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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간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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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실시 대학 현황 및 평가인정 기준  |  평가 결과  |  핵심지표 평가 결과  |  간호학분야 평가결과 요약

평가실시 대학 현황 및 평가인정 기준

평가실시 대학 현황
평가실시 대학 현황
학문분야 자체평가보고서
제출 대학 수
핵심지표 평가 대학 수 합계
핵심 지표 평가 대학 자료 미제출 대학
간호학 33개 12개 4개 49개

평가인정 기준
평가인정 기준
-   2006년도 간호학 학문분야평가의 결과는 인정기준 24항목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인정’, 2항목 이내 미충족하는 경우 ‘조건부인정’, 3항목 이상 미충족하는 경우 ‘불인정’으로 판정한다.
-   2006년도 간호학 학문분야평가의 영역별 결과는 산출한 영역별 점수를 기준으로 환산점수 95점 이상을 ‘최우수’대학으로, 90점 이상 ~ 95점 미만을 ‘우수’대학으로 판정한다.
-   각 대학에 편람 및 기준 개발에 따라 자체평가를 수행하지 않은 대학에 대해서는 핵심 평가 지표의 현재 수준을 발표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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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결과

종합결과
종합결과
구분 기준 대학명
인정 25개 항목 모두 충족 가톨릭대, 건양대, 경상대, 경희대, 계명대, 고려대, 고신대, 광주여자대, 단국대, 대구가톨릭대, 동신대, 동아대, 목포가톨릭대, 부산가톨릭대, 삼육대, 대구한의대, 대불대, 순천향대, 아주대, 연세대, 연세대원주의과대학, 우석대, 을지대, 이화여자대, 인제대, 인하대, 전남대, 전북대, 조선대, 중앙대, 초당대, 충남대, 한양대
<33개 교>
조건부 인정 23 ~ 24개 항목 충족 -
불인정 22개 항목 이하 충족 -
불인정대학 핵심지표평가 자료 제출 강원대, 건국대, 경북대, 관동대, 동국대, 동의대, 부산대, 세명대, 제주대, 포천중문의과대학, 한림대, 한서대
<12개 교>
핵심지표평가 자료 미제출 대전대, 서남대, 서울대,한중대
<4개 교>

영역별 결과
영역별 결과
평가 영역 최우수 대학(95점이상) 우수 대학(90점이상~95점미만)
교육목적 및 목표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조선대학교, 중앙대학교
<4개 교>
가톨릭대학교, 경상대학교, 고신대학교, 고려대학교, 목포가톨릭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삼육대학교, 연세원주의과대학, 인하대학교, 전북대학교
<10개 교>
교육과정구성 및 이론교육 계명대학교, 경상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대학교
<6개 교>
가톨릭대학교,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고신대학교, 단국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동아대학교, 아주대학교, 연세원주의과대학, 을지대학교, 인제대학교, 전남대학교, 한양대학교
<2개 교>
실습교육 계명대학교,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연세원주의과대학, 이화여자대학교, 전남대학교
<6개 교>
가톨릭대학교, 경상대학교, 경희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삼육대학교, 인하대학교, 을지대학교, 전북대학교, 조선대학교, 중앙대학교, 한양대학교
<11개 교>
학생및 이론교육 가톨릭대학교, 경희대학교, 계명대학교, 고려대학교, 동신대학교, 삼육대학교, 연세대학교, 연세원주의과대학, 아주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인제대학교, 전남대학교, 중앙대학교, 충남대학교
<14개 교>
경상대학교, 고신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전북대학교, 한양대학교
<6개 교>
교수 확보 가톨릭대학교, 경상대학교, 계명대학교, 고려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아주대학교, 연세대학교, 을지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인하대학교, 전남대학교, 전북대학교, 중앙대학교, 충남대학교
<14개 교>
경희대학교, 목포가톨릭대학교, 연세원주의과대학
<3개 교>
교수 업적 및 지원 가톨릭대학교, 경상대학교, 경희대학교, 계명대학교, 고려대학교, 단국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삼육대학교, 연세대학교, 연세원주의과대학, 이화여자대학교, 인하대학교, 전남대학교, 충남대학교
<14개 교>
인제대학교 <1개 교>
시설 및 자원 가톨릭대학교, 경희대학교, 계명대학교, 고려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동신대학교, 삼육대학교, 연세대학교, 우석대학교, 을지대학교, 인제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전남대학교, 조선대학교, 중앙대학교, 충남대학교, 한양대학교
<17개 교>
건양대학교, 경상대학교, 고신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단국대학교, 동아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아주대학교, 연세원주의과대학
<10개 교>
행정 및 재정 가톨릭대학교, 경상대학교, 경희대학교, 계명대학교, 고려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목포가톨릭대학교, 아주대학교, 연세대학교, 연세원주의과대학, 을지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전남대학교
<13개 교>
부산가톨릭대학교, 삼육대학교, 인제대학교
<3개 교>
교육성과 및 교육과정 개선활동 부산가톨릭대학교, 삼육대학교, 인제대학교
<3개 교>
경상대학교, 계명대학교, 고려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 인제대학교
<5개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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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지표 평가 결과

개황 : 핵심 지표의 평균
개황 : 핵심 지표의 평균
평가내용 전체
(12개)
설립별 지역별
국립(4개) 사립(8개) 수도권(1개) 비수도권(11개)
전임교원 확보 수(명) 7.3 8.5 6.8 6.0 7.4
전임교원 1인당 학생수(명) 26.0 19.4 29.7 26.7 26.3
전임교원 주당 평균 수업시수(시간) 13.3 13.7 13.6 10.5 13.7
총 임상실습 시간(시간) 1138 1223 1088 1125 1114
충원율(%) 102.3 99.4 106.0 100.0 104.5
편입율(%) 1.6 0.3 2.2 0 1.8
중도탈락율(%) 1.3 0.8 0.2 .0 0.4
장학금 수혜자 비율(%) 31.2 37.1 28.7 34.1 31.4
등록금 대비 장학금 비율(%) 11.9 13.2 12.0 12.1 12.4
국시합격율(%) 98.7 99.2 98.1 100.0 98.4
취업율(%) 94.3 93.8 94.8 100.0 93.8
진학율(%) 0.3 1.1 .0 .0 0.5

개황 : 핵심 지표의 평균
개황 : 핵심 지표의 평균
대학명 분석 대상 교수수(명) 교수당
학생수(명)
주당 수업
시수 (시간)
강원대 간호학과 7 22.4 11.8
건국대 " 6 22.5 18.4
경북대 " 11 22.6 9.2
관동대 " 8 22.8 14.9
동국대 " 7 28.3 10.8
동의대 " 6 28.3 13.0
부산대 " 10 22.4 19.9
세명대 " 6 43.0 17.6
제주대 " 6 13.2 12.2
포천중문 " 6 26.7 10.5
한림대 " 11 26.7 10.4
한서대 " 4 33.5 11.4

입학 관련
입학 관련
대학명 분석 대상 입학정원 대비 충원율(%)
강원대 간호학과 100
건국대 " 133.3
경북대 " 100
관동대 " 100
동국대 " 100
동의대 " 100
부산대 " 98.3
세명대 " 98.0
제주대 " 100
포천중문 " 100
한림대 " 97.5
한서대 " 100

학생동태 관련
학생동태 관련
대학명 분석 대상 편입율(%) 탈락율(%)
강원대 간호학 0 2.4
건국대 " 3.2 0
경북대 " 1 0
관동대 " 3 0
동국대 " 0 0
동의대 " 4 0
부산대 " 0 0
세명대 " 3 0
제주대 " 0 0
포천중문 " 0 0
한림대 " 1.2 0.9
한서대 " 4 0

장학금 관련
장학금 관련
대학명 분석 대상 장학금
수혜율(%)
학생당
장학금(천원)
강원대 간호학과 26.9 12.0
건국대 " 40.9 23.9
경북대 " 48.7 15.7
관동대 " 33.3 9.1
동국대 " 26.6 9.6
동의대 " 28.4 10.7
부산대 " 35.2 10.7
세명대 " 20.7 7.0
제주대 " 36.3 15.2
포천중문 " 34.1 12.1
한림대 " 24.6 9.4
한서대 " 18.8 7.5

졸업 관련
졸업 관련
대학명 분석 대상 국시합격율(%) 취업율(%) 진학율(%)
강원대 간호학과 97.6 90.2 0
건국대 " 97 86.8 0
경북대 " 100 89.7 3.4
관동대 " 100 100 0
동국대 " 100 100 0
동의대 " 100 100 0
부산대 " 100 93.3 0
세명대 " 94.1 86.0 0
제주대 " 100 100 0
포천중문 " 100 100 0
한림대 " 98.7 97.3 0
한서대 " 97.2 88.2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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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분야 평가결과 요약

간호학분야 평가결과 요약
-   2006년도 간호학 학문분야평가는 학문의 특성을 반영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전문직자율기구에 위탁함에 따라 학과의 적극적인 참여하에 시행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자체평가 참여율은 대상 대학 49개교 중 33개교(67.3%)로 높았다. 그러나, 국립대학의 경우 대학 여건이 평가기준을 충족함에도 불구하고 자체평가에 참여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 결과, 9개교 중 5개교(56%)가 자체평가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는 대학 스스로 자체적으로 질관리를 하고자 하는 의지 뿐만 아니라, 전문직 평가기구로부터의 외부평가를 통한 발전의 기회를 갖지 않는 것은 국립대학으로서 간호교육 발전을 위한 책임의식이 결여된 것으로 전체 간호교육 발전에 저해요소가 될 수 있다. 평가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자체평가에 참여한 대학들은 스스로 장점과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고, 개선을 위한 방향과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회도 함께 가짐으로써 결과적으로 자체평가 대상대학의 핵심지표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대학이 스스로 평가의 기회를 가지는 것이 곧 대학 및 학문의 발전을 유도할 수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고 본다.
-   2006년도 간호학 학문분야 평가를 통해 간호교육의 현 수준을 확인하고 기초자료를 확보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다음 주기 평가를 위한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함으로써 평가가 시행될수록 점차 높은 간호교육 수준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이번 평가는 국제 수준의 간호교육 상호 인정을 위한 과정의 첫걸음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   향후에는 간호학 학문분야 평가가 각 교육기관의 내·외적 진단 역할을 더욱 강화한 평가과정이 됨으로써 인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대학들도 평가에 참여함으로써 발전의 기회가 될 수 있는 풍토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평가 결과는 수요자에게 공개됨은 물론, 피 평가 대학에도 피드백될 것이며,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법적 기준 설정을 위한 구체적 근거로 활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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