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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 화학공학계열학과 학문분야 평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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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대상교 현황  |  평가 편람 및 기술개발  |  우수대학 명단  |  종합 및 제언

평가 대상교 현황

평가 대상교 현황을 보여주는 표
설립별 대 학 별
국 립 강원대(화학공학), 경북대(화학공학, 공업화학), 경상대(화학공학), 부산대(화학공학), 서울대(화학공학, 공업화학), 서울시립대(화학공학), 전남대(화학공학), 전북대(화학공학), 충남대(화학공학), 충북대(화학공학)(10개교)
사 립 건국대(화학공학), 경남대(화학공학), 경희대(화학공학:수원), 계명대(화학공학), 고려대(화학공학:서울), 광운대(화학공학), 단국대(화학공학:서울), 동국대(화학공학:서울), 동아대(화학공학), 명지대(화학공학), 서강대(화학공학), 성균관대(화학공학), 숭실대(화학공학), 아주대(화학공학), 연세대(화학공학), 영남대(화학공학), 울산대(화학공학), 인하대(화학공학), 조선대(화학공학), 중앙대(화학공학), 포항공대(화학공학), 홍익대(화학공학), 한양대(화학공학:서울), 한양대((화학공학:안산)(24개교)
34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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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편람 및 기술개발

연구책임자 : 장근수(포항공대)
연 구 자 :
목영일(아주대), 이철수(고려대), 이현구(서울대), 하백현(한양대), 강경석(대교협), 최두현(대교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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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대학 명단

우수대학 (학부)
우수대학(학부) 명단을 보여주는 표
학과명 대학명 평가실시 학과수
화학공학과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부산대, 서울대, 아주대, 연세대, 울산대, 인하대, 전남대, 충남대, 포항공대, 한양대, 홍익대 (14개교) 34개 학과
공업화학과 경북대, 서울대 (2개교) 2개 학과

우수대학 (대학원)
우수대학(대학원) 명단을 보여주는 표
학과명 대학명 평가실시 학과수
화학학과 고려대, 부산대, 서강대, 서울대, 아주대, 연세대, 인하대, 전남대, 충남대, 포항공대, 한양대 (11개교) 33개 학과
공업화학과 서울대 (1개교) 2개 학과

영역별 우수대학 (학부)
영역별 우수대학(학부) 명단을 보여주는 표
분야 대학명
교육목표 / 교육과정 건국대, 명지대, 서울대(화공), 아주대, 연세대, 울산대, 전남대, 충남대, 포항공대, 한양대
학 생 경희대, 고려대, 상명여대, 서강대, 서울대(미생), 서울대(분자), 아주대, 연세대(매지), 충남대(미생), 포항공대
교 수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울대(공화), 서울대(화공), 아주대, 연세대, 전남대, 충남대, 포항공대
시설설비 / 행정재정 서울대(화공), 아주대, 연세대, 울산대, 인하대, 전남대, 중앙대, 충남대, 포항공대, 한양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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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및 제언

실험실습 설비 확충과 실험실습비가 대폭 증액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대학이 학부나 대학원의 실험실습에 지원되는 기본적 설비나 실험 기자재 확보가 부족 하므로 이를 확충하고 노후 장비에 대한 보수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특히 화학공학과나 공업 화학과는 유독한 화공 약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실험 환경을 개선하고 폐시약품, 폐수 처리 에 대한 제도적 관리 체제를 가지고 효과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특히 국립대학의 경우 기성회 비나 국비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제부터는 관련산업체의 후원금이나 발전 기금을 조성 하는 등 그학과의 특수성을 고려한 방법으로 실험실습 시설을 보완확충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지원시설로서 도서관의 확충은 단과대학별로 별도 시설이 확보되고 지속적으로 학생학습용 도서 는 물론 연구에 필요 불가결한 전문 서적이나 전문 학술지 및논문집이 다수 확보됨으로써대학교 육에 보다 효율성을 기하도록하여야 한다. 전산실은 주야로 개설하여 교수나 학생으로 하여금 항 시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 체제를 이루어 발전시켜 나가야 하겠고, 공동 분석실도 연구 지원시설 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전문 기사 확보에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대학 학부는 대부분 학생 1인당 실험실습비 배정액이 15만원을 상회하지 못하는 바 실험실습비를 증액하여 정상적인 실험실습 교육이 이루어지도록하여야 하고, 대학원생의 실험실습비는 지나치 게 부족하므로 학부보다는 3배 이상 증액되어야 정상적인 대학원 실습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대학의 행정·재정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대학 당국은 행정 체제를 개선하여 본부 행정 계통을 간소화하고 대학 학과 중요 업무가 학과 차원에서 이루어지도록 학과에 행정 전문요원이 최소한 1명은 배정되어야 한다. 대학 학과의 장·단 기 발전 계획은 실현성 있는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이에 관련된 학과장이나 행정당국의 책 임자는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대학 발전을 가시화시켜야 할 것이다. 그리고 배정된 실험실습 기자재의 구입 면에 있어서는 학과장 책임하에 수시구매로 전환시켜 실험실습 교육에 효율성을 높이도록개선되어야 한다. 특히 대학원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험실습 교육에 대 한 지원책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수의 담당과목수와 주당 강의시간수를 축소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현 제도에서는 거의 모든 사립대학은 국립대학 기준을 따르고 있는데 국립대학의 경우 최소 3과 목 9시간 강의가 의무화되어 있다. 많은 대학에서 교수는 이 중 한 과목은 실험과목을 맡고 실제로는 대학원생인 조교가 실험을 관장함으로써교수 부담을 줄이는 편법을 쓰고 있는 것이 현실이 다. 이는 실험교육의 내실과 질의 저하라는 문제를 제기한다. 교육 내용을 충실히 하고 교수가 연 구에도 심혈을 기울일수 있는 연구시간을 갖는 데는 과목수와 시간수 단축은 절대적이다.

교수의 증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현 평가를 계기로 많은 대학의 화학공학과 교수의 충원이 이루어져서 교수진이 강화되었다. 그러 나 아직은 만족스러운 현실은 아니다. 이는 위 담당과목수 및시간수와 관련이 있지만 다채다양한 전공과목 개설과 학생대 교수 비율의 적정수준 유지와도 관계가 있다. 어느 정도 적정수준에 와 있는 대학도 있지만 미달대학이 더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것은 대학재정과도 관계가 있지만 교 수부족으로 화학공학과로서의 충실한 교육이 불가능한 상태라면 이러한 인적 자원을 고려하여 대학의 특성과 현실에 맞도록교과과정을 조정해야 할 것이다. 예로서 대학원과정은 포기하고 충실한 학사과정 교육을 목표로 하는 체제이다. 실제로 미국에서 는 훌륭한 일류 학사과정 전문 대학이 있으며 대학원 진학이 필요하면 모두 명문대학의 대학원으 로 진학한다. 따라서 대학원 교육의 활성화를 원한다면 그런 대학은 더 많은 교수의 증원이 필수적이다.

평가에 대한 후속조치가 마련추진되어야 한다.

평가가 끝나면 다음 평가는 재정상 상당한 기간이 경과하여야만 이루어질 것이다. 따라서 이번 평 가로서 단발적 향상은 있으나 그이상의 향상은 끝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학교와 과에서 시설·설 비 투자 소홀, 교육과정 향상의 소홀, 심지어 기자재의 노후와 유지 곤란으로 현상 유지도 어려울 수 있다. 이미 확보된 기자재, 시설 등의 효율적이고 원할한 운용이 필수이다. 이에는 계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정부차원의 노력과 더불어 대학 자체의 노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국가적 인재 양성이라는 차원에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것은 물론이다. 그러나 모든 것을 정부에 의존하는 것은 비논리적이다. 대학과 과의 노력에 의한 재정 확보의 필요성도 강조되어야 한다. 예로서 산학협동을 들 수 있다.

산학협동에 대한 인식과 정부 및산업체의 과감한 투자가 절실히 요망된다.

화학공학과나 공업화학과는 첨단산업의 기술자를 중추적으로 배출하는 학과로서 대학교육이나 대학원 교육에 있어서 다른 어떤 공학 분야보다 중요성이 뒤지지 않는 학과인 점을 고려하여 보 다 정부 당국이나 관련산업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즉 실험실습 시설에 있어서 선진화, 세계화를 향하여 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도전하기에는 기존 시설이 너무나도 열악한 상태 이다. 공학의 기반을 튼튼히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화공과나 공업화학과의 기본적 시설이나 설비가 요구되므로 새로운 실험 기자재를 갖춤으로써시간적·공간적으로 세계화의 산업 문명에 도전할 수 있다. 미래 지향적인 견지에서 산학협동은 필연적으로 이룩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정부 당국 에서도 정책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냉정히 말하면 관련산업체는 대학교육의 수혜자인 동시에 대학교육의 발전이 곧 산업체로 환원된 다는 점을 인식하고 대학 관련학과의 발전을 위하여 대학교육 시설·설비에 대한 투자를 정부 당 국과 분담하여야 한다. 특히 대학원 교육에 필요한 연구비의 투자와 시설·설비 투자는 학문 발전 을 촉진시킴과 동시에 관련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고급 기술인력을 양성하게 된다는 것을 폭넓 게 인지하고 산학협동에 대한 인식이 새로이 전환되었으면 한다.

대학의 학과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체제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화공과나 공업화학과의 대학교육이나 대학원 교육에 있어서 전국의 관련학과의 기술교육의 질적 향상은 대학 당국, 정부 및관련산업체의 공동 노력에 의한 시설·설비의 확충, 훌륭한 교수 및자질 있는 학생등 3대 요소가 유기적인 관계를 가져야만 대학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이를 중재하고 관련학과의 학술적 교류와 발표 등 간접적 연계성을 갖고 있는 것이 각종 관련학회이며 이를 객관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협력 기관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일것이다. 따라서 학과 평가를 1회의 평가로 끝낼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평가 활동을 해나간다면 보다 진 보적인 발전이 거듭될 것으로 본다. 이번 학과평가로써시설·설비가 더욱더 확충된 것은 부인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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