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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me > 대학종합평가 > 대학종합평가 인정제 > 1999년 대학종합평가
대학종합평가
본문시작
2006년 대학종합평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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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종합평가 결과  |  평가 실시 대학의 우수한 부분 및 개선할 부분

대학종합평가 결과

평가인정결과 (학부 및 대학원)
평가인정결과(학부 및 대학원)를 보여주는 표
평가한 대학 인정된 대학 총점 90%이상
대학
1. 일반대학 : 18개 대학
• 국립
목포해양대, 여수대

• 사립
건국대(충주), 경산대, 단국대(서울), 단국대(천안),
대구대, 대진대, 동서대, 배재대, 상지대, 서경대,
선문대, 우석대, 한국기술교육대, 평택대, 한성대,
협성대
1. 일반대학 : 18개 대학
• 국립
목포해양대, 여수대

• 사립
건국대(충주), 경산대, 단국대(서울),
단국대(천안), 대구대, 대진대, 동서대, 배재대,
상지대, 서경대, 선문대, 우석대, 한국기술교육대,
평택대, 한성대, 협성대
단국대(천안),
대구대, 배재대,
선문대★, 우석대,
한국기술교육대★,
한성대★
(7개교)
2. 산업대학 : 10개 대학
• 국립
대전산업대, 밀양대, 삼척대, 상주대, 서울산업대, 안성산업대, 진주산업대충주대

• 사립
광주대, 호원대
2. 산업대학 : 10개 대학
• 국립
대전산업대, 밀양대, 삼척대, 상주대, 서울산업대, 안성산업대, 진주산업대충주대

• 사립
광주대, 호원대
대전산업대,
진주산업대,
충주대
*총점 상위 3개 대학
(산업대의 경우,
총점 90% 이상
대학이 없음)
주 : ★표시는 상위 3개 대학을 의미함.

평가인정결과 (대학원)
평가인정결과(대학원)를 보여주는 표
평가한 대학원 인정된 대학원 총점 90%이상
대학원
1. 일반대학 : 31개 대학
  • • 국립
    목포대, 목포해양대, 순천대, 여수대, 창원대

  • • 사립
    강남대, 건국대(서울), 경산대, 경원대, 관동대,
    단국대(서울), 대구대, 동덕여대, 동서대, 배재대,
    부산외대, 삼육대, 상지대, 서경대, 선문대, 수원대,
    용인대, 우석대, 울산대, 인제대, 전주대, 평택대,
    한림대, 한성대, 호남대, 호서대
1. 일반대학 : 31개 대학
  • • 국립
    목포대, 목포해양대, 순천대, 여수대, 창원대

  • • 사립
    강남대, 건국대(서울), 경산대, 경원대, 관동대,
    단국대(서울), 대구대, 동덕여대, 동서대, 배재대,
    부산외대, 삼육대, 상지대, 서경대, 선문대,
    수원대, 용인대, 우석대, 울산대, 인제대, 전주대,
    평택대, 한림대, 한성대, 호남대, 호서대
강남대, 경원대★,
관동대,
단국대(서울),
대구대, 동덕여대,
동서대, 배재대★,
상지대, 서경대,
수원대, 용인대,
우석대, 울산대,
인제대★, 전주대,
호서대
(17개교)
2. 신학계 대학 : 1개 대학 호남신학대 2. 신학계 대학 : 1개 대학 호남신학대 감리교신학대,
장로회신학대,
한세대
주 : ★표시는 상위 3개 대학원을 의미함.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 (학부)
[일반대학]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학부) > [일반대학]을 보여주는 표
평가영역
(가중치)
우수 대학 평가내용
상위 90% 이상 상위 3개 대학
교육 (120) 경산대, 단국대(서울), 단국대(천안), 대구대, 대진대,
동서대, 목포해양대, 배재대, 상지대, 서경대, 선문대,
우석대, 한국기술교육대, 한성대, 협성대
(15개교)
상지대,
서경대,
배재대,
한성대
* 2개 대학 동점
  • • 교육목적
  • • 교육과정
  • • 수업
  • • 학생
연구 (65) 단국대(서울), 대구대, 배재대, 선문대, 한성대
(5개교)
단국대(서울),
배재대,
선문대
  • • 연구실적
  • • 연구여건
  • • 연구지원체제
사회봉사 (35) 건국대(충주), 경산대, 단국대(서울), 단국대(천안),
대구대, 대진대, 동서대, 배재대, 상지대, 서경대,
선문대, 우석대, 평택대, 한국기술교육대, 한성대
(15개교)
대구대,
서경대,
한성대
  • • 사회봉사
  • • 대외협동
교수 (80) 여수대, 한국기술교육대
(2개교)
여수대,
한국기술교육대
  • • 교수구성
  • • 수업부담 및복지
  • • 교수인사
  • • 교수개발
시설 설비 (100) 건국대(충주), 단국대(서울), 단국대(천안), 대구대,
배재대, 상지대, 선문대, 우석대,평택대,
한국기술교육대, 한성대
(11개교)
단국대(천안),
선문대,
우석대
  • • 교육기본 시설
  • • 교육지원 시설
  • • 실험실습 설비
  • • 후생복지 시설
재정 경영 (100) 건국대(충주), 단국대(서울), 단국대(천안), 대구대,
대진대, 배재대, 서경대, 선문대, 여수대,
한국기술교육대, 한성대
(17개교)
대진대,
선문대,
한국기술교육대
  • • 재정확보
  • • 예산편성 및운영
  • • 기획 및평가
  • • 행정 및인사
  • • 대학의 의사결정
[산업대학]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학부) > [산업대학]을 보여주는 표
평가영역
(가중치)
우수 대학 평가내용
상위 90% 이상 상위 3개 대학
교육 (130) 광주대, 충주대
(2개교)
광주대, 충주대
  • • 교육목적
  • • 교육과정
  • • 수업
  • • 학생
연구 (50) 서울산업대, 진주산업대, 충주대 (3개교) 서울산업대,
진주산업대,
충주대
  • • 연구실적
  • • 연구여건
  • • 연구지원체제
사회봉사 (50) 대전산업대, 삼척대, 상주대, 진주산업대, 충주대
(5개교)
대전산업대,
삼척대, 상주대,
충주대
* 2개 대학 동점
  • • 사회봉사
  • • 대외협동
교수 (80) 없음 없음
  • • 교수구성
  • • 수업부담 및복지
  • • 교수인사
  • • 교수개발
시설 설비 (105) 광주대, 밀양대, 삼척대, 상주대, 진주산업대, 충주대,
호원대
(7개교)
상주대,
진주산업대,
충주대, 호원대
* 2개 대학 동점
  • • 교육기본 시설
  • • 교육지원 시설
  • • 실험실습 설비
  • • 후생복지 시설
재정 경영 (85) 없음 없음
  • • 재정확보
  • • 예산편성 및운영
  • • 기획 및평가
  • • 행정 및인사
  • • 대학의 의사결정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 (대학원)
[일반대학원]
평가영역별 우수 대학(대학원) > [일반대학원]을 보여주는 표
평가영역
(가중치)
우수 대학원 평가내용
상위 90% 이상 상위 3개 대학
교육과정 (20) 경원대, 관동대, 단국대(서울), 대구대, 동서대,
목포해양대, 배재대, 부산외대, 상지대, 서경대,
우석대, 인제대, 전주대
(13개교)
경원대, 관동대, 전주대
  • • 교육목적
  • • 교육과정 편제
  • • 개설학점 수
  • • 학부와 대학원과정
      연계
수업 및 논문지도 (36) 강남대, 건국대(서울), 경산대, 경원대, 관동대,
단국대(서울), 대구대, 동덕여대, 동서대, 배재대,
부산외대, 삼육대, 상지대, 선문대, 수원대, 용인대,
우석대, 울산대, 인제대, 전주대, 평택대, 한성대,
호남대, 호서대
(24개교)
관동대, 삼육대, 용인대
  • • 학생선발
  • • 수업충실도
  • • 학생연구과제 참여
  • • 논문지도
  • • 논문심사
  • • 취업률
교 수 (22) 강남대, 경원대, 단국대(서울), 대구대, 동덕여대, 동서대, 배재대, 서경대, 인제대, 전주대, 호서대
(11개교)
경원대,
단국대(서울),
대구대, 동덕여대,
인제대
* 5개 대학 동점
  • • 교수 논문지도
      학생수
  • • 전공별 논문지도
      교수확보
  • • 박사학위 소지율
  • • 교수 연구실적
시설 설비 (12) 강남대, 경원대, 관동대, 단국대(서울), 대구대, 동덕여대, 목포대, 배재대, 삼육대, 상지대, 선문대, 수원대, 여수대, 용인대, 우석대, 울산대, 인제대, 전주대, 창원대, 평택대, 호남대, 호서대
(22개교)
강남대, 배재대,
삼육대, 선문대,
수원대, 용인대,
평택대
* 7개 대학 동점
  • • 실험실습실
  • • 실험실습설비 확보
  • • 대학원생연구공간
재정 경영 (10) 강남대, 건국대(서울), 경원대, 관동대, 단국대(서울),
대구대, 동덕여대, 동서대, 목포대, 목포해양대, 배재대,
부산외대, 상지대, 서경대, 선문대, 수원대, 순천대,
여수대, 용인대, 우석대, 울산대, 인제대, 전주대,
창원대, 평택대, 한림대, 호남대, 호서대
(28개교)
경원대,
단국대(서울),
동덕여대, 상지대,
서경대, 인제대,
호서대
*7개 대학 동점
  • • 학생장학금
  • • 학사관리
  • • 학과설치
[신학대학원]
- 신학대학중 1999년도 대학종합평가 대상 대학원은 호남신학대학교 대학원 1개임.
- 총점 90%이상인 영역 : 교육과정, 수업 및 논문지도, 시설·설비, 재정·경영(4개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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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실시 대학의 우수한 부분 및 개선할 부분

일반대학
  • - 교육 영역
      전반적으로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노력, 수업방법의 다양성, 수업휴강률(1.06%), 장학금 수혜액(재학생 1인당 ₩429,050)과
      수혜범위 등에서 매우 우수하나, 부전공제, 복수전공제, 조기졸업제의 활성화 정도와 강좌당 수강학생수 등에서는 개선이
      요구되고 있으며, 학생 중도탈락률 (재적학생수에 대한 탈락생 비율 2.77%)도 높은 편이다.
  • - 연구 영역
      연구영역에서는 대학 연구관리부서의 운영상태, 연구결과의 출판 및 발표에 대한 지원 등은 좋은 편이고 교수들의 국내
      학술논문 발표실적(1인당 2편), 저서 발간실적(1인당 0.17종)은 비교적 양호하지만, 교수들의 국외 학술논문 발표실적
      (1인당 0.2편), 교수당 연구지원인력(교수당 2.21명), 연구활성화를 위한 학술연구기금의 확보(연간예산 대비
      학술연구기금 비율 3.53%) 등에는 개선의 여지가 있다.
  • - 사회봉사 영역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적(학과당 사회교육 프로그램 운영건수 0.94건), 교수와 학생의 사회봉사 실적(교수 사회봉사
      참여율 55.22%, 학생 사회봉사 참여율 24.88%), 산학연 협동과 관련된 실적 등이 우수하다. 그러나 국내 타대학과의 협력
      실적 및 국제협력 실적 등에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교수 영역
      교수의 박사학위 소지율(87.56%), 출신교의 다양성(교수 출신교 중 최다단일교 점유율 학사과정 24.94%, 박사과정
      15.07%), 교수의 연수참여율(34.68%), 유급조교의 확보상황(교수 1인당 유급 조교 0.44명), 전임교수의 학회 운영 참여
      실적 등에서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교수확보율(교수 1인당 재학생수 32.62명), 시간강사 의존도(30.99%), 교수
      연구년제 참여자 비율(10.10%), 교수의 주당 수업시간수(10.09시간) 등의 지표는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 - 시설·설비 영역
      교육기본시설인 강의실, 교수연구실(평가대상 대학 모두가 100%이상 확보)의 확보수준과 관리 상태가 훌륭하다.
      교육지원시설 중 도서관의 좌석당 학생수(49.51명), 교육용 컴퓨터의 확보정도 (PC 및 터미널당 재학생수 6.64명), 전산화
      수준은 전반적으로 우수하며, 식당시설 및 편의시설 또한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이다.
      그러나 재학생 1인당 도서확보 수준(재학생 1인당 도서수 49.51권), 체육장, 기숙사 등은 개선의 여지가 있다.
  • - 재정·경영 영역
      재정·경영 영역의 경우 예산편성이 합리적이고, 부서간 업무조정 및 협조, 인사규정의 명료성, 직원의 학내외 연수 참여
      실적 (146.64%), 부서별 업무추진의 자율성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획인력의 전문성도 우수하다.
      그러나 재정확보의 측면에서 재학생 1인당 교육비와 세입중 등록금 비중(65.20%), 사립대학의 세입중 법인전입금 비율
      (4.73%) 등은 개선되어야 한다.
  • - 대학원
      대학원생 선발방법, 수업진행 및 논문지도의 충실도, 학사관리 등은 우수하다.
      그러나 전공당 연간 개설학점수를 확대하고 대학원생이 출신교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으며, 양질의 논문지도를 위해
      지도교수와 대학원생의 수를 적정수준으로 확보해야 한다.

산업대학
  • - 교육 영역
      대학목적의 대내외 홍보를 위한 노력, 전공교과과정의 적절성, 교과과정 개선노력 및 실적,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이
      훌륭하며, 수업의 출석관리 및 학업성취의 평가기준이 엄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수업계획서 작성·배포 강좌의 비율
      (98.86%), 교수전공과 담당교과와의 일치도(97.30%) 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 취업안내 및 알선기구
      운영상태, 재적학생수에 대한 탈락생 비율(4.53%), 특성화 정책의 적절성, 부전공제·복수전공제·조기졸업제 실시 현황,
      학생선발의 엄정성, 학생상담지도 체제 등에서는 개선이 요구된다.
  • - 연구 영역
      인문사회계 전임교수의 국내학술논문 발표실적(1.57편)이 비교적 우수하며 연구과제 수탁교수 비율은 모든 전공영역에서
      우수하다.
      인문사회계와 자연계의 연구비 수탁실적(연평균 301만원, 977만원)도 우수하다. 부설 연구소의 연구비
      (연평균 6,493만원)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우수하게 나타났으며 연구결과의 출판 및 발표에 대한 지원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전임교수의 국외학술논문 발표실적, 대학 학술연구기금 확보율(평가대상 대학의 50%가 하위 등급), 부설연구
      소의 전임연구원 수(0.86명) 등은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
  • - 사회봉사 영역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실적이 많고 사회봉사 활동에 대한 전임교수의 참여율(58.60%)과 학생의 참여율(16.66%)이 매우
      높다. 산학연협동과 관련하여서는 전반적으로 우수하다. 그러나 국제협력 담당기구의 운영실태 등은 개선이 필요하다.
  • - 교수 영역
      전임교수 출신교의 구성(최다단일교 점유율은 학사과정 기준시 23.64%, 박사과정 기준시 16.89%)이 다양하며, 시간강사의
      강사료 및 교수의 급여도 높게 나타났다. 전임교수의 평가기준이 엄정하고 합리적이며, 전임교수의 연수참여 실적
      (3년 평균 65.61%), 신임교수 오리엔테이션 실적이 우수하다. 그러나 전임교수 확보정도(교수당 학생수 34.67명), 시간강사
      의존도(40.13%), 전임교수의 주당수업시간수(13.10시간), 연구년제 참여교수 비율(6.63%)에서는 개선이 시급하다.
  • - 시설·설비 영역
      교육시설의 배치 및 관리, 공해방지시설이 우수하다. 도서관은 확보된 도서의 질이나 열람좌석당 학생수(3.95명), 도서이외
      정보자료의 확보는 우수하나 도서관의 도서확보 실적(재학생 1인당 도서수 33.51권)은 개선이 시급하다.
      교육용컴퓨터 확보(컴퓨터 당 4.42명), 전산체제의 구축과 운영, 그리고 체육장 시설이 우수하다. 교육연구용 기자재의
      확보도 모든 대학에서 매우 우수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교육매체 제작시설, 기숙사 시설, 학생회의 규모와 관리체제, 대학
      보건진료소의 운영 상태 등은 개선이 필요하다.
  • - 재정·경영 영역
      행정조직의 규모가 적절하고 직원인사 및 의사결정이 엄정하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각 부서별 업무추진의 자율성
      이 높으며, 이사회 및 의사결정기구가 합리적이고 민주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또한 직원의 학내외 연수참여비율(118.51%)도 매우 우수하다. 그러나 국립대학의 세임중 기부금 비율(2.80%), 사립대학의
      세입중 법인전입금 비율(0.30%) 및 기부금 비율(0.32%), 장단기 재정확보계획의 실적, 실험실습비(학생 1인당 7만1천원),
      도서구입비(6만5천원) 등은 개선이 시급한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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