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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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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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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목적
-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산업체 현직 부서장이 산업별 요구분석 내용에 근거하여
   ①교육과정 개편, ②산학연계 교육 인프라 구축, ③교육 및 기술개발 성과 등을 평가함으로써
   산업인력의 미스매치 해소 기여
추진 체계

기관 및 위원회별 주요 역할
운영위원회 참여 기관 현황을 보여주는 표
기관 부서 및 구성원 주요기능
교육부 산학협력과 계획수립
(사업총괄)
한국대학교육
협의회
대학평가원 평가사업관리팀 사업운영관리
위원회 운영
위원회
관계부처(국장), 경제5단체(본부장),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회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원장), 한국공학교육인증원(부원장),한국공학교육학회(회장),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회장),한국산학협력학회(회장) 등 20인 내외 사업의 계획·운영·평가등 의사결정
실무
위원회
관계부처(과장), 경제5단체(팀장), 산업별 유관단체(센터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팀장), 한국공학교육인증원(단장), 한국공학교육학회(부회장),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사무총장), 한국산학협력학회(부회장), 산업별 요구분석위원(교수 포함) 등 30인 내외 요구분석, 평가분야선정 등 실무협의
대학
협력
위원회
전국대학교기획처장협의회(회장), 한국산학협력학회(회장), 한국공학교육인증원(단장), 한국공학교육학회(회장), 대학별 공학교육혁신센터장, 요구분석위원회 대학위원 등 10인 내외 요구분석 관련 의견 조율 및 대학 참여 독려
산업별
협력
위원회
산업별 유관단체(센터장 또는 실무담당자),
대교협(연구원) 등 6인 이내
산업 관련 협의 및 산업계 참여 촉진방안 도출
사업계
요구
분석
위원회
산업계 인사, 산업별 유관단체 인재양성 담당자, 관련학과 교수, 평가전문가 등 10인 이내 분야별 요구분석 실시
산업계
평가
위원회
산업계 인사(임원, 부서장) 8인 이내 대학 교육과정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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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추진 절차
2013년 추진절차
1단계:평가 산업분야 선정 및
        평가대상대학 신청접수
        (’13.6~’13.9)
  • • [실무위원회·운영위원회]
    • 2013년 평가방향 및 대상 분야 선정
    (총 5개 분야 평가 및 3개 분야 요구분석)
    [대학 협력위원회·산업별 협력위원회]
    • 본 평가에 대한 대학과 산업계 의견 수렴 및 협조 요청
↓  
2단계:평가대상 분야별
        요구분석 실시
        (’13.6∼’13.10)
  • • 산업계 요구분석위원회 구성, 위촉
    • 산업계 요구분석위원회 분야별 회의 개최
    - 직무별 직무역량 및 교과목 도출
↓  
3단계:설문조사
        (’13.10∼’14.1)
  • • 평가대상 대학(학과) 출신 졸업생 및 관련 기업 부서장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설문조사기관 활용)
    - 직무역량 및 대학교육과정 운영 평가
↓  
4단계:평가대상대학 자료 제출
        (’13.10∼’13.11)
  • • 대학제출자료 수합 및 정리, 분석
↓  
5단계:교육과정 평가
        (’13.12∼’14.1)
  • • [산업계 평가위원회]
    • 교육과정 운영 및 내용에 대한 평가
    • 산업계 요구 대비 교육과정 일치도 평가
↓  
6단계:결과보고(’14.2∼5)
  • • 평가결과 종합?분석, 분야별 보고서 작성
    [대학평가결과 발표]
    •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결과 공유
    [대학평가결과 발표 세미나]
    •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결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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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추진경과(’08 ~ ’13)
니즈 프로파일에 따른 직무역량 도출 내용을 보여주는 표
연도 2008
(’08.8 ~ ’09.2)
2009
(’09.7 ~ ’10.4)
2010
(’10.7 ~ ’11.5)
2011
(’11.7 ~ ’12.5)
2012
(’12.7 ~ ’13.5)
2013
(’13.6~’14.5)
분야 자동차
설계
시공 엔지니어링
은행
보험
증권
석유화학
화장품
제약
전자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금속철강
신소재
조선
일반기계
자동차
건축
토목
환경
에너지
정보통신
전자반도체
컴퓨터(SW)
정유석유화학
정밀화학(화장품)
바이오의약
바이오의료기기
디자인
총 7개 분야 총 3개 분야 총 3개 분야 총 2개 분야* 총 2개 분야* 총 8개 분야*
조사기업

24개 기업

32개 기업 41개 기업 31개 기업 1,517개 기업 2,163개 기업
평가대학 13개 대학 18개 대학 33개 대학 30개 대학 41개 대학 32개 대학
평가학과 32개 학과 29개 학과 74개 학과 36개 학과 103개 학과 112개 학과
* ’12년(환경, 에너지), ’13년(바이오의약, 바이오의료기기, 디자인) : 취업자 수 제한 등으로 요구분석만 실시
2008~2013 협조기업 및 평가학과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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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 요구분석

산업계 요구분석 정의
현재 산업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내용 가운데 학부 출신 신입사원들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태도 및 이를 함양하기 위해 수강해야 하는 교과목에 관한 정보로서 중요 경제 변화와 관련된 새로운 고용 요구사항을 포함
산업계 요구분석 절차
1단계:직무단위 구분
        및 정의
  • • 직무분류 관련자료(국가직무능력표준 등)를 참고하여 해당 직무군에 포함되는
    직무단위 정의
↓  
2단계: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정의 및
        교육단계 산출
  • • 직무단위별로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 추출
    • 각 직무역량들의 교육시기 : 학부/대학원/기업으로 구분(중복가능)
↓  
3단계: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목 및
        중요도 산출
  • • 추출된 역량을 학부교육과정에 맞추어 재분류 및 학부에서 학습할 교과목 정의
    • 정의된 교과목의 학부 교육시 중요성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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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내용

평가 내용 : 산학연계 교육 인프라,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교육 및 기술개발성과 등 3개 평가영역,
                12개 평가지표
로 진행
2012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지표
니즈 프로파일에 따른 직무역량 도출 내용을 보여주는 표
평가영역 평가지표 반영비율 평가방법 평가자료
산학연계 교육 인프라 (20%) 산업체 경력교수 비율 5% 정량평가 정보공시
산업체 연계 교육과정 운영 실적 5% 정량·정성평가 대학제출자료
(졸업생) 현장실습 운영평가 5% 정성평가 설문조사
현장실습 참여율 5% 정량평가 정보공시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50%) 산업계 요구 교과목 개설 비율 15% 정량평가 대학제출자료
산업계 요구 교과목 이수율 10% 정량평가
산업계 요구 교육과정 운영 시스템 평가 15% 정성평가
(졸업생) 대학교육과정 운영 평가 10% 정성평가 설문조사
교육 및 기술개발 성과 (30%) 취업률 10% 정량평가 정보공시
전공분야 산업체 기술 이전 금액 5% 정량평가 대학제출자료
(부서장)대졸직원 일반직무역량 평가 5% 정성평가 설문조사
(부서장)대졸직원 전문직무역량 평가 10% 정성평가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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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방법
산업계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대학제출자료, 정보공시자료 및 설문조사자료를 활용하여 산업계 평가위원회
(정량·정성 평가) 진행
기타 자세한 평가결과는 한국대학평가원(http://eval.kcue.or.kr) 홈페이지 내 자료실 분야별 평가결과보고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http://www.kcue.or.kr/index.htm) 홈페이지 내 자료실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세미나
(혹은 우수대학 사례 자료집) 참조
관련 사이트
교육부 http://www.moe.go.kr/
한국공학교육인증원 http://www.abeek.or.kr
한국기계산업진흥회 http://www.koami.or.kr 외 관련 산업별 협의체 사이트 등
2014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2014년 6월~2015년 3월 진행 예정이며, 2014년 사업 개요는 2014년 8월 업로드
예정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 자료실 ‘2014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대학설명회 자료집’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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