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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종합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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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 대학종합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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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종합평가 결과  |  평가 실시 대학의 우수한 부분 및 개선할 부분

대학종합평가 결과

평가인정결과 (학부 및 대학원)
평가인정결과 (학부 및 대학원)
평가한 대학 인정된 대학 상위 3개 대학
1. 일반대학 : 36개 대학
• 국립
강릉대, 공주대, 서울시립대, 인천대, 한국체대

• 사립
강남대, 경기대, 경남대, 경성대, 경원대, 관동대,
광운대, 대전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동신대, 동의대, 목원대, 부산외대,
삼육대, 상명대(서울), 상명대(천안), 서울여대,
서원대, 성신여대, 세종대, 수원대, 순천향대,
안양대, 용인대, 전주대, 조선대, 청주대,
호남대, 호서대
1. 일반대학 : 36개 대학
• 국립
강릉대, 공주대, 서울시립대, 인천대, 한국체대

• 사립
강남대, 경기대, 경남대, 경성대, 경원대, 관동대,
광운대, 대전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동신대, 동의대, 목원대,부산외대,
삼육대, 상명대(서울),상명대(천안), 서울여대,
서원대,성신여대, 세종대, 수원대, 순천향대,
안양대, 용인대, 전주대, 조선대, 청주대,
호남대, 호서대
경남대, 관동대,
대구효성가톨릭대,
호남대
※ 2개 대학 동점
2. 신학계 대학 : 17개 대학
감리교신학대, 고신대, 광주가톨릭대,
그리스도신학대, 나사렛대, 대전가톨릭대,
부산가톨릭대, 서울신학대, 성결대, 성공회대,
수원가톨릭대, 아세아연합신학대, 장로회신학대,
총신대, 침례신학대, 한세대, 호남신학대
2. 신학계 대학 : 17개 대학
감리교신학대, 고신대, 광주가톨릭대,
그리스도신학대, 나사렛대, 대전가톨릭대,
부산가톨릭대, 서울신학대, 성결대, 성공회대,
수원가톨릭대, 아세아연합신학대,장로회신학대,
총신대, 침례신학대, 한세대, 호남신학대
성결대, 총신대,
한세대

평가인정결과 (대학원)
평가인정결과(대학원)
평가한 대학원 인정된 대학원 상위 3개 대학
1. 일반대학 : 25개 대학
• 국립
강원대, 강릉대, 공주대, 서울시립대, 안동대
인천대, 한국체대

• 사립
경기대, 경남대, 경성대, 광운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대전대, 덕성여대, 동신대,
동의대, 명지대, 목원대, 상명대(서울), 서울여대,
성신여대, 세종대, 순천향대, 조선대, 청주대
1. 일반대학 : 25개 대학
• 국립
강원대, 강릉대, 공주대, 서울시립대, 안동대,
인천대, 한국체대

• 사립
경기대, 경남대, 경성대, 광운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대전대, 덕성여대, 동신대,
동의대, 명지대, 목원대, 상명대(서울), 서울여대,
성신여대, 세종대, 순천향대, 조선대, 청주대
경남대, 명지대,
성신여대
2. 신학계 대학 : 11개 대학
감리교신학대, 고신대, 광주가톨릭대,
부산가톨릭대, 서울신학대, 수원가톨릭대,
아세아연합신학대, 장로회신학대, 총신대,
침례신학대, 한세대
2. 신학계 대학 : 11개 대학
감리교신학대, 고신대, 광주가톨릭대,
부산가톨릭대, 서울신학대, 수원가톨릭대,
아세아연합신학대, 장로회신학대, 총신대,
침례신학대, 한세대
감리교신학대,
장로회신학대,
한세대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 (학부)
[일반대학]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 (학부)-일반대학
평가영역
(가중치)
우수 대학 평가내용
상위 90% 이상 상위 3개 대학
교육(120) 강남대, 경남대, 경성대, 경원대, 공주대, 관동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동신대,
동의대, 목원대, 상명대, 상명대(천안), 서울여대,
성신여대, 세종대, 용인대, 전주대, 한국체대, 호남대,
호서대
(22개교)
경남대,
상명대,
상명대(천안)
• 교육목적
• 교육과정
• 수업
• 학생
연구(65) 강남대, 경남대, 경성대, 경원대, 관동대, 광운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대전대, 덕성여대, 동의대, 목원대,
부산외대, 서울여대, 성신여대, 세종대, 인천대, 호남대,
호서대
(18개교)
경남대,
관동대,
광운대
• 연구실적
• 연구여건
• 연구지원체제
사회봉사(35) 강남대, 경기대, 경남대, 경성대, 경원대, 공주대, 관동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동신대, 동의대,
목원대, 부산외대, 삼육대, 상명대, 상명대(천안),
서울여대, 성신여대, 세종대, 수원대, 용인대, 인천대,
전주대, 조선대, 한국체대, 호남대, 호서대
(28개교)
강남대,
경성대,
대구효성가톨릭대,
상명대
※ 4개 대학 동점
• 사회봉사
• 대외협동
교수(80) 경기대, 경성대, 경원대, 공주대, 동덕여대, 서울시립대, 성신여대, 세종대, 수원대, 인천대, 호남대
(11개교)
공주대,
서울시립대,
호남대
• 교수구성
• 수업부담 및복지
• 교수인사
• 교수개발
시설 설비(100) 강남대, 강릉대, 경기대, 경남대, 경성대, 경원대, 공주대, 관동대, 대전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동신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동의대, 목원대, 부산외대,
상명대(천안),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성신여대,
수원대, 순천향대, 용인대, 전주대, 조선대, 청주대,
한국체대, 호남대, 호서대
(29개교)
경남대,
관동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동의대
※ 2개 대학 동점
• 교육기본 시설
• 교육지원 시설
• 실험실습 설비
• 후생복지 시설
재정 경영(100) 강남대, 강릉대, 경기대, 경남대, 경원대, 공주대, 관동대, 광운대, 대전대, 덕성여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목원대,
상명대,세종대, 상명대(천안), 서울시립대, 호남대
(17개교)
공주대,
덕성여대,
목원대
• 재정확보
• 예산편성 및운영
• 기획 및평가
• 행정 및인사
• 대학의 의사결정
[신학계대학]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 (학부)-신학계대학
평가영역
(가중치)
우수 대학 평가내용
상위 90% 이상 상위 3개 대학
교육(130) 나사렛대, 성결대, 호남신학대
(3개교)
나사렛대, 성결대,
호남신학대
• 교육목적
• 교육과정
• 수업
• 학생
연구(65) 감리교신학대, 총신대, 한세대
(3개교)
감리교신학대,총신대, 한세대 • 연구실적
• 연구여건
• 연구지원체제
사회봉사(45) 성결대, 성공회대, 총신대
(3개교)
성결대, 성공회대,
총신대
• 사회봉사
• 대외협동
교수(80) 대전가톨릭대, 침례신학대, 한세대
(3개교)
나사렛대,
장로회신학대,
총신대
• 교수구성
• 수업부담 및복지
• 교수인사
• 교수개발
시설 설비 (90) 대전가톨릭대, 침례신학대, 한세대
(3개교)
대전가톨릭대,
침례신학대,
한세대
• 교육기본 시설
• 교육지원 시설
• 실험실습 설비
• 후생복지 시설
재정 경영(90) 감리교신학대, 고신대, 광주가톨릭대, 그리스도신학대,
대전가톨릭대, 서울신학대, 아세아연합신학대,
장로회신학대, 총신대, 침례신학대, 한세대, 호남신학대
(12개교)
그리스도신학대,
장로회신학대,
침례신학대
• 재정확보
• 예산편성 및운영
• 기획 및평가
• 행정 및인사
• 대학의 의사결정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 (대학원)
[일반대학원]
평가영역
(가중치)
우수 대학원 평가내용
상위 90% 이상 상위 3개 대학
교육과정(20) 강릉대, 강원대, 경남대, 경성대, 공주대, 광운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덕성여대, 명지대, 상명대, 성신여대,
세종대, 안동대, 한국체대
(14개교)
경남대,
상명대,
세종대
• 교육목적
• 교육과정 편제
• 개설학점 수
• 학부와 대학원과정
  연계
수업 및 논문지도(36) 강릉대, 강원대, 경기대, 경남대, 경성대, 공주대, 광운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대전대, 덕성여대, 동신대, 동의대,
명지대, 목원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성신여대,
세종대, 순천향대, 안동대, 인천대, 조선대, 청주대
(23개교)
강원대,
동의대,
서울여대,
성신여대
※ 2개 대학 동점
• 학생선발
• 수업충실도
• 학생연구과제 참여
• 논문지도
• 논문심사
• 취업률
교 수(22) 경기대, 경남대, 광운대, 대전대, 덕성여대, 명지대,
서울시립대, 성신여대, 세종대, 순천향대, 인천대,
한국체대
(12개교)
경기대,
광운대,
명지대,
성신여대
※ 4개 대학 동점
• 교수 논문지도
  학생수
• 전공별 논문지도
  교수확보
• 박사학위 소지율
• 교수 연구실적
시설 설비(12) 강릉대, 강원대, 경기대, 경남대, 경성대, 공주대, 광운대,
대전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덕성여대, 동신대, 동의대,
명지대, 목원대, 상명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성신여대, 세종대, 순천향대, 안동대, 인천대,
조선대, 청주대, 한국체대
(25개교)
강릉대, 경남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대전대, 동신대,
동의대, 명지대,
목원대, 서울시립대,
성신여대,
안동대, 인천대,
조선대, 청주대,
한국체대
※ 15개 대학동점
• 실험실습실
• 실험실습설비 확보
• 대학원생연구공간
재정 경영(10) 강릉대, 경기대, 경남대, 경성대, 광운대, 대전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동의대, 덕성여대, 명지대, 목원대,
상명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성신여대, 순천향대,
안동대, 인천대, 조선대, 청주대
(20개교)
광운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덕성여대,
명지대
※ 2개 대학 동점
• 학생장학금
• 학사관리
• 학과설치
[신학대학원]
평가영역
(가중치)
우수 대학원 평가내용
상위 90% 이상 상위 3개 대학
교육과정(20) 총신대
(1개교)
총신대 • 교육목적
• 교육과정 편제
• 개설학점 수
• 학부와 대학원과정
  연계
수업 및 논문지도(36) 감리교신학대, 고신대, 부산가톨릭대
(3개교)
감리교신학대,
고신대,
부산가톨릭대
• 학생선발
• 수업충실도
• 학생연구과제 참여
• 논문지도
• 논문심사
• 취업률
교 수(22) 감리교신학대, 장로회신학대
(2개교)
감리교신학대,
장로회신학대
• 교수 논문지도
  학생수
• 전공별 논문지도
  교수확보
• 박사학위 소지율
• 교수 연구실적
시설 설비(12) 감리교신학대, 부산가톨릭대, 서울신학대,
아세아연합신학대, 장로회신학대, 침례신학대, 한세대
(7개교)
감리교신학대,
부산가톨릭대,
서울신학대,
한세대
※ 4개 대학 동점
• 실험실습실
• 실험실습설비 확보
• 대학원생연구공간
재정 경영(10) 감리교신학대, 고신대, 광주가톨릭대, 부산가톨릭대,
서울신학대, 수원가톨릭대, 장로회신학대, 총신대,
한세대
(9개교)
고신대,
광주가톨릭대,
부산가톨릭대,
장로회신학대
※ 2개 대학 동점
• 학생장학금
• 학사관리
• 학과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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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실시 대학의 우수한 부분 및 개선할 부분

일반대학
- 교육 영역
  전반적으로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노력, 수업방법의 다양성, 수업휴강률(1.06%), 장학금 수혜액(재학생 1인당 ₩429,050)과
  수혜범위 등에서 매우 우수하나, 부전공제, 복수전공제, 조기졸업제의 활성화 정도와 강좌당 수강학생수 등에서는 개선이
  요구되고 있으며, 학생 중도탈락률 (재적학생수에 대한 탈락생 비율 2.77%)도 높은 편이다.
- 연구 영역
  연구영역에서는 교수들의 국내 학술논문 발표실적(1인당 2편), 저서 발간실적(1인당 0.17종), 대학 연구관리부서의
  운영상태 등은 좋은 편이나, 교수들의 국외 학술논문 발표실적(1인당 0.2편), 전임연구원 확보수준(연구소당 평균 1.76명),
  연구활성화를 위한 학술연구기금의 확보(연간예산 대비 학술연구기금 비율 3.99%) 등에는 개선의 여지가 있다.
- 사회봉사 영역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적(학과당 사회교육 프로그램 운영건수 0.94건), 교수와 학생의 사회 봉사 실적(교수 사회봉사
  참여율 54.39%, 학생 사회봉사 참여율 23.28%), 산학연 협동과 관련된 실적 등이 우수하다. 그러나 국내 타대학과의 협력
  실적 및 국제협력 실적 등에 개선의 여지가 있으며, 대외협동 담당기구의 전문화, 체계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교수 영역
  교수의 박사학위 소지율(87.02%), 출신교의 다양성(교수 출신교 중 최다단일교 점유율 학사과정 28.38%,
  박사과정 13.46%), 교수의 연수참여율(38.45%), 유급조교의 확보상황(교수 1인당 유급조교 0.56명) 등에서는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교수확보율(교수 1인당 재학생수 33.65명), 시간강사 의존도(35.15%), 교수 연구년제 참여자 비율(13.17%), 교수의
  주당 수업시간수(10.27시간) 등의 지표는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 시설·설비 영역
  교육기본시설인 강의실(평가대상 대학의 94.4%가 100%이상 확보), 실험실습실(평가대상 대학의 86%가 90%이상 확보),
  교수연구실(평가대상 대학의 94.4%가 100%이상 확보) 등의 확보수준과 관리상태가 전반적으로 양호하다.
  교육지원시설 중 도서관의 전산화 정도, 열람석 확보 정도 (열람좌석당 학생수 3.95명), 도서의 질적 수준과 전산시설의
  확보(PC 및 터미널당 재학생수 6.9명), 실험 시설 확보정도는 전반적으로 우수하며, 각종 후생복지시설 또한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이다. 그러나 재학생 1인당 도서확보 수준(재학생 1인당 도서수 49.28권)은 개선의 여지가 있다.
- 재정·경영 영역
  재정·경영 영역의 경우 예산편성, 집행과정이 합리적이고 행정 및 기획·평가 체제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 1인당
  실험실습비(₩111,400) 및 도서구입비(₩81,030) 등이 전반적으로 우수하다.
  그러나 재정확보의 측면에서 재학생 1인당 교육비와 세입중 등록금 비중(73.36%), 사립대학의 세입중 법인전입금
  비율(4.55%), 이사회 구성의 다양성 등은 개선되어야 한다.
- 대학원
  대학원생 선발방법, 수업진행의 충실도, 실험실습실 및 연구공간 확보상태 등 대학원 영역이 전반 적으로 우수하다.
  그러나 전공당 연간 개설학점수를 확대하고 대학원생이 출신교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으며, 양질의 논문지도를 위해
  지도교수와 대학원생의 수를 적정수준으로 확보해야 한다.

산학계 대학
- 교육 영역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가 체계적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수업의 출석관리 및 학업성취의 평가기준이 엄정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또한 수업계획서 작성·배포 강좌의 비율(96.03%), 수업휴강률(1.29%), 장학금 수혜액(재학생 1인당 연간 장학금
  수혜액 ₩597,240) 등이 매우 우수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 취업안내 및 알선기구 운영상태, 재적학생수에 대한 탈락생
  비율(2.7%) 등은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전공과정과 교양과정의 구성비, 필수와 선택의 구성비, 교양과정의 다양성, 타학과
  개설강좌에 대한 수강의 용이성 등 전반적으로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개선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 연구 영역
  예체능계 전임교수의 국내학술논문 발표실적(1인당 2.46편) 및 연구과제 수탁교수 비율(26.01%)이 우수하며, 연구결과의
  출판 및 발표에 대한 지원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인문 사회계 전임교수의 국외학술논문 발표실적(1인당 0.05편),
  대학 학술연구기금 확보율(평가대상 대학의 52.9%가 하위 등급), 부설연구소의 전임연구원 수(1.06명) 및 연구실적,
  활동실적 등은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
- 사회봉사 영역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실적(학과당 사회교육 프로그램 운영건수 8.31건)이 많고 사회봉사 활동에 대한
  전임교수의 참여율(62.44%)과 학생의 참여율(57.62%)이 매우 높다. 그러나 산학연 위탁 및 공동 연구실적, 국내 타 대학과
  의 협력실적, 국제협력 담당기구의 운영실태 등은 개선이 필요하다.
- 교수 영역
  시간강사의 관리상태 및 전임교수에 대한 후생복지제도가 잘 되어 있으며, 전임교수의 국내외 연수참여 실적
  (참여율 60.77%)이 높고 및 박사과정 기준시 출신교의 구성이 다양(교수 출신교 중 최다단일교 점유율 18.66%)하다.
  그러나 전임교수의 학회 참여실적(교수 1인당 2.1건), 연구년제 참여율(12.81%) 및 교수 1인당 학생수(평가 대상 대학의
  47%가 하위 등급) 등은 개선이 필요하다.
- 시설·설비 영역
  도서관의 도서확보 실적(재학생 1인당 도서수 108.7권), 도서의 질, 열람좌석당 학생수(2.89명), 국내외 정기간행
  학술지 구독실적(학과당 49.66종) 등 도서관의 제반 여건이 우수하고, 기숙사 입사자 비율(타지역 학생수에 대한
  기숙사 입사자 비율 73.83%)도 매우 양호하다.
  그러나 교육매체 제작시설, 체육시설 등이 부족하고, 학생회관의 규모와 관리체제, 의료지원 시설 및 운영상태 등은 개선이
  필요하다.
- 재정·경영 영역
  장단기 재정확보 계획의 실적 및 도서구입비(학생 1인당 ₩197,020)의 규모가 우수하고, 직원인사가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직원의 학내외 연수참여비율(148.19%)도 매우 높다. 그러나 대학내부의 자체평가 체제의 운영상태
  등에서는 개선이 필요하다.
- 대학원
  학생 1인당 장학금 수혜액(₩1,126,560)이 우수하며, 학사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학생 선발도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에서 필수와 선택의 이수비율, 교수연구에 참여하는 대학원생 비율(46.46%),
  학생의 연구 및 학술활동, 교수 및 강사의 박사학위 취득률(78.67%) 등은 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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