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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종합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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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대학종합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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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종합평가 결과  |  평가 실시 대학의 우수한 부분 및 개선할 부분

대학종합평가 결과

평가인정결과 (학부 및 대학원)
평가인정결과(학부 및 대학원)
평가한 대학 인정된 대학 비고
1. 일반대학 : 15개 대학
• 국립
  군산대, 목포대, 순천대, 안동대, 창원대,
  한국해양대
  (6개 대학)
• 사립
  가톨릭대, 경희대(수원), 계명대, 동국대(경주),
  동아대, 부산여대, 숙명여대, 한국외대, 한신대
  (9개 대학)

2. 교육대학 : 11개 대학
공주교대, 광주교대, 대구교대, 부산교대, 서울교대, 인천교대, 전주교대, 제주교대, 진주교대, 청주교대, 춘천교대
1. 일반대학 : 15개 대학
• 국립
  군산대, 목포대, 순천대, 안동대,창원대,
  한국해양대
  (6개 대학)
• 사립
  가톨릭대, 경희대(수원), 계명대, 동국대(경주),
  동아대, 부산여대,숙명여대, 한국외대, 한신대
  (9개 대학)

2. 교육대학 : 11개 대학
공주교대, 광주교대, 대구교대,부산교대, 서울교대, 인천교대,전주교대, 제주교대, 진주교대, 청주교대, 춘천교대
 

평가인정결과 (대학원)
평가인정결과(대학원)
평가한 대학원 인정된 대학원 비고
• 국립
  군산대, 한국해양대
  (2개 대학원)

• 사립
  가톨릭대, 계명대, 동아대, 부산여대, 숙명여대,
  한국외대
  (6개 대학원)
• 국립
  군산대, 한국해양대
  (2개 대학원)

• 사립
  가톨릭대, 계명대, 동아대, 부산여대, 숙명여대,
  한국외대
  (6개 대학원)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 (학부)
[일반대학]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일반대학
영역 우수 대학 평가내용 가중치
교육영역 가톨릭대, 경희대(수원), 계명대, 동아대, 숙명여대, 창원대,
한국외대
• 교육목적
• 교육과정
• 수업
• 학생
120
연구영역 경희대(수원), 계명대, 숙명여대, 한국외대 • 연구실적
• 연구여건
• 연구지원체제
65
사회봉사 영역 가톨릭대, 경희대(수원), 계명대, 동아대, 순천대, 창원대,
한국외대
• 사회봉사
• 대외협동
35
교수영역 경희대(수원), 숙명여대 • 교수구성
• 수업부담 및복지
• 교수인사
• 교수개발
80
시설 설비 영역 가톨릭대, 경희대(수원), 계명대, 군산대, 목포대, 숙명여대,
창원대, 한국외대, 한신대
• 교육기본 시설
• 교육지원 시설
• 실험실습 설비
• 후생복지 시설
100
재정 경영 영역 가톨릭대, 경희대(수원), 숙명여대, 한국해양대 • 재정확보
• 예산편성 및운영
• 기획 및평가
• 행정 및인사
• 대학의 의사결정
100
[교육대학]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교육대학
영역 우수 대학 평가내용 가중치
교육영역 대구교대, 부산교대, 서울교대, 인천교대, 제주교대, 춘천교대 • 교육목적
• 교육과정
• 수업
• 학생
130
연구영역 해당 대학 없음 • 연구실적
• 연구여건
• 연구지원체제
65
사회봉사 영역 공주교대, 부산교대, 인천교대, 춘천교대 • 사회봉사
• 대외협동
35
교수영역 해당 대학 없음 • 교수구성
• 수업부담 및복지
• 교수인사
• 교수개발
90
시설 설비 영역 공주교대, 부산교대, 서울교대, 제주교대, 진주교대, 춘천교대 • 교육기본 시설
• 교육지원 시설
• 실험실습 설비
• 후생복지 시설
90
재정 경영 영역 해당 대학 없음 • 재정확보
• 예산편성 및운영
• 기획 및평가
• 행정 및인사
• 대학의 의사결정
90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 (대학원)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 (대학원)
영역 우수 대학원 평가내용 가중치
교육과정 가톨릭대, 동아대, 숙명여대, 한국외대 • 교육목적
• 교육과정 편제
• 개설학점 수
• 학부와 대학원과정 연계
20
수업 및 논문지도 군산대, 동아대, 숙명여대, 한국외대 • 학생선발
• 수업충실도
• 학생연구과제 참여
• 논문지도
• 논문심사
• 취업률
36
교수 숙명여대 • 교수 논문지도 학생수
• 전공별 논문지도 교수확보
• 박사학위 소지율
• 교수 연구실적
22
시설 설비 가톨릭대, 계명대, 한국외대 • 실험실습실
• 실험실습설비 확보
• 대학원생연구공간
12
재정 경영 가톨릭대, 계명대, 동아대, 부산여대, 숙명여대, 한국외대 • 학생장학금
• 학사관리
• 학과설치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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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실시 대학의 우수한 부분 및 개선할 부분

2-1) 일반대학

우수한 부분
- 교육 영역
  교육목적의 사회적·학문적 타당성, 교육목적의 홍보, 학과별로 개설된 전공교과의 타당성, 교육과정 개선 실적, 수업계획서
  를 작성·배포한 강좌의 비율, 강좌의 수업휴강률, 장학금 수혜자 비율, 정규 교과외 과외학습 및 활동프로그램의 다양한
  실시정도는 매우 우수하다.
- 연구 영역
  인문사회계열의 전임교수 1인당 국내 연구논문 발표 실적, 대학의 연구용 기자재의 관리 실태 등은 매우 우수하다.
- 사회봉사 영역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건수, 최근 3년간 전임교수의 사회봉사 참여율, 최근 3년간 학생의 사회봉사 참여율이
  매우 우수하다.
- 교수 영역
  교수채용의 엄정성, 전임교원 업적평가제도, 인사위원회 의사결정의 합리성, 교수 숭진심사절차의 합리성, 최근 3년간 교수
  1인당 교내외 연수참여 실적, 전임교수 학회참여 실적, 학술대회 유치 및 개최 실적 등은 매우 우수하다.
- 시설·설비 영역
  강의실 확보율, 전임교수 연구실 확보율, 최근 3년간 확보된 도서의 질, 도서관 좌석당 학생수, 재학생 1인당 PC 및
  터미널수, 대학의 인터넷 활용 실태, 어학실습실 확보 및 활용, 학생회관 용도의 다양성 등이 매우 우수하다.
- 재정·경영 영역
  예산편성과정의 합리성, 학생등록금 총액에 대한 직접교육비 비율, 업무전산화 및 신속성, 대학의사결정의 합리성 및
  민주성, 최근 3년간 직원의 교내외 연수 참여자 비율, 위임전결의 정도 등이 우수하다.
- 대학원
  강좌의 수업 휴강율, 전체 강좌에서 수업계획서를 작성·배포한 강좌의 비율, 실험실습실 관리 상태, 대학원생 1인당 장학금
  수혜액 등은 우수하다.

개선할 부분
- 교육 영역
  학생의 요구와 능력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별화, 타학과에서 개설된 강좌 수강의 용이성, 수업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
  강좌당 수강학생 수 등에서는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 연구 영역
  전임교수 1인당 국외 연구논문 발표실적, 전임교수 1인당 저서발간 실적, 대학 학술연구기금 확보 실적, 대학부설연구소당
  전임연구원 수, 대학부설연구소의 연구실적, 대학부설연구소의 시설·설비 등은 상대적으로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사회봉사 영역
  국제협력 담당기구의 운영실태, 국내 타 대학과의 협력 실적, 산학연 담당기구 운영의 적절성 등 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편이다.
- 교수 영역
  전임교수 1인당 학생수와 시간강사 의존율이 높고, 전임교수 1인당 주당 수업시간수가 많으며, 최근 3년간 전임교수의
  연구년제 참여율, 교수의 대학 교육개방을 위한 준비실태는 미흡한 편이다.
- 시설·설비 영역
  도서관의 재학생 1인당 도서수, 도서관의 비도서 자료수, 학과당 평균 정기간행 정보지 및 학술지 구독종수, 교육매체
  제작시설, 체육장 운영 실태, 대학 의료지원시설의 운영상태 등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편이다.
- 재정·경영 영역
  최근 3년간 재학생 1인당 교육비, 세입중 학생 등록금 비중, 학생 1인당 실험실습비의 규모, 사립대학 재단전입금 비율,
  장단기 재정확보계획의 적절성 등에서는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 대학원
  학생의 최종출신교의 다양성, 전임교수 1인당 논문지도 학생수, 대학원용 실험실습실의 확보 상태, 대학원용 실험실습설비
  의 확보 상태 등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편이다.
2-2) 교육대학

우수한 부분
- 교육 영역
  교육과정에 관련하여 심화과정 편성의 적절성, 타학과 개설강좌 수강의 용이성, 최근 5년간 교육과정 운영·개선의 실적,
  수업계획서 내용의 적절성, 최근 1년간 수업 휴강률, 출석관리의 엄정성, 최근 1년간 장학금 수혜자 비율은 매우 우수하다.
- 연구 영역
  최근 3년간 전임교수 중 교외연구과제 수탁교수 비율, 인문사회계열의 전임교수 1인당 연간 국내 연구논문 발표 실적, 최근
  3년간 연구결과의 출판 및 발표에 대한 지원건수 등은 우수한 편이다.
- 사회봉사 영역
  최근 3년간 전임교수의 사회봉사 참여율, 최근 3년간 학생의 사회봉사 참여율이 매우 높다.
- 교수 영역
  전임교수의 박사학위 소지 비율, 전임교수 보수수준의 적절성, 최근 3년간 전임교수 연수 참가자 비율, 최근 1년간 전임
  교수 1인당 학회 참여정도 등은 우수한 편이다.
- 시설·설비 영역
  강의실 확보율, 전임교수 연구실 확보율, 열람 좌석당 학생수, 어학 실습실의 보유 및 활용 실적, 기숙사 입사자 비율 등은
  매우 우수하다.
- 재정·경영 영역
  세입중 학생등록금 비율, 예산집행 증빙서류 관리상태, 총장의 대학 발전을 위한 비젼, 최근 3년간 대학구성 집단간 갈등
  유발 건수 등이 우수하다.

개선할 부분
- 교육 영역
  심화과정 운영의 충실성, 학생의 요구와 능력에 따른 개별화 정도, 과제물 처리의 충실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등에서는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 연구 영역
  최근 3년간 전임교수 1인당 저서 및 역서, 최근 3년간 전임교수 1인당 국외 학술지 게재 논문수, 최근 3년간 전임교수
  1인당 교내외 연구비 수혜액, 부설연구소당 전임연구원수, 교수당 지원 인력 수, 최근 2년간 연간예산 대비 대학
  학술연구기금의 비율, 최근 3년간 부설연구소의 연구실적, 연구용 기자재의 관리상태 등은 상대적으로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전반적으로 교수들의 연구실적 및 부설연구소의 연구실적은 미흡한 편이다.
- 사회봉사 영역
  사회봉사 행정체제의 적절성, 최근 3년간 대학간 협력실적, 최근 3년간 외국대학과의 협력실적 등 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편이다.
  전반적으로 교수 및 학생들의 사회봉사 실적은 우수한 편이나 국내 대학간 및 외국 대학간의 교류는 미흡한 편이다.
- 교수 영역
  대학 전체 개설 강좌 시간수에서 시간강사 담당 시간 비율, 조교 확보정도, 전임교수 1인당 주당 수업시간수, 최근 3년간
  전임교수의 연구년제 참여율 등은 미흡한 편이다.
  전반적으로 국립대학의 제반 규정에 관련된 부분에서는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교수 구성이나 수업부담 및 복지에서는
  우수한 경향이 있으나 교수인사 및 교수개발에서는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 시설·설비 영역
  학과당 평균 정기간행 정보지 및 학술지 구독종수, 최근 3년간 교육매체 제작시설 활용도, 대학 진료체제의 운영상태 등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편이다.
- 재정·경영 영역
  재정확보계획의 적절성, 최근 3년간 운영지출중 기부금 비율, 최근 3년간 세출중 인건비 비율, 최근 3년간 재학생 1인당
  실험실습 및 실기 교육비, 최근 3년간 재학생 1인당 도서 구입비, 재정운영위원회 설치 활동 실태, 최근 4년간 대학
  내부평가 실적 등에서는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재정확보부문에서는 양호한 편이나, 자구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재정확보계획 등은 미흡하다.
  그리고 경영부분도 상대적으로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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