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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대학평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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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대학평가

가) 이원적 고등교육제도
영국은 국가가 정하는 대학설립기준은 없으며, 대학을 설립하는 경우에 국왕의 Charter에 의하여 설립되는 chartering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즉, 국왕이 발행하는 대학설립 勅許狀(Royal Charter)에 의하여 대학설립이 인가된다. 이 방식에 의해 설립된 대학은 스스로 자신의 책임 하에 연구와 교육의 질적 수준의 유지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또한 영국의 고등교육제도는 이원적 구조로 되어 있는데, 대학 이외에 개방대학(polytechnic)을 중심으로 하는 공립분야(public sector)가 존재하고 있다. 이 공립분야는 대학과 같이 독자적으로 학위수여권을 갖고 있지 못하지만 학위수여협의회(Council for National Academic Awards ; CNAA)를 통하여 학위가 수여된다. CNAA는 1964년 국왕의 charter에 의하여 자치법인단체로 설립되었으며, 스스로 연구 교육활동은 하지 않지만 대학과 동등한 독립성이 부여되었다. CNAA가 수여하는 학위는 대학의 그것과 동등한 가치를 가지며, 운영경비는 CNAA가 인가한 학위과정의 학생의 등록금으로 충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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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대학평가의 발전과정
영국에서는 오랫동안 각 대학이 스스로 연구와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방법을 강구해 왔기 때문에 영국의 대학 전체에 대한 실태는 명확히 파악할 수 없었다. 그러한 상황 하에서 1983년 9월 대학총장위원회(Committee of the Vice-chancellors and Principals ; CVCP)가 「대학의 연구 교육의 질과 수준을 유지하고 감독하기 위한 방법과 순서」에 관한 조사검토위원회를 설치하여 조사를 시작하였다. 그리고 1986년 7월에 작업결과를 보고서로 발표했다. 보고서는 ① 외부시험위원제도(external examiner system), ② 연구·교육수준의 유지·감독에 있어서의 외부사회의 관여, ③ 대학원수준에서의 연구와 교육, ④ 대학원 연구수준에서의 이의 신청절차, ⑤ 연구·교육수준의 유지·감독에 있어서 대학 내의 절차에 관하여 각 대학들이 지표로서 참고해야 할 사항을 실시강령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이를 전후로 하여 대학평가가 다양한 방면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졌다.
각 대학·고등교육기관 및 CVCP를 중심으로 하는 비정부조직과 교육부, 고등교육재정기관(HEFC) 등 정부 관련기관 등 각각 입장을 달리하는 기관·단체가 상호대립·긴장관계를 계속적으로 지니고 있으면서 공동으로 대학평가라는 문제에 임하고 있는 것이 영국의 실상이다. 그러나 최근 교육평가의 문제에 관하여 종래의 방식을 개선하여 새로운 기관(QAA)을 창설하여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시도가 있다. QAA에 대해서는 항을 바꾸어 고찰한다.

Jarratt 위원회
1984년 CVCP는 Jarratt 경을 위원장으로 하는 조사위원회를 발족시켜, 대학의 재정상, 운영상의 효율적 효과적 운용에 관한 검토를 하여, 1985년 보고서를 만들었다. 그 중에서 각 대학은 더 효율적 효과적으로 운용될 여지가 있다고 권고함과 동시에 대학평가를 행함에 있어서는 재정상, 조직운영상의 측면뿐만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일관성을 갖는 종합적인 평가기준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며 스스로 그 구체안을 제시하였다. 그 대학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安原義仁, 1991, pp.34∼37).

  • ① 내부지표(internal indicators)
    학부 지원자의 시장동향(전공분야별), 학위취득률과 학위의 등급, 상급학위 지원자 수, 상급학위 취득률과 그 소요연수, 연구비수혜액, 수업의 질

  • ② 외부지표(external indicators)
    졸업생(학위취득자)의 취업현황, 학위취득자의 최초직업, 학교외부자의 판단에 의한 평판, 교수진에 의한 출판물과 그 인용현황, 특허 발명 컨설턴트업무, 학회활동(소속, 수상), 학회에서의 발표실적

  • ③ 운영지표(operational indicators)


단위비용, 교수·학생 비율, 수업규모, 선택과정(코스)의 개설현황, 교수의 부담, 장서수, 컴퓨터시설

대학평가기준의 개발에 관한 Jarratt 위원회의 제안은 UGC와 CVCP에 의하여 적극적으로 받아졌고, 양자는 합동작업회를 조직하여 보다 상세한 대학평가기준의 개발에 착수하였다.

UGC(대학보조금위원회)의 평가
1986년에 UGC(University Grants Committee)는 국가보조금의 배분을 위한 참고자료를 얻을 목적으로 각 대학의 각 학과를 연구면에서 평가를 했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① 각 대학에 대하여 1980년대 후반을 향한 향후 연구활동에 관한 전체계획을 입안하고 제출을 요구하였다. 연구면에서 특히 뛰어난 성과를 올리고 있는 학과와 대학이 중점적으로 발전시키고 싶다고 하는 학과를 열거하고 어떤 방법을 취하는가를 질문하였다.

  • ② 대학의 각 학과가 대학 외부로부터 받은 연구비 금액 및 출처와 그것으로 달성된 연구성과에 관한 정보를 제출하도록 요구했다.

  • ③ UGC의 임상과학,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3개의 실무작업집단은 연구협의회의 지원 하에 이들의 정보를 분석하고, 그 결과에 기초하여 36개에 걸친 학문분야별로 각 대학의 각 학과를 연구의 관점에서 4등급(탁월함, 표준이상, 표준, 표준이하)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평가와 동시에 각 대학에 대한 조언을 하였다.

UFC(대학재정협의회)의 평가
1989년 UGC가 개편되어 UFC(University Funding Council)가 새롭게 발족하였다. UFC는 대학에 대한 재정배분의 한 방법으로서 각 대학의 학과에 관한 연구평가결과를 기초로 산출하는 방법을 취했다. UFC의 평가내용은 다음과 같다.

  • ① 평가대상
    평가는 전공(학과보다 규모가 작음)단위로 하며, 152개 전공으로 분류된 전공에 대하여 70개의 전공별 평가위원회를 설치하고, 평가위원이 동료평가를 행한다.

  • ② 평가방법
    각 대학의 평가대상 학과에 질문지를 배포한다. 질문지의 내용은 교수구성, 연구실적, 학생수·장학생수, 연구비·연구계약, 연구계획, 일반적 설명 등 6종류이다. 연구실적에 관해서는 과거 5년간 발표한 연구실적 중에서 2편을 선택하며, 각 연도별 저서, 편저서 중의 논문, 잡지논문의 수를 기입한다. 연구비 연구계약에서는 과거 5년간의 각 연도별 신규 연구조성건수, 조성금액, 신규 연구계약건수, 계약금액 등을 기입한다.

  • ③ 평가
    가는 1∼5점으로 구성되는 5단계 척도를 사용한다.

HEFC(고등교육재정협의회)와 HEQC(고등교육품질보증협의회)의 평가
영국에서는 1992년 3월 고등교육기관의 일원화에 의한 고등교육의 재편을 내용으로 하는「1992년 계속·고등교육법」(1992 Further and Higher Education Act)이 제정되었다. 여기에서는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는 폴리테크닉에 등에 대하여 학위수여권을 부여하고, 대학명칭의 사용을 인정하였다. 이 법에 의하여 1993년에는 CNAA를 폐지하고, UFC와 폴리테크닉·칼리지 재정협의회를 통합하여 고등교육재정협의회(Higher Education Funding Council ; HEFC)를 설치하고, 정부보조금의 배분기능 이외에 각 고등교육기관의 교육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체제정비를 도모하였다. HEFC는 학문분야별로 각 대학·고등교육기관의 학과에 대하여 그 연구의 질과 교육의 질을 3∼5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팀이 서류심사, 3일간의 현지방문평가, 관계자와의 면담 등 일정한 방법·기준에 기초하여 평가하였다. 평가결과는 몇 개의 등급으로 나누어 발표되었고, 이 결과는 HEFC가 각 대학·고등교육기관에 배분하는 국고보조금의 금액에도 일부 반영되었다. HEFC의 평가가 학문분야별 평가임에 대하여 대학단위의 교육의 질, 학위수여자격을 평가하는 기구로서 고등교육품질보증협의회(Higher Education Quality Council ; HEQC)가 있다. 이 기구는 CVCP 산하에 있으며, 1992년에 설립된 비정부적인 대학간 협의체이다. HEQC는 각 대학·고등교육기관이 스스로 제공하는 교육의 질과 수준을 보증하는데, 어떠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그 시스템은 적절히 기능하고 있는가 어떤가에 대하여 체크하는 것이며 감사(audit)라고도 불린다. HEFC에 의한 평가(assessment)나 HEQC에 의한 감사(audit) 어느 경우에도 평가·감사의 관점, 항목, 평가·감사를 실시할 담당자의 선임과 훈련, 평가·감사의 실시와 판정방법, 결과의 발표, 평가·감사 후의 follow-up 등 대학평가의 순서와 방법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계속적으로 보완되고 있다.

Times誌에 의한 평가
Times誌는 1980년부터 매년 대학 폴리테크닉의 학과장을 대상으로 간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점수화하고 각 학문영역별로 연구와 교육으로 구분하여 전국의 대학·폴리테크닉의 학과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각 학과장에게 보내는 설문지의 각 항목은 5단계로 평가하여 집계된 것이 각 대학의 총점이 된다. 그 설문지의 내용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 ① 당신의 전공분야의 「연구의 양과 질」에서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기관(대학 폴리테크닉) 5개를 순서대로 기입해 주세오.
  • ② 당신의 전공분야의 「학부교육의 질」에서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기관 5개를 순서대로 기입해 주세요.
  • ③ 과거 3년간 당신의 학과에서는 대학외부로부터 연구비를 얼마나 받았습니까?
  • ④ 과거 5년간 당신의 학과 교수에 의하여 어느 정도의 단행본과 논문이 출판되었습니까?
  • ⑤ 과거 3년간 학부신입생의 성적의 평균 및 최고점과 최하점을 기입해 주세요.
  • ⑥ 당신의 대학(학과) 이외에 가장 가고 싶은 대학(학과)은 어느 곳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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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고등교육품질보증기구(QAA)에 의한 대학평가
HEFC와 HEQC 두 기관에 의한 평가는 중복되는 부분이 있었고, 대학(학과)에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었다. 또한 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로 나뉘어 각각 별도로 조사되고 있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평가시스템의 구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었으며, 이런 관점에서 새로운 평가기구설치의 움직임이 일어났다. 그래서 1995년 9월 교육장관의 동의하에 Joint Planning Group for Quality Assurance in Higher Education(JPG)이 설치되어 새로운 조직의 설립에 대한 작업이 시작되었다. JPG는 1996년 1월부터 집중작업을 시작한 결과, 12월에 최종적으로 조직의 골격을 제안하였고, 1997년 3월 HEQC와 잉글랜드와 웨일즈의 HEFCE(Higher Education Funding Council for England)를 통합한 새로운 평가기관인 고등교육품질보증기구(Quality Assurance Agency for Higher Education ; QAA)가 재단법인으로서 조직되었다. 이 조직의 운영을 위하여 14인의 이사가 선임되었다. QAA의 목적과 사명은 고등교육에 대하여 통합적인 품질보증서비스를 제공하고, 고등교육에 있어서의 교육의 질 및 수여되는 학위의 수준을 보증하고 이에 대한 신뢰를 사람들 사이에 촉진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QAA는 지금까지의 HEQC와 HEFC가 하고 있었던 감사와 교육평가업무를 승계하여 실시하려는 것이지만, 새로운 평가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QAA의 활동은 다음과 같이 규정되고 있다.

  • ① 고등교육기관과의 협동으로 교육의 질과 수준의 계속적인 향상을 촉진하고 지원한다.
  • ② 고등교육의 질과 수준에 관한 명쾌하고 정확한 정보를 학생, 고용주, 기타 관련기관 및 인사들에게 제공한다.
  • ③ 고등교육기관과 공동으로 자격의 틀을 발전시키고 관리한다.
  • ④ 학위수여권과 대학명칭의 사용에 관하여 조언한다.
  • ⑤ 학문분야 내지 학과군의 수준설정을 위한 표준적인 기준정보(benchmark information)의 개발을 촉진한다.
  • ⑥ 실천규범 및 좋은 관행사례를 보급시킨다.
  • ⑦ 기관차원 및 프로그램차원에 달성도 평가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영국 고등교육의 현안문제는 고등교육 자격에 관한 전국적인 기구의 구축, 전국적인 외부시험위원의 인정과 확보, 국고보조금을 수급조건으로 한 새로운 교육평가시스템에 참가의 의무화 등이다. QAA는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에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만 하는데 그 기간은 2000년에서 2002년까지이다. 그러나 각 대학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국고보조금의 수급조건으로서의 QAA에 의한 새로운 평가시스템에 참가를 의무화한다는 점에 관해서 영국정부는 동의하지 않고 있다. 교육평가의 결과에 기초하여 국고보조금의 배분정지조치를 취할 것인가의 여부를 판단하는 권한은 현행대로 HEFC의 소관이라고 하고 있다.

QAA가 한정된 기간동안에 지금까지 없었던 시스템개혁을 어떻게 진행해 갈 것인가, 새로운 평가시스템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전개해 갈 것인가 등은 현재 진행중이며, 이들은 각 대학·고등교육기관과 CVCP를 비롯한 대학연합체, 고등교육재정기관, 정부와의 사이에서 협의 또는 조정에 의하여 그 방향이 결정될 전망이다. 최근에는 지도적 위치에 있는 주요 대학(케임브리지, 옥스퍼드, 에딘버러, 뉴캣슬 등)이 QAA에 의한 audit(교육의 질과 수준을 보증하기 위해 어떠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가에 대한 체크)을 거부하는 태도를 취함으로서 QAA는 곤경에 빠져있는 입장이다. 거대화한 대학시스템 속에서 대학들은 각각의 입장과 이해를 달리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대학측의 입장과 이익을 대변하였던 CVCP는 전통을 갖고 있는 연구중심대학들, 과거 폴리테크닉을 중심으로 하는 대학들, 소규모의 연구지향대학들 등 세 개의 sub-group으로 사실상 분열되었다. QAA의 새로운 평가시스템에 대해서도 각 그룹간의 견해가 상이하기 때문에 복잡한 양상이다. QAA의 평가절차를 보면, 미국이나 한국의 경우와 비슷한데, 대학별 자체보고서작성, 사전평가회의, 평가팀에 의한 현지방문평가, 평가보고서의 발간의 순서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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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영국의 대학평가의 특징
  • 첫째, 대학평가가 입체적·중복적 평가이다. 대학평가의 구조가 자체평가와 외부평가, 연구소평가와 교육평가, 감사(audit)와 평가(assessment) 등과 같이 다양한 측면에서 입체적이고 중복적인 것이 되고 있다.
  • 둘째, 교육의 질과 수준의 유지·향상이라는 관점에서 평가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 셋째,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기 때문에 교육평가의 노우하우가 축적되어 방법론이 많이 확립되어 있다.
  • 넷째, 평가결과가 국가의 재정지원과 연계되어 있다.


참고문헌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연구보고 RR 2001-4-204 국내외 대학평가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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