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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년 의학 • 치의학 • 한의학학과 학문분야 평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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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대상교 현황  |  평가 편람 및 기술개발  |  우수대학 명단  |  종합 및 제언

평가 대상교 현황

평가 대상교 현황을 보여주는 표
학과명 학사과정 평가실시학과수 대학원 평가실시학과수
의학과 31 30
치의학과 10 10
한의학과 9 9
50개교 49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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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편람 및 기술개발

연구진
맹광호(가톨릭대 의대), 박상철(서울대 의대), 유세화(고려대 의대), 이승우(서울대 치대), 최유진(경 희대 치대), 한종현(원광대 한의대), 김성훈(대전대 한의대), 이현청(대교협), 강경석(대교 협), 이재기(대교협), 백정하(대교협), 최두현(대교협)

자문위원
홍기환(부산대 의대), 김수남(원광대 치대), 김병운(경희대 한의대), 최삼섭(이화여대 의대), 김용일 (서울대 의대), 고재승(서울대 치대), 박현국(동국대 한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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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대학 명단

의학과
1) 우수대학 (학부)
의학과 우수대학(학부) 명단을 보여주는 표
학과명 대학명 평가실시 학과수
최우수학과 경희대,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이화여대, 전남대, 한양대 (7개교) 31개교
우수학과 가톨릭대, 경북대, 계명대, 부산대, 순천향대, 아주대, 연세대(원주), 영남대, 울산대, 인제대, 조선대, 중앙대, 충남대, 한림대 (14개교)
2) 우수대학 (대학원)
의학과 우수대학(대학원) 명단을 보여주는 표
학과명 대학명 평가실시 학과수
최우수대학원 서울대, 연세대, 한양대 (3개교) 30개교
우수대학원 가톨릭대, 경북대, 경상대, 경희대, 고려대, 부산대, 순천향대, 아주대, 영남대, 울산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조선대, 중앙대, 한림대 (16개교)
3) 영역별 우수대학 (학부)
의학과 영역별 우수대학(학부) 명단을 보여주는 표
분야 대학명
교육목표 / 교육과정 부산대, 서울대, 순천향대, 연세대, 인제대, 한양대 (6개교)
학 생 경북대, 고려대, 연세대, 영남대, 이화여대, 한양대 (6개교)
교 수 가톨릭대, 경희대,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한양대 (6개교)
시설설비 / 행정재정 경희대, 고려대,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전남대 (6개교)

치의학과
1) 우수대학 (학부)
치의학과 우수대학(학부) 명단을 보여주는 표
학과명 대학명 평가실시 학과수
우수학과 경희대, 서울대, 연세대, 조선대 (4개교) 10개교
2) 우수대학 (대학원)
치의학과 우수대학(대학원) 명단을 보여주는 표
학과명 대학명 평가실시 학과수
우수대학원 경희대, 서울대, 연세대, 조선대 (4개교) 10개교
3) 영역별 우수대학 (학부)
치의학과 영역별 우수대학(학부) 명단을 보여주는 표
분야 대학명
교육목표 / 교육과정 경희대, 서울대, 연세대, 조선대 (4개교)
학 생 부산대, 단국대, 서울대, 연세대 (4개교)
교 수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조선대 (4개교)
시설설비 / 행정재정 경희대, 단국대, 서울대, 연세대 (4개교)

한의학과
1) 우수대학 (학부)
한의학과 우수대학(학부) 명단을 보여주는 표
학과명 대학명 평가실시 학과수
우수학과 경희대, 대전대, 원광대 (3개교) 9개교
2) 우수대학 (대학원)
한의학과 우수대학(대학원) 명단을 보여주는 표
학과명 대학명 평가실시 학과수
우수대학원 경희대, 대전대, 원광대 (3개교) 9개교
3) 영역별 우수대학 (학부)
한의학과 영역별 우수대학(대학원) 명단을 보여주는 표
분야 대학명
교육목표 / 교육과정 경희대, 대전대, 원광대 (3개교)
학 생 경산대, 대전대, 동의대 (3개교)
교 수 경희대, 대전대, 원광대 (3개교)
시설설비 / 행정재정 경희대, 대전대, 원광대 (3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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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및 제언

전인교육 및 실천적 교육 강화

의학과 교육의 목표는 21세기 미래사회에서 봉사할 의사와 의학자를 양성함에 설정되어야 한다. 환자를 대하는 의사로서 보다 덕성과 인격을 고양하여야 한다. 특히 과학의 발달에 따른 탈 인간 화가 크게 일어나는 미래 사회에서 인간의 질병을 치료와 예방하고, 건강 증진을 도모하는데 기 여하여야 할 의사는 사회복지의 최선단 역군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인문사회계열 교육 및교양강 좌가 보다 보강될 필요가 있다. 이론적 교육보다 실천적 교육이 되어야 한다. 생명과학 이론에 대 한 튼튼한 기반을 갖추되 보다 현장감 있는 교육을 수행하여 실천적 의인이 되도록유도하여야 한 다. 의학적 지식의 개발에 대한 의욕도 높이고, 구체적 술기에 대한 태도도 개선시켜야 한다.

대학원 교육과정을 정상화

대학원 교육과정을 정상화 의학과 대학원 교육과정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교육을 고유화, 특성화하여야 한다. 의학과 대학원 교육과정은 그동안 학부과정의 부속적 의미, 또는 전공의 수련과정과의 중복적 의미밖에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에, 대학 당국이나, 교수, 학생들의 인식이 부족하였다. 대학원 교육과정을 통해서 우리나라 의학수준의 세계화를 촉구하여야 한다. 대학원 교육과정은 결국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한 최종 방안이면서, 이러한 과정의 수행을 통해 전문적이고 창의력 있는 의학자 양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외부 초청강연과 보다 개방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 대학원 교육과정을 통해서 의학자로서의 연구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연구능력 함양을 위해서는 최신 연구방법론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교육프로그램 이 개발되어야 하며, 미래 지향적인 교육프로그램이 계획되어야 한다. 의학과가 설치된 대학은 거의 전부 대학원 과정이 함께 개설되어 있어서 많은 수의 대학에서 그영 세성을 벗어 날 수가 없었다. 대학원이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는 대학원들이 정리된다면 대학원이 교육 수준은 더 높아질 것이다. 정부 차원의 합리적인 정리 방안이 제도적으로 강구되어 실행되 어야 하리라 본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석·박사 과정이 완전히 분리 운용되고 있어서 석사를 마친 후 다시박사에 입학하는 시간과 인력 낭비가 뒤 따른다. 향후 우리나라도 일본과 미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의학과에서는 박사과정만을 운영하는 대학원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의료인 양성을 위한 병역법수정

대학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정부에서는 의학과 대학원생에 대한 병역특례 예외규정을 삭제 해야 한다. 병역법에 일반 이공계 대학원생들에 대해서는 병역 특례가 적용됨에도 불구하고 의학 계 대학원생에 대해서는 예외로 규정하여 병역 혜택을 부여하지 않고 있음은 의학과 대학원 교육 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다른 이공계 대학원에 버금가는 병역특례가 인정되어야 할 것이다.

시설·설비 확충

의학교육에서 시설·설비는 우수한 교수요원의 확보와 함께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연구활동에서 효과적인 전산망의 구축은 필수적이며 이는 국제화, 정보화에 대비하는 길도 될 것이다. 인쇄잡 지의 구독도 중요하지만 국내대학은 물론 세계적인 전산망 구축으로 보다 경제적이고, 신속하게 최신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범 정부적인 투자와 함께 모든 과정이 일관되 게 추진되어야 하리라 생각된다. 의국의 문헌을 internet나 medline을 통해서 검색할 수 있는 정 도의 시설 확충이 시급히 요망된다고 하겠다. 기초 및임상 실험실습을 위한 제반 시설은 가장 기본이되며 특히 도서실은 국제화, 정보화 추세에 맞춰 그역할이 다양해졌으며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효과적인 전산망 확충과 전산화는 필수 적이다. 많은 대학에서 이러한 추세에 맞춰 적극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는 있으나 전반적으 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일부대학은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태에 놓여 있다. 지역적, 국립0f사립 사이에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고 교육에 있어서도 대학에 따라 교수요원이 나 교육여건에 많은 차이를 보이며, 이러한 불균형한 조건과 환경에 따른 결과로 질의 불균형을 이룬 의료인이 양성되므로 국민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된다.

연구지원활동 강화

대학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하여는 교수들의 연구 분위기 조성이 절실히 필요하며 이것을 위한 대 학 차원의 정책적인 해결방안이 요구된다. 그내용은 교수들의 인력 관리 등을 포함한 부속병원과 대학의 효율적인 상호 보완체제와 연구기금 및공간의 확보일것이다. 우선 대학은 연구소를 통한 연구활동지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할 것이 이다.

기초의학 전임교수의 확충

대부분의 대학에서 교수의 수가 법정 정원수에 비하여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를 위해 각 대학 은 기초의학에 대한 학구열을 높이고 전공자에 대한 획기적인 재정적 지원을 함으로써제반여건 을 조성하고, 순수기초의학 분야 이외의 전공자는 의대나 약대의 기초교실에 위탁 교육 시킴으로 써교육의 질을 높이며, 아울러 제 3의 기초의학을 창출할 수 있는 전임교수를 양성한다면 한의학 이 세계의학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고가장비 및중복투자 방지

실험용 동물실의 운영도 엄청난 투자와 유지비를 고려할 때 의과대학은 물론 동물실험을 하는 모 든 대학에서 실험동물을 생산, 공급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기는 불가능하며 낭비적 요소가 너무 크다. 따라서 실험용 동물의 생산, 공급도 국가기관이나 학교 또는 연구소를 지정, 육성하여 우수 한 실험동물을 값싸게 공급해 줄 수 있어야 하겠다. 아울러 고가장비도 이미 비슷한 정책이 추진 되고 있기는 하지만, 지역이나 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별 배치하고 공동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정책적 배려가 보다 경제적임은 물론 공동연구를 활 성화시키는 계기가 되고 상대적으로 미흡한 대학을 끌어올릴 수 있는 길이기도 할 것이다.

의료행정 효율화

의학은 인체 생물학을 토대로 하여 인체에서 발생하는 질병의 양상과 원인을 분석함은 물론 진단 방법과 치료방법을 개발하여 인간의 궁극적 목적인 삶의 질을 높이는 학문이다. 따라서 의학은 다른 어느 학문보다 범위가 넓으며 규모와 양상이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의학과의 교육과 연구의 질을 높이는 것은 곧 바로 국민 보건의 질과 직결된다. 그러므로 정부의 정책 입안자는 이 점을 감안하여 여러 가지 행정·재정적 뒷받침을 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치의과 교육의 활성화

정부는 대학의 기본적 조건을 항상 인정하여 대학을 관리하고 대학은 산업체와의 유대를 강화하 여 산0f학0f연 합동으로 우수한 연구와 기자재의 활용과 정보교환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야 할 것이다. 치의학과의 교육상의 특성인 실험 실습교육 중 임상 실습교육을 위하여 치과병원의 교육 적 역할을 확대하여야 하며 현재 국립대에서 운영하는 의대중심 병원에서 치과를 치과병원으로 독립시켜 치과교육의 특성을 회복해야 할 것이다.

국립 한의과 대학의 설립

다가오는 21세기는 보건의료기술면에 있어서도 국가간의 무한경쟁시대일것이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정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한의학 또한 가장 세계적인 의학인 것이며 충분히 세계의학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학문이다. 따라서 정부는 국립대학교에 한의과 대학을 설립하여 한의학 발전에 대한 기틀을 마련하고, 정부 출연기관인 한국한의학연구 소 및각 대학에 있는 한의학 연구소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진정한 의미의 투자에 인색하여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 민족전통의학을 세계적 학문으로 발전시킬려면 대학에만 맡길게 아니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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