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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분야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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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경영 • 무역 • 회계관련학과 학문분야 평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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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대상교 현황  |  평가 편람 및 기술개발  |  우수대학 명단  |  종합 및 제언

평가 대상교 현황

평가 대상교 현황을 보여주는 표
학과명 학사과정 평가실시학과수 대학원 평가실시학과수
경 영 학 과 88 68
회 계 학 과 47 28
무 역 학 과 45 33
경영정보학과 7 1
관광경영학과 11 4
호텔경영학과 2 -
수산경영학과 2 1
항공경영학과 1 -
해운경영학과 1 1
보험경영학과 1 -
경영·회계학과 1 1
호텔·관광경영학과 1 1
207(94개교) 138(71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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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편람 및 기술개발

연구진
연구책임자 : 황일청(한양대)
연 구 자 :
박내회(서강대), 조성하(고려대), 정재영(성균관대), 정기영(계명대), 이승영(동국대), 용세중(아주대), 강경석(대교협), 이재기(대교협), 백정하(대교협), 최두현(대교협)

자문위원
고시천(건국대), 김기영(연세대), 김인수(고려대), 민상기(서울대), 박기안(경희대), 유성재(중앙대), 이진주(KAIST), 정구현(연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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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대학 명단

우수대학 (학부)
우수대학(학부) 명단을 보여주는 표
학과명 대학명 평가실시 학과수
최우수계열 학과 경희대(서울, 경영·무역·회계), 경희대(수원, 경영·무역·회계), 고려대(서울, 경영), 대전대(경영), 동국대(서울, 경영·무역·회계), 명지대(경영·무역), 서강대(경영), 서울대(경영), 성균관대(경영·회계), 숭실대(경영·무역·회계), 아주대(경영), 연세대(서울, 경영), 영남대(경영·무역), 이화여대(경영), 중앙대(서울, 경영·무역·회계), 한국항공대(항공경영), 한양대(서울, 경영·회계), 홍익대(서울, 경영·무역) (18개교) 94개교 207개 학과
우수계열 학과 가톨릭대(경영·회계), 강원대(경영·무역·회계·관광경영), 건국대(서울, 경영·무역), 경기대(경영·무역·회계·관광경영·호텔경영), 경북대(경영), 계명대(경영·회계·관광경영·경영정보), 국민대(경영), 대구대(경영·무역·회계), 동아대(경영·회계·관광경영·경영정보), 부산대(경영·회계), 부산수산대(경영·무역·수산경영), 수원대(경영·무역·회계), 숙명여대(경영·무역), 순천향대(경영·무역), 연세대(원주:경영), 울산대(경영), 인하대(경영·회계), 전남대(경영·무역·회계), 전북대(경영·무역·회계), 중앙대(안성, 경영·무역·회계), 한국외대(용인, 경영정보), 한림대, 한양대(안산, 경영·회계·보험경영) (23개교)
※ 대학명은 (최)우수계열 학과 소속대학을, 괄호안의 학과명은 해당대학의 평가실시학과 중 우수학과만을 의미한다.

우수대학 (대학원)
우수대학(대학원) 명단을 보여주는 표
학과명 대학명 평가실시 학과수
최우수계열 대학원 경희대(경영·무역·회계), 계명대(경영·회계), 고려대( 경영), 동국대(경영·무역·회계), 서강대(경영·무역), 서울대(경영), 성균관대(경영·회계), 숭실대(경영·무역·회계), 아주대(경영), 연세대(경영), 영남대(경영·무역), 이화여대(경영), 중앙대(경영·무역·회계), 한양대( 경영·회계), 홍익대(경영·무역) (15개교) 71개교 138개 학과
우수계열 대학원 경기대(무역·회계·관광경영), 경북대(경영), 국민대(경영), 동아대(관광경영), 명지대(경영·무역), 부산대(경영·회계), 숙명여대(경영), 원광대(무역), 인하대(경영), 전남대(경영·회계), 전북대(경영·무역), 조선대(경영·무역), 충남대(경영·무역·회계), 충북대(경영·무역·회계) (14개교)
※ 대학명은 (최)우수계열 대학원 소속대학을, 괄호안의 학과명은 해당대학의 평가실시대학의 평가 실시 대학원 중
우수대학원만을 의미한다.

영역별 우수대학 (학부)
영역별 우수대학(학부) 명단을 보여주는 표
분야 대학명
교육목표 / 교육과정 건국대(서울, 경영), 경기대(무역·관광경영·호텔경영), 경희대(서울, 경영·회계), 경희대(수원, 경영·회계), 고려대(서울, 경영), 대구대(경영·회계), 대전대(경영), 동국대(서울, 경영·무역·회계), 수원대(경영·회계), 숭실대(경영·회계), 연세대(서울, 경영), 이화여대(경영), 전북대(무역), 한국항공대(항공경영), 홍익대(서울, 경영) (15개교)
학 생 가톨릭대, 경기대, 경희대(서울), 고려대(서울), 단국대(천안),대구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아주대, 이화여대, 전남대, 중앙대(서울), 중앙대(안성), 한양대(안산) (15개교)
교 수 경희대(서울), 고려대(서울), 국민대, 대전대, 명지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아주대, 영남대, 울산대, 이화여대, 한국항공대, 한양대(서울), 홍익대(서울) (15개교)
시설설비 / 행정재정 경희대(서울), 고려대(서울),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숭실대, 아주대, 연세대(서울), 영남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서울), 중앙대(안성), 한국항공대, 홍익대(서울) (15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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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및 제언

특성화의 추구

많은 대학의 경영학계열 학과가 추구하는 교육의 목표는 현재 거의 대동소이하며 대학 나름대로 의 특징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교육의 목표는 반드시추상적이거나 이상적일필요는 없다고 사려 된다. 오히려 그목표가 현실에 적합하고 실현 가능한 것일때 추구할 지표로서의 진정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 따라서 각 대학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A대학 경영학과 하면 어느 분야 내지는 어떠한 자질을 소유한 인재가 많다는 평판을 얻을 수 있도록창의적이며 독자적인 교육목표를 설 정할 필요가 있다고 사려된다. 또한 교육목표 달성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와 개선을 위한 제도의 운영도 필요하다.

교재의 다양화 및 토착화 개발

현재 많은 대학들에서 전공교육을 하는 데 있어서 교재로 외국의 원서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경 우가 많이 있다. 이는 빠르게 발전하는 미국, 유럽 등의 선진외국의 학계동향의 파악과 선진국의 경영기법을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 그러나 단순히 외국의 것을 답습하는 것에 그쳐 서는 안되며 한국의 실정에 맞는 학국식 경영학 및무역, 회계학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교과 목 및수업내용이 편성되어야 할 것이다.

강의방법개선

이 밖에도 강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 예컨대 강의규모 조절, 강의방법개선, 공동강의 개 발, 새로운 강의 개발 등을 위한 보다 체계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교육 기자재의 활용을 교수 개인에게만 맡겨서는 안되며 학과 및대학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지원 이 필요하다.

산학협동

또한 현장감 있는 교육을 위하여 사례연구, 현장조사, 견학 및발표훈련등의 교육방법이 이용되고 는 있으나, 대부분 교수들의 개인적 재량에 맡겨져 있을 뿐, 대학이나 학과차원에서의 조직적인 지원과 노력이 부족한 편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의 타대학과 학생교류협정이 이루어져 있는 대 학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그협정에 의한 실질적인 학생교류증진을 위한 노력이 미흡한 편이다. 따라서 기업현장과 연결된 교육에 대해서는 교수 개인에게만 맡겨 둘 것이 아니라 보다 조직적으 로 확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타대학과의 학생교류도 그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한 후 교육 효과가 향상되도록조직적인 노력을 기울일필요가 있다.

교수인원의 증원 및사회적 요구의 확인

대학원 경영학과의 교육목표 설정은 유능한 교수의 분야별 증원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아울 러 사회적 요구를 수렴하기 위하여 산업계 관계 인사의 의견을 확인하도록하여야 할 것이다. 학 과별 교육목표의 설정에 있어서 각 과정의 졸업생들이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사회의 분야에 대한 확실한 고려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각 대학마다 나름대로 대학원의 존립의의를 찾을 수 있는 특성을 갖출 수 있도록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또한 좀더 구체적인 교육목표나 목표전략 이 설정된다면 교육목표의 달성에도 큰 도움이 되고 학부의 교육목표와 차별화되는 방향의 설정 도 가능할 것이다. 교수인력을 대폭으로 확충하여 실질적인 연구와 교육이 가능하도록하고, 한국 적 현실에 맞는 독자적 경영학 개발에 노력해야 한다.

교육 기자재 확충

대학원 경영학과의 교육 및운영방침은 설정된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교육 및연구여건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설정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한정된 자원이나 주어진 여건 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 방안을 강구하도록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그 리고 교육목표를 주어진 여건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여러 가지 조치들 을 정리하고 그러한 것들을 체계화하여 교육 및운영방침으로 설정하여야 할 것이다. 물론 여러 가지 가능한 대안들을 개발하여, 주어진 여건에서 가능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을 체계화하여 그것 이 지속적으로 실행됨으로써일관된 교육 및운영을 기하도록하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대학원 학 생들의 연구공간, 컴퓨터 시설 등 연구여건을 개선하여 교수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심도 있는 연구를 할 수 있도록해야 한다.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프로그램을 전문인력 양성과정과 학자 양성과정으로 나누어 각각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개발 할 수도 있다. 전문인력 양성과정의 경우 현장감 있는 교육을 위해 교육과정과 교수진 구성에 있 어 기업과 사회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학자 양성과정의 경우 국적 있는 경영학의 발전 과 학문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창의적인 연구체계를 강화하고 외국대학과 학문교류를 적극 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교과과정 심의제도의 개선

대학원 경영학과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경영학과 교수의 심의와 주기적인 검토, 교과과정 심의 위원회와 같은 기관의 개편 논의가 단기간을 기준으로 주기적으로 이루어질 것이 요청된다. 특히 계열통합 후의 교과과정 조정은 인접 학과와의 관련과목을 고려하여 충분히 검토하여야 할 것이 다. 교과과정 개편을 위하여 관련자료수집및그러한 자료의 연구과정을 공식적으로 거치는 것도 중요한 사항이다. 또한 현실감 있는 교육과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별로 현장실습, 사례연 구 등의 과목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이에 추가하여 국내 및해외의 유수대학들과 학점교류를 활성 화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심도 있는 연구와 교육이 가능하게 해야 한다.

타대학과의 교류 증대

주기적인 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논의 및검토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다른 대학과의 학점 교류가 이루어지도록제도적인 뒷받침과 활발한 교류 방안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대학교 사이의 대학원 학점 교환제도는 그것이 실질적으로 학생들에게나 학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사 전협의를 통하여 강의 개설 및공통 프로그램 개발 등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국내 타 대학 대학원과 학점 교류나 공동교과과정 운영을 제도화하는 것은 교수의 부족으로 인한 교육의 부실을 개선할 수가 있다. 상당수의 대학이 규모의 영세성, 교수 부족등으로 교육의 부실정도가 심각한 상황임을 고려할 때, 이 교류제도는 대학원 교육의 질을 국내 대학들이 함께 개선하는 좋 은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외부전문가 초청강의나 학술논문 발표회 등을 학과차원에서 계획에 의해 조직적으로 실시하도록노력하며, 자체 전임교수 인력의 한정으로 인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 한 것으로서 분야별로 당해 학기에 진행되는 강의와 연계시켜 실시하면 강의효과가 크게 증진될 수 있을 것이다.

석좌교수제도의 활용

대학원 경영학과에서는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여 국외의 석학 및교수 초빙을 하여 새로운 이론과 국제적 감각을 키우도록하는 것이 요구되며, 초청강의나 학술세미나 프로그램을 보다 체계적으 로 계획하여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확충·운영할 수 있도록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학제적 교육방법의 확대

대학원 경영학과는 논문지도, 심사제도의 운영, 청구논문의 심사를 철저히 하고 있으나, 가능한 범위 내에서 다른 대학과의 교류를 증대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효과적인 학문 연구를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교수 및학생이 확보되어야 한다. 한편 석사과정의 경우 경영학 학 문의 성격상 지나치게 한 전공분야에 집착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다. 분야간 학제적 교 육과 합동논문지도 프로그램의 운영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박사과정의 경우 타대학의 같은 전공분야 교수들과 연계하여 교육과 논문지도를 함께 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 도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대학원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을 특화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적극적 인 홍보활동을 전개하여 우수한 학생유치활동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공분 야별 학생의 편중이 불가피한 일이기는 하지만, 가능한 한 많은 교수가 논문지도를 고루 담당할 수 있도록조정하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대학원 전임교수제 및산학협동강의 확대

결론적으로, 교수의 충원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문제로 지적할 수 있고, 또한 산업체나 학계의 저 명인사에 의한 초청강연이나 세미나를 자주 열어 대학원 학생들로 하여금 학문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경제사회와 경영환경이 빨리 변화하는 현실속에서 이에 부응하는 인 재의 양성이 시급히 요망된다. 이러한 현실 상황하에서 현장 교육을 중요시하는 경영계열의 교육 특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산업계와 학계가 협조하는 공존공영의 자세로 교류되어야 한다. 즉 대학 에서는 산업계의 고급두뇌와 현장감각을 수시로 전달할 수 있는 객원교수나 겸임교수를 활용해 야 하며 산업계에서도 교수를 통한 새로운 학문 습득, 미래 지향적인 연구 추진, 수시로 개최하는 강연이나 세미나로 새로운 지식을 터득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야 할 것으로 본다.

정부 및산업체의 역할 확대

경영학관련학과에서 21세기를 맞이하여 정보화,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정보화시스템및기자 재의 최고 경영자들이 경영학관련학과에 대하여 투자의식을 높이고 실제적 정보화 투자액을 신 속히 그리고 상당액을 지원하도록정부가 적극적으로 배정 또는 지원의 알선을 해 주도록하는 것 이 바람직하다. 특히 국가의 경제활동이 원활히 수행되려면 기간산업의 발달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정보통신 설 비 및데이터 베이스의 확충을 위한 하부구조 구축과 소프트웨어 개발요원의 교육훈련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아래의 표와 같이 국내기업의 정보화 촉진을 위한 과제가 필수적이므로 이에 대한 경영학 관련학 과의 교육기관의 실질적인 운영지원에 상응한 지원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국내기업의 정보화 촉진을 위한 주요과제
국내기업의 정보화 촉진을 위한 주요과제를 보여주는 표
정보화 촉진을 위한 중요과제
경영진을 위한 경영정보서비스의 지원
사용자 지향의 정보시스템재구축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의 구축
현업부서에 대한 시기적절한 정보서비스의 제공
부문간에 연계된 정보시스템의 구축
전략정보시스템의 구축
멀티벤더환경에서의 LAN시스템의 구축
시스템개발요원의 양·질의 확보
시스템과 OA의 제휴
사내 정보유통 네트워크 통합

장학금의 질적향상

장학금 수혜액의 비율이 낮은 대학이 많으며 특히 대학간에 장학금 격차가 매우 커서 장학금이 낮 은 대학들은 장학금 확보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특히 최근 일부대학에서 대 학발전기금 등을 설립하여 외부에서 자금을 유치하고 있는데 이러한 모금 확충 방안을 다각도로 연구해야 할 것이다. 특히 대학당국은 세계화시대에 맞추어 기업들의 신규채용 변화동향을 파악 하여 이에 알맞는 토익 등 영어교육에 힘을 기울여 취업률을 높여야 할 것이다.

교수 연구 기금 확충

대학의 학사과정과 대학원의 교육과 연구의 여건을 조성하고 우수한 연구업적을 충실히 쌓게 하 려면 교수의 연구비가 크게 기여함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전임교수 1인당 연간 교내외 평균 연구비가 250만원 미만인 학과의 대학이 대학의 소재지와 관계 없이 또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 구분없이 약 43%의 학과나 되는 현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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