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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종합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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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년 대학종합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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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종합평가 결과  |  평가 실시 대학의 우수한 부분 및 개선할 부분

대학종합평가 결과

평가인정결과 (학부 및 대학원)
평가인정결과 (학부 및 대학원)
평가한 대학 인정된 대학 비고
• 국립
  금오공대, 제주대
• 사립
  국민대, 동국대, 명지대, 숭실대, 아주대,
  원광대, 인제대, 한국항공대, 한남대
  (11개 대학)
• 국립
  금오공대, 제주대
• 사립
  국민대, 동국대, 명지대, 숭실대,
  아주대, 원광대, 인제대, 한국항공대, 한남대
  (11개 대학)
• 국립 : 2개 대학
• 사립 : 9개 대학

평가인정결과 (대학원)
평가인정결과 (대학원)
평가한 대학원 인정된 대학원 비고
• 국립
  금오공대, 제주대
• 사립
  국민대, 동국대, 숭실대, 아주대, 원광대,
  한국항공대, 한남대
  (9개 대학원)
• 국립
  금오공대, 제주대
• 사립
  국민대, 동국대, 숭실대, 아주대, 원광대,
  한국항공대, 한남대
  (9개 대학원)
• 국립 : 3개 대학
• 사립 : 11개 대학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 (학부)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 (학부)
영역 우수 대학 평가내용 가중치
교육영역 동국대, 명지대, 숭실대, 아주대 • 교육목적
• 교육과정
• 수업
• 학생
120
연구영역 국민대, 명지대, 숭실대, 아주대, 한국항공대 • 연구실적
• 연구여건
• 연구지원체제
65
사회봉사 영역 국민대, 명지대, 숭실대, 아주대, 원광대, 한남대, 인제대 • 사회봉사
• 대외협동
35
교수영역 명지대, 아주대, 인제대, 제주대 • 교수구성
• 수업부담 및복지
• 교수인사
• 교수개발
80
시설 설비 영역 국민대, 동국대, 명지대, 숭실대, 아주대, 원광대, 인제대, 한남대 • 교육기본 시설
• 교육지원 시설
• 실험실습 설비
• 후생복지 시설
100
재정 경영 영역 명지대, 아주대, 인제대 • 재정확보
• 예산편성 및운영
• 기획 및평가
• 행정 및 인사
• 대학의 의사결정
100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 (대학원)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 (대학원)
영역 우수 대학원 평가내용 가중치
교육과정 동국대, 아주대, 제주대 • 교육목적
• 교육과정 편제
• 개설학점 수
• 학부와 대학원과정 연계
20
수업 및 논문지도 국민대, 숭실대, 아주대, 제주대 - 학생선발 • 수업충실도
• 학생연구과제 참여
• 논문지도
• 논문심사
• 취업률
36
교수 국민대, 동국대, 숭실대, 아주대, 한국항공대 • 교수 논문지도 학생수
• 전공별 논문지도 교수확보
• 박사학위 소지율
- 교수 연구실적
22
시설 설비 국민대, 동국대, 아주대, 원광대, 한국항공대 • 실험실습실
• 실험실습설비 확보
• 대학원생연구공간
12
재정 경영 금오공대, 숭실대, 아주대, 원광대, 한남대,한국항공대 • 학생장학금
• 학사관리
• 학과설치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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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실시 대학의 우수한 부분 및 개선할 부분

우수한 부분
- 교육 영역
  대학들의 교육과정 개선실적, 전체 강좌에서 수업계획서를 작성·배포한 강좌의 비율, 수업계획서의 내용, 교수의 최고
  학위과정 전공과 담당 교과의 일치도, 학생 1인당 장학금 수혜액, 재학생의 자율적 학술활동에 참여정도는 매우 우수하다.
- 연구 영역
  피평가 대학들의 대학의 연구용 기자재 활용도, 대학내 연구결과의 출판 및 발표에 대한 지원 건수 및 지원 액수 등은 매우
  우수하다.
- 사회봉사 영역
  피평가 대학들의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건수, 전임교수와 학생의 사회봉사 참여율이 매우 우수하다.
- 교수 영역
  피평가 대학들의 전임교수 보수수준, 최근 3년간 전임교수 1인당 국내 외 연수 참여실적, 최근 1년간 국내·외 학술대회
  유치 및 개최 실적, 최근 1년간 전임교수의 학회 운영 참여실적 등은 매우 우수하다.
- 시설·설비 영역
  피평가 대학들은 강의실 확보율, 전임교수 연구실의 확보율, 열람 좌석중 개가식 열람석 비율, 재 학생 1인당 PC 및
  터미널수, 전산체제 및 LAN시스템 구축·운영 상태, 학생회관 용도의 다양성 등이 매우 우수하다.
- 재정·경영 영역
  피평가 대학들은 장 단기 재정확보 계획 및 실적, 학생 등록금 총액에 대한 직접교육비 비율, 최근 3년간 대학 구성원
  집단간 갈등 유발 건수 및 갈등처리 실적 등이 매우 우수하다.
- 대학원
  강좌의 수업 휴강율, 교수 연구에 참여하는 대학원생 비율, 학위논문의 심사절차 등은 모든 대학원이 매우 우수하다.

개선할 부분
- 교육 영역
  대학의 부전공제·복수전공제·조기졸업제의 운영, 수업에 교육기자재 활용정도, 수업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 강좌당
  수강학생수에 있어서는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 연구 영역
  예체능계의 전임교수 연간 1인당 국내 학술논문 발표실적과 국외 학술논문 발표실적, 전임교수의 연간 1인당 저서발간
  실적, 예체능계 전임교수들의 연간 교내·외 연구비 수혜액, 대학 부설연구소당 전임 연구원수, 대학 부설연구소의 연구실적
  등은 상대적으로 개선을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 사회봉사 영역
  사회봉사 행정체제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고, 국내 타 대학 그리고 외국 대학과의 협력 실적 등은 미흡한 편이다.
- 교수 영역
  전체 강좌에서 시간강사에 대한 의존율이 지나치게 높고, 전임교수 1인당 주당 수업시간수 또한 많은 편이며, 최근 3년간
  전임교수의 연구년제 참여율은 저조한 편이다.
- 시설·설비 영역
  재학생 1인당 도서수, 교육매체 제작시설, 체육관·테니스장 등의 실태, 실험실습 설비 관리인력 확보정도, 수련원 시설의
  상태 및 활용정도 등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편이다.
- 재정·경영 영역
  최근 3년간 재학생 1인당 교육비, 세입중 학생 등록금 비중, 학생 1인당 실험실습비의 규모, 재정 운영위원회 운영의
  적절성, 대학행정 체계 및 규모, 사립대학 이사회 구성 등에서는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 대학원
  전공당 연간 개설된 학점수, 강좌별로 계획된 교육내용의 이수정도, 미취업 학위 취득자중에서 취업자 비율, 대학의 교육
  및 연구 여건 등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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