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Home > 대학종합평가 > 대학종합평가 인정제 > 1994년 대학종합평가
대학종합평가
본문시작
1994년 대학종합평가
현재 페이지내의 해당 내용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메뉴
대학종합평가 결과  |  평가 실시 대학의 우수한 부분 및 개선할 부분

대학종합평가 결과

평가인정결과 (학부 및 대학원)
평가인정결과 (학부 및 대학원)
평가한 대학 인정된 대학 비고
경북대, 부산대, 서울대, 전남대, 전북대, 충남대,
포항공대 (7개교)
경북대, 부산대, 서울대, 전남대, 전북대, 충남대,
포항공대 (7개교)
 

맨 위로

평가 실시 대학의 우수한 부분 및 개선할 부분

우수한 부분
- 우수한 전임교수를 적절하게 확보하고 있다.
  평가대상 대학들의 전임교수의 박사학위 소지율은 90%내외로서 매우 우수하다. 전임교수의 수업부담 및 복지 또한
  전반적 으로 양호한 편이다.
- 합리적이며 엄정한 교수 채용 및 승진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평가대상 대학들은 합리적이며 엄정한 교수채용 및 승진제도를 공정하게 운영하고 있다.
- 연구관리부서의 운영이 활발하다.
  7개 대학이 모두 연구관리부서를 설치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대학의 연구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적절하게
  시행되고 있다.
- 사회봉사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평가대상 대학들이 운영하는 사회교육 프로그램은 참가자수가 많고, 그 질적 수준도 상당히 우수하다.
  또한 전임교수 및 학생의 사회봉사 참여율도 매우 높았다.
- 교육기본시설의 확보율이 매우 높고, 그 배치 및 관리체제가 양호하다.
  평가대상 대학들은 교육용 기본시설의 확보율이 대부분 100%를 상회하는 수준으로서 매우 우수하고 그 배치 및
  관리체제,캠퍼스의 조형미 등도 우수하다.
- 대학내의 전반적인 후생복지시설의 규모, 다양성, 운영실태가 우수하다.
  대부분의 대학에 있어서 기숙사의 규모 및 시설과 운영상태가 우수하고 학생의 부담금이 저렴하다.
  학생회관이 여러곳에 분산되어 있어서 이용하기가 편리하고 규모·관리체제·용도의 다양성 등이 모두 우수하다.
  또한 학생·교수를 위한 식당 및 편의시설의 확보와 운영상태, 수련원의 규모와 시설, 보건진료소의 운영상태와 질적수준도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선할 부분
- 학과 교수의 학생상담지도체제가 미흡하다.
  대학 기관 차원의 학생상담지도체제는 적절하게 운영되고 있으나, 학과교수들의 학생 상담지도 활동이 미흡한 편이다.
  7개 대학들 중에서 6개 대학이 보통 정도로서 다른 평가영역에 비교할 때 시급한 개선이 요망된다.
- 교수 국외 학술논문 발표실적이 미흡하다.
  7개 대학중 1개 대학만이 교수 1인당 연간 2.1편으로 만족할 만하다. 그러나 나머지 6개 대학은 교수 1인당 연간
  0.15∼1.54편으로 외국 대학들에 비교할 때 미흡한 실정이다.
- 일부 대학의 경우 국내외 대학과의 협력활동이 상당히 저조하다.
  대부분의 대학들은 대외 협력활동이 매우 활발한 편이나, 일부 대학의 경우 국내 및 외국 대학과의 협력 실적이 상당히
  저조하였다. 이는 이들 대학이 대외협력을 위한 전담기구를 운영하지 않고 있는 데도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개방화와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이를 위한 적절한 행정체제를 구축하고 대외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 교수연구년제를 비롯한 교수개발 체제가 미흡하다.
  전임교수의 국내외 연수참여 활동은 전반적으로 활발하며, 국내외 학회활동 참여도 활발한 편이다.
  그러나 평가대상 대학들은 대부분 최근들어서 연구년제를 제정하여 실시하기 시작하고 있으나, 그 실적은 매우 미흡한
  편이다. 아울러 교수들의 지속적 학문성장이나 교수방법 개발을 돕기위한 교수개발 활동이 전반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 실험실습 설비가 부족하며, 도서관 장서의 양과 질이 크게 부족하며, 전산화도 아직 미흡하다.
  학부학생의 실험실습 설비의 확보율이 대부분 교육부 기준의 50%에도 미치지 못하여 매우 저조하며, 고가의 공동장비
  설치와 공동관리를 위한 체제 구축, 그리고 관리운영을 위한 전문 기술인력의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도서관의 장서의 확충과 보유 도서의 질 향상이 요망되며, 캠퍼스 내 모든 건물을 망라하는 LAN망의
  조속한 구축, 그리고 도서관 보유 도서를 비롯한 기타 문헌 정보에 대한 외부 컴퓨터 검색 체제의 완비가 요망된다.
- 학생 1인당 교육비 및 각종 재정관련 지표가 매우 열악한 처지에 있다.
  국립대학의 경우 학생 1인당 평균 교육비는 대부분 300만원 내외에 불과하며, 학생 1인당 실습비, 학생 1인당 도서구입비
  등도 미흡하다. 또한 대부분의 대학들이 장학기금과 발전기금으로 모금한 외부 기부금의 규모가 미약하며,
  모금운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기획과 예산편성기능이 합리적으로 통합되어 있지 못하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학교의 장단기 발전계획의 작성과 예산편성의 기초가 되는 예산 편성 원칙의 결정 등은 기획실에서
  주관하고 있으나, 예산의 편성은 경리과에서 하고 있어서 기획기능과 예산 편성기능이 분리되어 있다.
뒤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