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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3년 화학과 학문분야 평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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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대상교 현황  |  평가 편람 및 기술개발  |  우수대학 명단  |  종합 및 제언

평가 대상교 현황

평가 대상교 현황을 보여주는 표
설립별 대 학 별
국 립 강릉대, 강원대, 경북대, 경상대, 군산대, 목포대, 부산대, 서울대, 순천대, 안동대, 전남대, 전북대, 창원대, 충남대, 충북대(15개교)
사 립 건국대, 경기대, 경남대, 경성대, 경원대, 경희대, 경희대(수원), 계명대, 고려대, 고려대(서창), 단국대, 단국대(천안), 대구대, 덕성여대, 동국대, 동아대, 동의대, 명지대, 배재대, 상명여대, 서강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성심여대, 세종대, 숙명여대,순천향대, 숭실대, 아주대, 연세대, 연세대(원주), 영남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인천대, 인하대, 전주대, 전주우석대, 조선대, 중앙대, 포항공대, 한국외대(용인), 한남대, 한림대, 한양대, 한양대(안산)(49개교)
33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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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편람 및 기술개발

연구책임자 : 안운선(성균관대)
연 구 자 :
서정헌(서울대), 윤석승(충남대), 이대운(연세대), 진정일(고려대), 이화국(대교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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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대학 명단

우수대학 명단을 보여주는 표
평가분야 대 학 명
학부 총 점 강원대, 경북대, 경희대, 경희대(수원), 고려대, 동국대, 부산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숭실대, 연세대, 연세대(원주), 영남대, 울산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북대, 중앙대, 충북대, 포항공대, 한양대, 한양대(안산) (64개교중 23개교)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경희대(수원), 고려대, 성균관대, 숭실대, 연세대, 울산대, 전남대, 전북대, 조선대, 포항공대 (이상 10개교)
학 생 경희대, 경희대(수원), 고려대, 서강대, 서울대, 연세대, 인하대, 중앙대, 포항공대, 한양대 (이상 10개교)
교 수 경희대, 고려대, 부산대, 서강대, 서울대, 연세대, 인하대, 중앙대, 포항공대, 한양대 (이상 11개교)
시설 설비 및 행 재정 경북대, 경희대, 동국대, 서강대, 연세대, 영남대, 인하대, 전북대, 포항공대, 한양대 (이상 10개교)
대학원 경북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부산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충남대, 포항공대, 한양대 (이상 10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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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및 제언

학과 육성 목표의 확립

각 대학은 화학과의 교육을 학부 과정 중심으로 할것인지 또는 대학원 과정 중심으로 육성할 것인 지를 이번 평가결과를 통해 분명이 해야 한다. 평가를 통해 화학과 대학원이 너무 난립되어 영세 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 심각하게 느꼈다. 상당수의 대학은 교수, 학생, 시설, 공간 등을 고려할 때 정상적인 대학원 운영을 할 수 없다고 생각되었으며, 이러한 대학은 과감하게 대 학원을 정비하고 착실한 학부 과정 중심 대학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문의 폐쇄성 탈피와 학제간의 교류 증진

화학은 기초과학의 학문이므로 마땅히 이공계 학과에 기초과학으로서의 지원 강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많은 대학이 그렇지 못하다. 이것은 학제간의 교류를 막아 교육의 효과를 저 하시킴은 물론, 학문의 발전에도 많은 지장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 특히 화학 관련 분야의 교육에 서 이러한 현상이 많이 발견되고 있는데, 대학 차원에서의 방도가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신입생 지도 강화와 전문 고급 인력의 양성

학부 신입생에게는 대학의 이념과 학과의 교육목표를 정확하게 이해시켜 자기가 택한 학과에 애 착을 갖게하며, 원만한 대학생활을 통해 인격을 갖춘 화학도로서 졸업후 가능한한 전공 분야에서 봉사하는 젊은이들을 배출하여야 한다. 이번 평가에서 보면, 전체 취업률에 비해 전공 분야로의 취업률이 낮다. 이것은 국가적으로도 손실인데, 그 원인이 학생이나 대학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 지만 대학과 학과에서 보다 철저한 지도가 요망된다. 한편 대학원생의 경우는 학문에 뜻이 있어 입학하였으므로 연구 여건을 마련하여 훌륭한 연구 결과를 내는 국제적 수준의 고급인력으로 손 색이 없게 지도하여야 한다.

장학금의 증대와 복지 시설의 확충

학부과정이나 대학원 학생의 장학금 수혜 실태가 매우 열악한 상태에 있다. 한편 장학금의 재원은 대부분 학생들의 등록금과 약간의 기금으로 충당되는 교내 장학금에 의존하고 있는데, 대학은 외 부 장학금 유치에 더욱 힘을 기울여야 하겠다. 특히 대학원생에게 주는 장학금은 최소한 등록금 수준은 되어야 하므로 산업체, 동문, 정부 등의 외부 장학금 확보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기숙사 의 경우는 우수한 타지방 학구 학생의 유치와 실험이 많은 이공계 대학원생 확보에 매우 필요한 것으로, 이에 대한 대책이 강화되어야 한다.

교수의 확충

국·사립을 막론하고 각 대학이 현재 수준의 전임교수수를 가지고는 정상적인 대학원 교육까지 수 행할 수는 없다. 거의 모든 교수가 매 학기 3과목 이상을 가르치고 9시간 이상의 과중한 수업부담 을 가지며, 지도하여야 할 학부과정 학생수는 적정수를 훨씬 초과하며 대학원생을 수 명씩 함께 지도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과중한 부담속에서 훌륭한 교육과 연구를 기대한다는 것은 무리이다 . 대부분 대학이 10명 미만의 전임교수를 가지고 있어 학부 과정 중심이면 몰라도 대학원까지 감 당하려면 대폭적인 증원이 절실히 요구된다.

대학원생과 실험기사의 증원

적정수의 대학원생을 확보하는 것은 학부 실험교육과 연구에 필수적이다. 대부분의 대학은 유급 조교나 연구조교가 없고 대학원생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심각한 문제는 많은 대학이 대학원 생 확보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교수 1인당 대학우너생이 2명미만인 대학이 전체 50%나 된다. 한편 고가의 실험기기가 대학마다 갖추어지는 좋은 추세에서 문제는 전문성 있는 기사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내실있는 실험교육과 수준 높은 연구를 위해서 대학원생과 실험기 사의 확보를 위해서 노력하여야 하겠다.

교수연구기금의 확충

대학마다 교내 연구 기금을 확보하려는 추세에 있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나 아직은 매우 열악하다. 재단이나 산업체로부터의 외부 연구비도 연구 조건, 즉 그 동안의 연구 실적과 경험이 있어야 받 을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하여 대학에서도 연구기금 확보를 통해 연구비를 지원하여 연구 여건 기 반을 구축하여야 한다. 특히 신임교수에게는 연구비의 지원이 절싱히 요구된다.

교수연구년 제도의 확립

교수들의 자기발전과 연구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서는 현재 일부 사립대학에서 시행되고 있 는 연구년 제도가 보다 널리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국립대학의 경우에는 이 제도가 시행되 지 않고 있는데, 여기에 대한 국립대학 총장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기대되는 바이며, 사립대학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실험 공간 및 시설 설비의 확충

어느 대학을 막론하고 대학원 연구실은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일부 사립대학 의 경우에는 대학원 실험실이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다. 또한 실험 실습 시설과 교 육용 및 연구용 실험 설비와 기자재가 아직은 매우 열악하다. 실험 및 연구를 위한 행정 및 재정 적 지원에 있어서도 화학과는 기초과학이므로 타학과에 대한 지원과 소모성 실험이 많은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여 일반 타학과에 비해 배려가 있어야 하겠다.

대학원 교욱의 재검토

대학원 교육은 우수한 교수, 교육 및 연구여건, 적정한 우수한 대학원생 등의 기본적인 요건이 련되지 않고는 사실상 어렵다. 자칫하면 교수는 교수대로 노력한 것이 헛수고가 되고 학생들도 시간과 정력을 낭비한 결과가 된다. 따라서 정부나 제 3자가 관여하기 전에 학교 스스로가 냉철히 분석하고 연구하여 대학원 교육의 유지 혹은 포기를 결단해야 할 것이다. 외국의 경우를 구태여 거론한다면 학부 교육만을 충실히 하면서 명문을 유지하는 대학이 많다. 예컨데 미국의 고등교육 기관 3,000여개 중에서 미국 화학회가 대학원 과정을 인정해 주는 대학은 300개 정도에 불과하다. 외국의 대학중에서 박사학위과정을 이수하는데 석사과정을 선수조건으로 요구하는 대학은 없다. 현행 제도에서와 같이 석·박사 과정을 엄격하게 분리해서 운영할 경우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 기에 석·박사 과정의 통합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여 시행해 주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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