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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본문시작
2010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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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  니즈 프로파일(needs profile)

현황

1) 추진 기관
- 사업 운영: 관련기관으로 구성된‘운영위원회’가 사업 전반 조율,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평가 실무 총괄
- 평가: 기업체 부사장, 관련학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주체, 경제5단체, 산업분야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
   (SC, Sector Council) 협조 및 지원

운영위원회 참여 기관 현황
운영위원회 참여 기관 현황을 보여주는 표
구분 기관명 참여자
정부 교육과학기술부 산학협력관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지식경제부 산업기술정책관
고용노동부 인력수급정책관
중소기업청 경영지원국장
산업계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본부장
대한상공회의소 조사2본부장
한국경영자총협회 사회정책본부장
중소기업중앙회 인력지원본부장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 사무국장
인적자원개발협의체 사무국장
대학 대교협 대학평가원장

위원회별 주요 역할
위원회별 주요 역할을 보여주는 표
기관 부서 및 구성원 주요기능 및 역할
정부 교육과학기술부(산학협력과)
기획재정부(인재정책과)
지식경제부(산업인력팀)
고용노동부(청년고용기획과)
중소기업청(인력지원과)
  • • 사업계획 수립, 사업추진, 보조사업자 관리
  • • 보도자료 작성·배포 등 결과 홍보
대학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평가원
평가운영팀
  • • 사업 운영 및 관리, 평가결과 종합보고
  • • 각종위원회(운영,실무,협력,평가)운영, 관리
위원회 운영
위원회
관계부처(국장), 경제5단체(본부장),
대학(기획처장), 대교협(원장)
  • • 사업계획, 운영, 평가, 결과 활용방안 등 전반적인 사항 심의
실무
위원회
관계부처(과장), 경제5단체(팀장),
SC(센터장), 기업체(임원),
대학 (관련학과 교수), 대교협(팀장)
  • • 평가내용, 평가방법, 평가결과의 활용방안
      등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 협의
SC 협력
위원회
SC(센터장 또는 실무담당자),
대교협(연구원) 등 6인 이내
  • • 조사대상 기업 선정
  • • 현장적용 만족도 설문조사 협조
  • • 산업계 협력 사항(평가위원 위촉) 등 협의
산업계
요구분석
평가위원회
산업계 인사(임원, 부서장) 및
관련학과 교수 등 10인 이내
  • • 세부산업분야별 요구 분석 및 평가, 결과
      종합보고서 작성 등
대학
제출자료
평가위원회
산업계 인사, 관련학과 교수,
평가전문가 등 10인 이내
  • • 대학 제출자료 평가
2) 사업 추진 경과
사업 추진 경과를 보여주는 표
구분 내용
2010. 5 ‘10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기본방향 수립을 위한 인적자원개발협의체(SC)와 협의
(전자정보통신협의체, 반도체 협의회, 디스플레이협의체)
2010. 7 ‘10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기본계획 수립
2010. 7~9 ‘10년 산업계 요구분석 실시
2010. 10 ‘10년 제1차 실무위원회 개최
2010. 10~12 ‘10년 대기업대상 설문조사 실시
2010. 11 ‘10년 제1차 운영위원회 개최
2010. 12 ‘10년 대기업 관점 평가대상 대학 관계자 간담회 개최
‘10년 대기업 관점 대학 제출자료 수집
2011. 1 ‘10년 대기업 관점 평가 실시
‘10년 제2차 운영위원회 개최
2011. 2~3 ‘10년 중소기업대상 설문조사 실시
2011. 3 ‘10년 중소기업 대상 평가대상 대학 선정
2011. 4 ‘10년 제2차 실무위원회 개최
‘10년 제3차 운영위원회 개최
2011. 5 ‘10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세미나 개최
‘10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결과 보도자료 발표
3) 평가 대상 산업분야 및 참여 대학 수

평가 대상 산업분야 및 관련 대학 전공
평가 대상 산업분야 및 관련 대학 전공을 나타내주는 표
연 도 산업분야 해당 전공(학과)
2010 전자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분야 전자공학과(반도체 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 공학과
- 산업분야 선정 준거: 1) 산업분야의 구분, 2) 경제규모, 3) 고용창출 정도, 4) 향후 산업 비전, 5) 전문연구기관 산업 전망치

평가 대상 직무단위
평가 대상 직무단위를 보여주는 표
구 분 분야별 직무단위 공통직무 단위
전자 반도체 메모리 제품개발/ 비메모리(SOC·LSI) 제품개발/
메모리 소자개발/비메모리 소자개발/공정기술/
공정장비/특성 및 신뢰성 평가
전략 및 기획/ 영업 및 마케팅/
관리운영/ 특허/컨설팅
정보통신 이동통신 기지국 개발/ 이동통신 단말기 개발/
이동통신 코어시스템 개발/ 이동통신망 설계/
위성통신 위성체 개발/ 위성통신 지구국 개발/
위성통신 관제 시스템 개발/ 근거리 통신 PHY기능 개발/
근거리통신 MAC기능 개발/ 근거리 통신 RF기능 개발/
마이크로웨이브 IDU개발/ 마이크로웨이브 ODU개발/
밀리미터파대역 RF기능개발/ 음성교환 시스템 개발/
광전송 장비 시스템 개발/ 방송국용 촬영·녹음 시스템 개발/
방송국용 전송시스템 개발/ 개인용 방송수신 장비개발 등
컴퓨터 시스템 S·W 개발/ 응용 S·W개발/ 패키지 S·W개발/
데이터베이스 관련 S·W개발/ 멀티미디어 S·W개발/
게임관련 S·W개발/ 보안시스템 운용 및 관제/
기업전산망 운용 및 관리
4) 사업 추진 절차(단위 사업 기준)
1단계:평가 분야선정
  • • 평가대상 업종 선정
↓  
  • - 전자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2단계:분야별 직무분석
  • • 분야별 직무단위 구분 및 직무단위 정의
  • • 주요 직무단위에 대한 직무역량 도출
  • • 각 직무역량별 함양단계 도출(대학, 대학원, 기업)
↓  
  • - 평가대상대학은 분야별 최근 5년 간 신입사원을 많이 배출한 대학으로 선정
      (분야별 20개 내외)
3단계:평가대상대학 선정 및
        대학 자료 제출
  • • 교육과정 운영현황, 강의계획서, 기술이전 건수, 산업체 경력 교수현황, 졸업생 현황, 산업체 활용 프로그램 등
↓  
4단계:설문조사 • 평가대상 대학(학과) 출신 졸업생 및 졸업생 부서장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및 결과분석
↓    
5단계:교육과정 평가
  • •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 •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평가(강의계획서 참고)
↓  
6단계:결과보고서 작성 • 각 지표별 평가결과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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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즈 프로파일(needs profile)

1) 니즈 프로파일의 의미 및 개발 절차

니즈 프로파일 의미
산업계 직무단위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을 갖추기 위해 대학에서 교육되어야 할 교과목 목록과 각 교과목들의 중요도 산정

니즈 프로파일 개발 절차
1단계:직무단위 구분 및 정의
  • • 직무단위를 구분하여 정의
  • • 해당 직무군에 포함되는 직무단위를 정의함
↓  
2단계: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
        정의 및 교육단계 산출
  • • 직무단위별로 해당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 정의
  • • 각 직무역량들의 교육시기를 정의: 학부/ 대학원/기업으로 구분(중복가능)
↓    
3단계: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목 및
        중요도 산출
  • • [2단계]에서 직무역량들을 함양하기 위해서 대학(학부)에서 학습되어야 할
      교과목 정의
  • • 정의된 교과목의 학부 교육시 중요성 정의
2) 니즈 프로파일에 따른 직무역량 도출
니즈 프로파일에 따른 직무역량 도출 내용을 보여주는 표
직무
역량
산업분야
전자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일반전문
직무역량
경영지식의 이해/ 전략의 이해/ 운영실적 분석 및 개선전략/ 원가, 회계의 이해/ Communication/
외국어 능력/ 원가 및 생산성/ 통계기법의 이해/ 제품의 이해 및 제품인증/ 조직이론/
목표설정의 이해/ 경영기획/ 목표 관리의 이해/ 특허분석 능력/ 특허법의 이해/ 경영지식의 이해/
벤치마킹 능력/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
전문
직무역량
회로설계 및 검증능력/ 메모리 동작 원리 이해/ 회로설계 및 검증능력/ System IC 회로 동작원리 이해/ 메모리 소자 이해 및 개발능력/ 반도 이동통신 기지국 개발역량/ 이동통신 단말기 개발역량/ 이동통신 코어시스템 기능 개발 역량/ 이동통신 무선망 설계 역량/ 위성통신 및 위성체 지식/ 위성통신 지구국 개발역량/ 위성관제 설계 및 개발역량/ 근거리 통신 PHY
운영체제, 미들웨어, 라이브러리 등의 S·W개발 능력/ 개발동구에 대한 이해 및 프로그래밍 능력/ UI설계능력/ 형상관리 능력/ 멀티미디어 특성의 이해/ 미디어 압축기술의 이해/ 컴퓨터 그래픽스에 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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