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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분야평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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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추진내용과 절차  |  연도별 평가 실시 현황

목적

특정 학문분야의 교육·연구·시설설비 및 운영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통해 해당 분야의 질적수준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사회에 공포하며 발전을 추구함.

학문분야에 대한 교육의 수월성 제고
각 학문분야가 수월성 측면에서 일정 수준 이상이 되도록 자구적 노력을 경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문분야의 교육발전을 도모한다.

학문분야에 대한 경영의 효율성 제고
각 학문분야로 하여금 경영의 부단한 개선을 통하여 효율성을 진작시킨다.

학문분야의 책무성 향상
각 학문의 문제점과 그 원인의 규명 및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대학교육의 사회적 책무성과 공신력을 제고한다.

학문분야 운영의 자율성 신장
학문분야의 교육발전을 위하여 가능한 한 학과운영의 자율성을 신장하고, 소속 교수들의 협력 과 참여를 증대시킨다.

학문분야간 협동성 진작
학문분야간의 상호 신뢰와 협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부여함으로써, 문제 해결에 대한 공동 대처와 인력 및 시설을 공동 활용하는 분위기를 정착시킨다.

대학 재정 지원의 확충
대학의 열악한 교육 여건을 사회에 공개함으로써 정부와 산업체의 대학 재정 지원을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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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과 절차

가. 추진내용
  • - 1992년부터 1997년까지 학과를 평가단위로 하는 학과평가인정제를 실시한 바 있음
  • - 1999년 이후 학부제의 실시로 인하여 학부 또는 학과를 평가 단위로 하는 학문분야평가인정제로 전환함
  • - 매년 2-3개의 학문분야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사회에 공표함.
나. 추진절차

1단계: 평가 실시 학문분야 및 대학 확정
  • - 대교협은 대학평가인정위원회의 학문분야에 대한 평가 실시계획을 각 대학에 통보한다.
  • - 각 대학은 평가대상 학문분야에 관한 자료를 대교협에 제출하고, 대교협은 별도의 기준에 근거하여 대학별 평가실시 학문
      분야를 확정·해당 대학에 통보한다.

2단계: 학문분야별 자체평가연구의 수행
  • - 학문분야평가인정제의 대상으로 선정된 대학의 학문분야는 대교협의 학문분야평가 편람의 자체평가연구 지침에 따라 자체
      평가기획위원회와 자체평가연구위원회를 구성한다.
  • - 자체평가연구위원회는 평가기준에 따라 자체평가연구를 수행하여 자체평가연구보고서와 관련 자료를 작성한다.
  • - 자체평가기획위원회는 자체평가연구보고서를 심의하고, 총장의 결재를 받아 대교협 평가지원부에 제출한다.

3단계: 서면평가 및 현지방문평가의 실시
  • - 대교협 평가지원부는 현지방문평가의 일정을 확정하고, 대학평가기획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대학종합평가위원회를 구성한
      다.
  • - 학문분야평가위원회는 평가대상 학문분야가 제출한 자체평가연구보고서를 검토하여 서면평 가를 실시하고, 아울러 현지
      방문평가 지침에 따라 대학별로 1일 정도의 현지방문평가를 실시한다.
  • - 학문분야평가위원회는 서면평가와 현지방문평가의 실시 결과를 토대로 하여 평가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대교협
      평가지원부에 제출한다.

4단계: 평가 결과의 공표
  • - 대교협 평가지원부는 학문분야평가위원회가 제출한 개별 대학 평가결과 보고서를 바탕으로 평가인정 자료를 작성하고,
      대학평가기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평가인정위원회에 제출한다.
  • - 대학평가인정위원회는 대교협 평가지원부가 제출한 자료에 근거하여 우수 여부를 심의·의결한다.
  • - 대교협은 대학평가인정위원회가 의결한 각 대학의 우수 여부 및 평가결과를 해당 대학에 통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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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평가 실시 현황

(클릭하시면 해당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도별 평가 실시 현황을 보여주는 표
연도 학문분야 평가대상 대학수
1992 물리학과 53개교
전자학과 45개교
1993 화학과 63개교
기계공학과 33개교
1994 생물계열학과 56개교
화학공학계열학과 34개교
1995 경영 · 무역 · 회계관련학과 94개교
1996 의학 · 치의학 · 한의학학과 50개교
1997 간호학 23개교
약학계열학과 20개교
1999 법학 분야 79개교
건축(공)학 분야 66개교
2000 전기 · 전자 · 정보통신 분야 91개교
재료공학 분야 52개교
2001 디자인 분야 78개교
교양교육 분야 165개교
2002 사회복지 분야 48개교
토목공학 분야 77개교
수학 분야 87개교
2003 경제학 분야 92개교
문헌정보 분야 29개교
물리학 분야 68개교
2004 생물생명공학 분야 76개교
기계공학 분야 82개교
신문방송광고홍보학 분야 58개교
2005 국어국문학 분야 46개교
농학 분야 29개교
무용학 분야 26개교
수의학 분야 10개교
약학 분야 20개교
일어일문학 분야 56개교
중어중문학 분야 60개교
체육학 분야 69개교
2006 음악학 분야 39개교(26개교)
영어영문학 분야 23개교(86개교)
행정학 분야 10개교(85개교)
식품영양학 분야 5개교(54개교)
컴퓨터공학 분야 43개교(38개교)
정보통신공학 분야 28개교(23개교)
전기전자공학 분야 44개교(27개교)
간호학과 33개교(16개교)
2007 무역학 분야 30개교
수학 분야 36개교
화학 분야 24개교
2008 경제학 분야 46개교
물리학 분야 37개교
한의학 분야 11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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