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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간호학 학문분야 평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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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대상교 현황  |  평가 편람 및 기술개발  |  우수대학 명단  |  종합 및 제언

평가 대상교 현황

평가 대상교 현황을 보여주는 표
설립별 대학별
국 립 경북대, 경상대, 부산대, 서울대, 전남대, 전북대, 충남대(7개교)
사 립 가톨릭대, 경희대, 계명대, 고려대, 고신대, 단국대(천안), 대전대, 동의대, 삼육대, 순천향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조선대, 중앙대, 한양대(16개교)
23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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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편람 및 기술개발

연구진
연구책임자 : 홍여신(서울대)
연 구 자 : 김조자(연세대), 이향련(경희대), 임난영(한양대), 정연강(중앙대), 최영희(이화여대), 최의순(가톨릭대), 이현청(대교협), 윤문영(대교협), 이재기(대교협), 최두현 (대교협)

자문위원
홍해숙(경북대), 김명희(부산대), 홍춘실(충남대), 이숙자(고려대), 이경순(삼육대), 오현이(조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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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대학 명단

우수대학 (학부)
우수대학 (학부) 명단을 보여주는 표
대학명 평가실시 학과수
가톨릭대,경희대,부산대,서울대,연세대,이화여대,전남대,한양대(8개교) 23개 학과

우수대학 (대학원)
우수대학 (대학원) 명단을 보여주는 표
대학명 평가실시 학과수
가톨릭대, 경희대, 서울대, 연세대, 이화여대, 전남대, 한양대 (7개교) 19개 학과

영역별 우수대학 (학부)
영역별 우수대학 (학부) 명단을 보여주는 표
분야 대학명
교육목표 / 교육과정 가톨릭대, 경상대, 경희대, 고려대, 동의대, 부산대, 이화여대, 전남대, 한양대 (9개교)
학 생 가톨릭대, 경희대, 계명대, 대전대, 부산대, 순천향대, 연세대, 조선대, 중앙대 (9개교)
교 수 가톨릭대, 경희대, 계명대,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이화여대, 전남대, 한양대 (9개교)
시설설비 / 행정재정 가톨릭대, 경희대, 계명대, 삼육대, 서울대, 순천향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양대 (9개교)

영역별 우수대학 (대학원)
영역별 우수대학 (대학원) 명단을 보여주는 표
분야 대학명
교육목표 / 교육과정 가톨릭대, 경희대,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이화여대, 전남대, 한양대 (8개교)
학 생 가톨릭대, 경희대, 계명대, 부산대, 이화여대, 전남대, 중앙대, 한양대 (8개교)
교 수 가톨릭대, 경북대, 경희대, 서울대, 연세대, 이화여대, 전남대, 한양대 (8개교)
시설설비 / 행정재정 가톨릭대, 계명대, 서울대, 연세대, 이화여대, 전남대, 중앙대, 한양대 (8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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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및 제언

현장실습환경의 다양화

이론 중심에서 임상실습 교육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교수들이 직접 임상현장에서 많 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현장의 실무교육자들의 수준도 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 어 가고 있다.

교육여건의 강화

주입식 교육에서 다양한 교육매체를 통한 교육으로 강의 방식이 변화되고, 대화식 학습지도 방식 을 통해 학생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가도록하는 여건을 갖추어 가고 있다.

실습경험의 확대

병원 중심의 임상훈련에서 호스피스, 재활원, 가정 등 실습현장을 확대시켜 다양한 교육을 시키고자 한다.

학문연구의 활성화

독자적인 간호학연구를 위해 많은 교수들이 연구활동을 강조하고, 자체 연구소를 활성화 시키고 있다.

연구지원활동 강화

대학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하여는 교수들의 연구 분위기 조성이 절실히 필요하며 이것을 위한 대 학 차원의 정책적인 해결방안이 요구된다. 그내용은 교수들의 인력 관리 등을 포함한 부속병원과 대학의 효율적인 상호 보완체제와 연구기금 및공간의 확보일것이다. 우선 대학은 연구소를 통한 연구활동지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필요할 것이 이다.

교육발전을 위한 행재정 지원의 확대

현실적인 교육발전을 위해 실험실습시설의 확충과 적절한 교수 인력충원 및연구지원을 위해 발전 기금과 운영예산의 확충이 두드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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