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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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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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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  니즈 프로파일(needs profile)

현황

1) 추진 기관
- 사업 운영: 관련기관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가 사업 전반 조율,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평가 실무 총괄
- 평가: 기업체 부사장, 관련학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주체, 경제5단체, 산업분야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
   (SC, Sector Council) 협조 및 지원

운영위원회 참여 기관 현황
운영위원회 참여 기관 현황을 보여주는 표
구분 기관명 참여자
정부 교육과학기술부 산학협력관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지식경제부 산업기술정책관
고용노동부 인력수급정책관
중소기업청 경영지원국장
산업계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본부장
대한상공회의소 조사2본부장
한국경영자총협회 사회정책본부장
중소기업중앙회 인력지원본부장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 사무국장
인적자원개발협의체 사무국장
대학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평가원장

위원회별 주요 역할
위원회별 주요 역할을 보여주는 표
기관 부서 및 구성원 주요기능 및 역할
정부 교육과학기술부(산학협력과)
기획재정부(인재정책과)
지식경제부(산업인력팀)
고용노동부(청년고용기획과)
중소기업청(인력지원과)
  • • 사업계획 수립, 사업추진, 보조사업자 관리
  • • 보도자료 작성·배포 등 결과 홍보
대학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평가원
평가 사업관리팀
  • • 사업 운영 및 관리, 평가결과 종합보고
  • • 각종위원회(운영,실무,협력,평가)운영, 관리
위원회 운영
위원회
관계부처(국장), 경제5단체(본부장),
대학(기획처장), 대교협(원장)
  • • 사업계획, 운영, 평가, 결과 활용방안 등 전반적인 사항 심의
실무
위원회
관계부처(과장), 경제5단체(팀장),
SC(센터장), 기업체(임원),
대학 (관련학과 교수), 대교협(팀장)
  • • 평가내용, 평가방법, 평가결과의 활용방안
      등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 협의
SC 협력
위원회
SC(센터장 또는 실무담당자),
대교협(연구원) 등 6인 이내
  • • 조사대상 기업 선정
  • • 현장적용 만족도 설문조사 협조
  • • 산업계 협력 사항(평가위원 위촉) 등 협의
산업계
요구분석
평가위원회
산업계 인사(임원, 부사장) 및
관련학과 교수 등 10인 이내
  • • 세부산업분야별 요구 분석 및 평가, 결과
      종합보고서 작성 등
대학
제출자료
평가위원회
산업계 인사, 관련학과 교수,
평가전문가 등 10인 이내
  • • 대학 제출자료 평가
2) 사업 추진 경과
사업 추진 경과를 보여주는 표
구분 내용
2011. 7 • 평가대상 산업분야 및 학과선정
2011. 7 ∼ 8 • 조사대상 기업 선정
2011. 8 ∼ 10 • 평가위원 위촉 및 산업계 요구분석
2011. 10 ∼ 11 • 실무위원회 개최
2011. 11 ∼ 2012. 1 • 부서장 및 신입사원 대상 설문조사
2012. 1 • 평가대상 대학 선정
2012. 1 ∼ 2 • 평가대상 대학 자료수집
2012. 2 ∼ 2012. 3 • 대학 제출자료 평가
2012. 4 • 실무 및 운영위원회 개최
2012. 4 ~ 5 • 종합보고서 및 대학별 평가결과 보고서 작성 및 발표
• 보고서 배포 및 결산
• 성과분석 및 결과분석 세미나
3) 평가 대상 산업분야 및 참여 대학 수

평가 대상 산업분야 및 관련 대학 전공
평가 대상 산업분야 및 관련 대학 전공을 나타내주는 표
연 도 산업분야 해당 전공(학과)
2011 금속·철강, 신소재 금속공학과, 재료공학과, 신소재공학과
- 산업분야 선정 준거: 1) 산업분야의 구분, 2) 경제규모, 3) 고용창출 정도, 4) 향후 산업 비전, 5) 전문연구기관 산업 전망치

평가 대상 직무단위
평가 대상 직무단위를 보여주는 표
구 분 분야별 직무단위 공통직무 단위
금속·철강 제선/제강/압연(열간/냉간)/도금/주단조/
강관/생산기획/생산관리/품질기획/품질보증/
제품개발/공정기술개발/설비개발/기술관리
마케팅/영업/전략및기획/관리및
운영/지적재산권 등
신소재 합성및분말공정/소결체공정/가공/박막공정/
후막공정/결정성장/소자공정/패키징/유리공정/
특성분석/공정개발/재료개발/소재응용기술/
제품특성평가/신뢰성평가/품질관리 등
4) 사업 추진 절차(단위 사업 기준)
1단계:평가 분야선정
  • • 2011년도 평가대상 분야 선정 (금속 • 철강, 신소재)
↓  
2단계:분야별 직무분석
  • • 직무군별 직무단위 구분 및 직무단위의 정의
  • • 주요 직무단위에 대한 직무역량 도출
  • • 각 직무역량별 직무역량 함양단계 도출(대학, 대학원, 기업으로 구분)
  • • 직무군별 교과목 목록 및 중요도 도출
↓  
3단계:설문조사
  • • 해당 대학(학과) 출신 졸업생 및 졸업생 부서장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및 결과 분석
↓  
4단계:평가대상대학 선정
         및대학 자료 제출
  • • 교육과정 운영현황, 교과목별 이수율, 강의계획서, 전공분야 산업체 기술이전건수,
    산업체 경력자 교수현황, 졸업생 현황, 산업체 활용 프로그램 현황 등
↓  
  • • 평가대학은 분야별 최근 5년 이내 신입직원을 많이 배출한 대학으로 선정
    (분야별 30개 대학 이상)
5단계:교육과정 평가 • 교육과정 운영 및 내용에 대한 평가
• 산업계 요구 대비 교육과정 일치도 평가
↓  
  • • 교육과정이 산업계의 요구에 어느 정도 일치하고 있는지에 대해 강의계획서를
    바탕으로 평가
6단계:결과보고서 작성 • 각 지표별 평가결과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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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즈 프로파일(needs profile)

1) 니즈 프로파일의 의미 및 개발 절차

니즈 프로파일 의미
산업계 직무단위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을 갖추기 위해 대학에서 교육되어야 할 교과목 목록과 각 교과목들의 중요도 산정

니즈 프로파일 개발 절차
1단계:직무단위 구분 및 정의
  • • 직무단위를 구분하여 정의
  • • 해당 직무군에 포함되는 직무단위를 정의함
↓  
2단계: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
        정의 및 교육단계 산출
  • • 직무단위별로 해당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 정의
  • • 각 직무역량들의 교육시기를 정의: 학부/ 대학원/기업으로 구분(중복가능)
↓    
3단계: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목 및
        중요도 산출
  • • [2단계]에서 직무역량들을 함양하기 위해서 대학(학부)에서 학습되어야 할
      교과목 정의
  • • 정의된 교과목의 학부 교육시 중요성 정의
2) 니즈 프로파일에 따른 직무역량 도출
니즈 프로파일에 따른 직무역량 도출 내용을 보여주는 표
직무역량 산업분야
금속·철강 신소재
일반전문 직무역량 원가 관리의 이해/통계/데이터 분석 능력/프레젠테이션 능력/외국어 능력/제품 영업 및 고객의 이해/지적재산권의 이해 등
전문 직무역량 원료, 화성, 소결, 고로 조업 관리 및 기술의 이해(제선분야)/제강 조업 방법의 이해/조괴 및 연속 주조 기술의 이해/열간 압연 조업 및 기술의 이해/냉간 압연 조업 및 기술의 이해/표면처리 조업 및 기술의 이해/철강산업 및 제품 전반에 대한 이해 분말 제조 공정의 이해/소결 공정 및 이론의 이해/박막 공정의 이해/광/전자부품 소자 공정의 이해/재료물성에 대한 이해/분석 기술의 이해/재료설계 기술에 대한 이해/신뢰성 평가 기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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