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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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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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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  니즈 프로파일(needs profile)

현황

추진 배경
- 산업계의 입장에서 분야별 직무수행에 필요한 핵심 직무역량, 필수 교과목 등을 직접 제시하고 평가하여
   대학교육의 질적 변화 유도
- 대학 교육과 산업계 요구인력 간 질적 불일치를 해소하고 대학 교육과정 개선에 필요한 정보 제공
추진 체계

기관 및 위원회별 주요 역할
운영위원회 참여 기관 현황을 보여주는 표
기관 부서 및 구성원 주요기능 및 역할
교육부 산학협력과 사업계획수립, 사업추진, 제도개선, 보조사업자
관리 및 보도자료 작성·배포 등 결과 홍보
한국대학교육
협의회
대학평가원 평가사업관리팀 사업 운영 및 관리, 각종위원회(운영, 실무, 협력, 평가) 운영 및 관리, 사업 결산 및 평가결과
종합보고 등
위원회 운영
위원회
관계부처(국장), 경제5단체(본부장),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회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원장), 한국공학교육인증원(부원장), 한국공학교육학회(회장),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회장), 한국산학협력학회(회장) 등 20인 이내 사업의 계획·운영·평가·결과활용 등 전반적인
사항에관한 의사결정
실무
위원회
관계부처(과장), 경제5단체(팀장), 산업별 유관단체(센터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팀장), 한국공학교육인증원(단장), 한국공학교육학회(부회장), 한국산학협력학회(부회장),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사무총장), 산업별 요구분석위원(교수) 등 30인 이내 평가내용·평가방법·평가결과의 활용방안 모색
등의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 협의
대학
협력
위원회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회장), 한국산학협력학회(회장), 한국공학교육인증원(단장), 한국공학교육학회(회장), 대학별 공학교육혁신센터장 등 10인 이내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추진 관련 의견 조율 및
대학의 참여 독려
산업별
협력
위원회
산업별 유관단체(센터장 또는 실무담당자),
대교협(연구원) 등 6인 이내
조사대상 기업 선정, 설문조사 협조, 산업계협력
사항(평가위원 위촉) 등 협의
사업계
요구
분석
위원회
산업계 인사, 산업별 유관단체 인재양성 담당자, 관련학과 교수, 평가전문가 등 10인 이내 각 산업분야별 요구분석 실시
산업계
평가
위원회
산업계 인사(임원, 부서장) 8인 이내 산업계 요구분석 결과 및 대학 제출 자료를 토대로
대학교육과정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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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추진 절차(단위 사업 기준)
2012년 추진절차
1단계:평가 기본계획 수립
        (’12.6)
  • • [실무위원회·운영위원회]
    • 2012년 평가방향 및 대상 분야 선정(총 5개 분야)(’12.7)
    [대학협력위원회·SC협력위원회]
    • 본 평가에 대한 대학과 산업계 의견 수렴 및 협조 요청(’12.7∼’12.8)
↓  
2단계:평가신청대학 접수
        (’12.8∼’12.9)
  • • 2012년 평가신청 대학 (총 105개 학과)
↓  
3단계:평가대상 분야별
        요구분석 실시
        (’12.9∼’12.11)
  • • [산업계 요구분석위원회]
    • 직무군별 직무단위 구분 및 직무단위의 정의
    • 주요 직무단위에 대한 직무역량 도출
    • 각 직무역량별 직무역량 함양단계 도출
    • 직무군별 교과목 목록 및 중요도 도출
↓  
4단계:평가자료 수집
        (설문조사 및
        대학제출자료)
        (’12.10∼’13.1)
  • •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평가 기준 설정
    • 평가대상 대학(학과) 출신 졸업생 및 졸업생 부서장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리서치 기관 활용)
    • 대학정보공시자료 보완자료 및 추가자료(강의계획서) 제출
↓  
5단계:교육과정 평가
        (’13.1∼’13.2)
  • • [대학제출자료 평가위원회]
    • 교육과정 운영 및 내용에 대한 평가(산업계 평가위원)
    • 산업계 요구 대비 교육과정 일치도 평가
↓  
6단계:결과보고서 작성
        (’13.3∼5)
  • • 평가결과 종합·분석 [대학평가결과 발표 세미나]
    •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결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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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추진경과(’08 ~ ’12)
니즈 프로파일에 따른 직무역량 도출 내용을 보여주는 표
연도 2008
(’08.8 ~ ’09.2)
2009
(’09.7 ~ ’10.4)
2010
(’10.7 ~ ’11.5)
2011
(’11.7 ~ ’12.5)
2012
(’12.6 ~ ’13.5)
분야 자동차, 설계, 시공, 엔지니어링,
은행, 보험, 증권
석유화학, 화장품, 제약 전자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금속철강, 신소재 조선, 일반기계, 자동차, 건축,
토목, 환경, 에너지
조사기업

24개 기업

32개 기업 41개 기업 31개 기업 1,517개 기업
평가대학 13개 기업 18개 기업 33개 기업 30개 기업 41개 기업
평가학과 32개 기업 29개 기업 74개 기업 36개 기업 103개 기업
* 2012년 7분야 중 2분야(환경, 에너지)는 평가 생략하고 요구분석만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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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산업계 요구분석 정의
현재 산업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내용 가운데 학부 출신 신입사원들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태도 및 이를 함양하기 위해 수강해야 하는 교과목에 관한 정보로서 중요 경제 변화와 관련된 새로운 고용 요구사항을 포함
산업계 요구분석 절차
1단계:직무단위 구분
        및 정의
  • • NCS(국가직무능력표준) 분류 등을 활용하여 해당 직무군에 포함되는 직무단위를 정의
↓  
2단계: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정의 및
        교육단계 산출
  • • 직무단위별로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 추출
    • 각 직무역량들의 교육시기 : 학부/대학원/기업으로 구분(중복가능)
↓  
3단계: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목 및
        중요도 산출
  • • 추출된 역량을 학부교육과정에 맞추어 재분류 및 학부에서 학습할 교과목 정의
    • 정의된 교과목의 학부 교육시 중요성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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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평가 내용 : 산학연계 교육 인프라,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교육 및 기술개발성과 등 3개 평가영역,
                12개 평가지표
로 진행
2012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지표
니즈 프로파일에 따른 직무역량 도출 내용을 보여주는 표
평가영역 평가지표 반영비율 평가방법 평가자료
산학연계 교육 인프라 (20%) 산업체 경력교수 비율 5% 정량평가 정보공시
산업체 연계 교육과정 운영 실적 5% 정량·정성평가 대학제출자료
(졸업생) 현장실습 운영평가 5% 정성평가 설문조사
현장실습 참여율 5% 정량평가 정보공시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50%) 산업계 요구 교과목 개설 비율 15% 정량평가 대학제출자료
산업계 요구 교과목 이수율 10% 정량평가
산업계 요구 교육과정 운영 시스템 평가 15% 정성평가
(졸업생) 대학교육과정 운영 평가 10% 정성평가 설문조사
교육 및 기술개발 성과 (30%) 취업률 10% 정량평가 정보공시
전공분야 산업체 기술 이전 금액 5% 정량평가 대학제출자료
(부서장)대졸직원 일반직무역량 평가 5% 정성평가 설문조사
(부서장)대졸직원 전문직무역량 평가 10% 정성평가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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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방법
산업계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대학제출자료, 정보공시자료 및 설문조사자료를 활용하여 산업계 평가위원회 (정량·정성 평가) 진행
기타 자세한 평가결과는 한국대학평가원(http://eval.kcue.or.kr) 홈페이지 내 자료실 분야별 평가결과보고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http://www.kcue.or.kr/index.htm) 홈페이지 내 자료실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세미나
(혹은 우수대학 사례 자료집) 참조
관련 사이트
교육부 http://www.moe.go.kr/
한국공학교육인증원 http://www.abeek.or.kr
한국기계산업진흥회 http://www.koami.or.kr 외 관련 산업별 협의체 사이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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