • - 게임 산업분야는 관련 전공학과가 뚜렷이 구별되지 않아 니즈(Needs)분석만 실시
  • - 산업분야 선정 준거: 1) 산업분야의 구분, 2) 경제규모, 3) 고용창출 정도, 4) 향후 산업 비전, 5) 전문연구기관 산업 전망치

평가 대상 산업분야 직무단위 및 참여 기업
평가 대상 산업분야 직무단위 및 참여 기업을 보여주는 표
산업분야 평가대상 직무단위평가 대학 수 평가 참여 기업
석유화학 경영기획/ 기술기획/혁신·품질기획/
생산/공정기술/ T·S/ 연구/ 공통
LG화학, YNCC, 제일모직, 금호석유화학, 호남석유화학, 한화석유화학, OCI,
케이피케미칼, 코오롱유화, LG석유화학,
삼성석유화학, 에스케이씨, 카프로,
한국바스프, 이수화학, 대림산업
정밀화학 화장품 생산관리/ 생산지원/
품질관리/ 제품 개발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더페이스샵,
코리아나, 애경산업, 마임, 제니코스,
한국콜마
제약 기획·마케팅/ 영업/지원/ 학습·개발/ 생산/
지원/ 품질/ 연구기획/연구분석/ 제제연구
종근당, 녹십자, 코오롱 제약, 근화제약,
한국콜마, LG생명과학, 동국제약,
한올제약
  • - 참여기업은 해당 산업분야 매출액 및 기업 고용자 수를 기준으로 SC 추천으로 선정
  • - 평가 대상 대학은 최근 5년 이내 입사한 신입직원의‘현장실습 직무기여도’, 재학당시 이수한‘교과목별 현장적용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20명 이상 응답한 대학으로 선정
4) 사업 추진 절차(단위 사업 기준)
1단계:평가 분야선정
  • • 평가대상 업종 선정
  • • 자동차, 건설(설계, 시공, 엔지니어링), 금융(은행, 보험, 증권)
↓  
  • - 석유화학, 정밀화학: 니즈분석 및 평가
  • - IT(게임): 니즈분석
2단계:분야별 직무분석
  • • 분야별 직무단위 구분 및 직무단위 정의
  • • 주요 직무단위에 대한 직무역량 도출
  • • 각 직무역량별 직무역량 함양단계 도출(대학, 대학원, 기업)
↓    
3단계:평가대상대학 선정 및
        대학 자료 제출
  • • 교육과정 운영현황, 강의계획서, 기술이전 건수, 산업체 경력 교수현황,
      졸업생 현황, 산업체 활용 프로그램 등
↓  
  • - 평가대상대학은 분야별 최근 3년간 신입사원을 많이 배출한 대학으로 선정
      (분야별 10~20개)
4단계:설문조사 • 평가대상 대학(학과) 출신 졸업생 및 졸업생 부서장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및 결과분석
↓    
5단계:교육과정 평가
  • •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 •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평가(강의계획서 참고)
↓  
  • - 교육과정이 산업계 요구에 어느 정도 일치하고 있는지 강의계획서 평가
6단계:결과보고서 작성 • 각 지표별 평가결과 종합·분석
맨 위로

니즈 프로파일(needs profile)

1) 니즈 프로파일의 의미 및 개발 절차

니즈 프로파일 의미
산업계 직무단위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을 갖추기 위해 대학에서 교육되어야 할 교과목 목록과 각 교과목들의 중요도 산정

니즈 프로파일 개발 절차
1단계:직무단위 구분 및 정의
  • • 직무단위를 구분하여 정의
  • • 해당 직무군에 포함되는 직무단위를 정의함
↓  
2단계: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
        정의 및 교육단계 산출
  • • 직무단위별로 해당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 정의
  • • 각 직무역량들의 교육시기를 정의: 학부/ 대학원/기업으로 구분(중복가능)
↓    
3단계: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목 및
        중요도 산출 대학 자료
        제출
  • • [2단계]에서 직무역량들을 함양하기 위해서 대학(학부)에서 학습되어야 할
      교과목 정의
  • • 정의된 교과목의 학부 교육시 중요성 정의
2) 니즈 프로파일에 따른 직무역량 도출
니즈 프로파일에 따른 직무역량 도출 내용을 보여주는 표
직무
역량
산업분야
석유화학 화장품 제약
일반전문
직무역량
리더십능력, 외국어능력, 원가회계관리, 통계분석능력
전문
직무역량
• 고분자공학역량
• 관련법규 및 규정
• 석유화학공정의 이해능력
• 계면화학 관련 지식
• 기기이해실험 및 분석능력
• 유기/유지화학 관련지식
• 물질분석학 이해
• 의약품특허 분석
• 공업화 과정의 이해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