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Home > 해외대학평가 > 호주의 대학평가
해외대학평가
본문시작
호주의 대학평가 소개
현재 페이지내의 해당 내용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메뉴
미국의 대학평가  |  영국의 대학평가  |  일본의 대학평가  |  호주의 대학평가  |  홍콩의 대학평가

호주의 대학평가

호주의 대학교가 유럽 대학의 수준에 이르기 시작한 것은 1900년 이후이며, 대학교육의 질 향상과 관련된 평가형태가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에 들어서부터이다.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 전까지는 호주의 대학교육비는 학생등록금, 기부금 그리고 주정부의 지원금으로 충당하였으나, 1950년대에 와서 연방정부의 대학 재정 부담률이 20%에 이르기 시작했다. 그 후 연방정부의 대학재정 부담률은 급증하여 1974년부터는 마침내 대학생 등록금을 철폐하고 대학재정 전부를 연방정부가 지원하게 되었다.

이러한 재정 지원 방식의 변화와 함께 대학에 대한 연방 정부의 영향력은 점차 증대되고, 대학별 감사보고서 검토나 재정지원액 산정 절차 등을 통하여 대학의 교육환경 개선과 질 향상을 유도해 나갔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은 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여러 가지 형태의 정부 자문기구에 의해서 행사되었다.
가) 대학 제도 개요
호주의 고등교육 분야는 대부분 주(State) 또는 준주(territory)에 설립된 자치적이고 자기평가를 실시하는 대학들과 연방정부 법률에 의해 세워진 국립 대학들로 구성되어있다.

호주의 본격적인 대학교육은 1850년의 시드니대학교(University of Sydney)와 3년후인 1853년의 멜번대학교(University of Melbourne)의 설립에 의해 시작되었다. 뉴사우스웨일즈주의 시드니와 빅토리아주의 멜번에 대학교가 설립될 수 있었던 점은 1850년대의 호주의 금광 발견으로 급속한 경제발전과 인구 증가가 이루어졌고 그 혜택을 이 두 주가 집중적으로 받았기 때문이었다.

현재는 38개의 종합대학과 약 60만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는데 그 중 10% 정도는 외국 학생이다. 그리고 가장 규모가 큰 시드니대학교는 지금 35,000명의 학생과 5,500명의 스텝을 가지고 있다. 시드니대학교가 유럽의 대학교에 버금가는 수준의 대학교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설립 후 반세기가 지난 1900년 이후였으며, 이러한 발전의 기반은 중등교육의 확대에 의한 입학생수의 증가와 부호들의 유산기증에 의해 충실해진 대학재정이었다. 호주의 대학체제는 제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는 6개주 모두 1개씩의 대학교를 갖는 1개주 1개 대학교 체제를 유지하였다.

초기의 시드니대학교는 단 하나뿐인 인문학부(arts)에서 교수 3명의 지도하에 24명의 정규학생이 공부하였으나, 이후 재학생수는 1881년에는 90명, 1900년에는 583명, 1920년에는 3,000명, 1970년 17,000명, 2001년 35,000명 등으로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호주의 대학교육은 주로 영국의 영향을 받아 그 체제와 내용이 갖추어졌으나, 대학교에서는 종교 교육을 실시하지 않고, 신학교육이 늦게 도입된 것은 영국대학교와 차이를 보인다. 또 호주의 세 번째 설립 대학인 아들레이드대학교는 미국의 대학, 특히 위스콘신대학교의 영향을 받았다.
맨 위로
나) 연방정부의 대학 재정 지원 제도
호주의 모든 교육은 제2차 세계 대전 이전까지는 지방 정부에 의해 관장되었기 때문에 연방정부는 대학교육 정책이나 재정지원에 관여하지 아니하였다. 그러나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자 1942년 연방정부의 Minister for War Organization of Industry가 대학교 총장들과 만나 대학교가 전쟁에 관계된 특정 문제들의 연구를 수행해 주고, 아울러 군복무, 군수물자 생산 등에 필요한 특별한 기술을 갖춘 인력을 양성해 주도록 요청하였다. 그리고 1943년부터는 정부의 인력부(Department of Manpower)와의 연계하에 대학위원회(Universities Commission)에서 대학교의 학생정원을 관리하기 시작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시작된 호주 연방정부의 대학교에 대한 연구비 지원은 세계대전 이후에도 계속되고 그 지원분야도 자연과학에서 사회과학분야까지 확대되었다. 아울러 전쟁이 끝난 뒤 제대 군인들이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장학금과 대학교육 시설비를 지원하기 위한 Commonwealth Reconstruction Training Scheme에서도 연방정부의 대학교육 재정지원의 증대에 도움을 주었다.

연방정부의 대학교 재정 부담률은 1939년 3.8%에 불과하였으나, 1949년에는 19.4%로 급증하였고, 1950년 Menzies 수상의 요청에 의해 R.C.Mills교수가 조사한 호주대학 교육재정 실태 보고서가 작성된 이후인 1951년에는 연방정부 재정부담률이 24.0%로 더욱 증대되었다(Mathews, 1972). 그리고 1968년에는 전체 재정의 43.5%에 이르렀으며 이는 주정부의 36.7%보다도 높은 액수였다. 대학 재정 등록금의 비중은 1939년에는 33.9%였으나 1951년에는 18.2% 그리고 1960년대에는 10% 수준으로 크게 낮아졌다.

1973년 Gough Whitlam 연방정부는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분담하던 대학교육 재정을 연방정부에서 모두 지원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1974년부터 대학생의 등록금을 철폐하고 대학교육을 위한 자산비와 일반경비 모두를 연방정부가 부담하는데 주정부와 합의하였다. 연방정부의 대학 재정지원 방식은 몇 차례의 변화가 있었는데, 1960년 후반에서 1970년대 전반까지는 재정지원 계획이 3년 단위로 이루어졌고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일반경비 부담은 1:1, 자본적 경비 부담은 1:1.85로 정해졌다.

한편, 연방정부가 모든 대학 재정을 담당한 후 1976년에는 3년 계획의 수립이 보류되고 대신 1976년의 재정을 1975년의 수준에서 지원하게 되었다. 그러나 1977년부터는 University Commission에 의해 3년 단위의 재정지원 계획이 시행되었다.
맨 위로
다) 대학 평가제도의 발전

재정지원평가
호주의 대학교육은 전통적으로 대학교의 자율적 운영에 맡겨져 왔다. 그러나 연방정부의 대학재정 지원이 증가되면서 정부는 대학재정 지원 정책을 통하여 대학교 교육에 간접적인 관여와 영향력도 점차 증대하였다(이화국. 1991. p.191) 호주의 대학평가 제도는 정부가 각 대학에 운영자금을 할당하는데 지침이 될 수 있는 정부자문기구의 보고서 제도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점차 연구비 배분, 우수집단 또는 개인 강의에 대한 강의평가 인센티브제도, 질 개선 협상과 관련된 보고서 등 다양한 대학평가 제도로 확대되었다. 연방정부의 최초 대학 재정 지원 자문기구는 1957년 Murray위원회의 제안에 따라 설립된 호주 대학위원회(Australian University Commission)이었다. 이 위원회는 1970년대 중반까지 연방정부가 각 대학에 지원할 일반경비, 자본적 재정 및 신규개발 사업비에 관한 자문을 3년 단위 재정 계획보고서 형태로 제안하였다. 1977년에는 호주 대학위원회와 기술단과대학위원회(CAU) 및 전문학교위원회(TFEC)를 통합하여 고등교육위원회(Tertiary Education Commission: CTEC)를 설치하였다. CTEC는 호주고등교육의 균형잡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조건과 자원의 배정에 관해 연방정부의 교육부에 자문을 제공하여 왔으며, 1988년 대학교육의 개혁과 함께 새로운 자문기구인 국가고용, 교육, 훈련위원회(National Board of Employment, Education and Training : NBEET)로 대치되었다. NBEET에는 학교교육, 고용과 기술교육, 대학교육 그리고 연구를 담당하는 4개 분과위원회(Councils)가 설치되었으며, 이들 중 대학교육분과(HEC)와 연구분과(ARC)가 대학교육 자문과 관련되어 있었다. 호주 수상이 임명하는 13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는 NBEET의 기능은 교육 재정과 교육의 조정(coordination)에 관한 자문을 DEET에 하도록 되어 있다. 연방 정부는 NBEET가 다음과 같은 국가의 사회경제적 목표달성에 관련된 자문을 해주도록 요청하였다.

① 기술향상과 재교육을 포함한 호주의 교육과 훈련의 참여율 증대

② 교육과 연구의 적절성, 효율성, 효과 및 융통성의 신장

③ 실업률의 축소

④ 여성, 호주 원주민, 장기 실업자, 사회보장 혜택을 받는 자 등 상대적 고용률이 낮은 계층의 고용증대

⑤ 모든 호주인과 특히 호주의 청소년과 원주민에 대한 사회적 정의 구현을 위한 핵심 전략의 개발

한편, NBEET의 고등교육 분과(Higher Education Council : HEC)는 호주의 대학교육의 개발과 외국시장 확대에 관한 자문을 할 책임을 맡고 있었다. HEC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관한 연구와 정보제공 및 NBEET에 대한 자문을 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① 대학의 건물, 기구, 직원 및 시설 등 대학교육 기관의 요구에 대한 우선순위의 결정

② 이와 같은 대학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재정지원, 계획수립 및 시행

③ 대학교육 제공 기관에 연방정부의 재정 지원

④ 대학교육세(HECS)의 운영과 HECS의 대학교육기회 및 대학원 연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⑤ 연방정부의 정책 순위의 결정을 위한 대학 교육계획서(educational profiles)에 관한 자문 이외에도 HEC는 장관이나 NBEET의 요청에 따른 자문에 응하고, 대학에 관한 연구와 정책제안을 하게 된다. 또 HEC는 각 대학의 교육계획서 작성에 관한 자문을 해 주도록 되어 있다. 아울러 HEC는 대학교육 기회의 균등적 확대와 대학교육의 적절성, 질 및 융통성에 관한 국가적 요구에 관심을 갖고 있다.

NBEET의 다른 분과인 ARC(Australian Research Council)는 대학의 연구비와 대학원생 장학금 지원에 관련된 매우 중요한 대학교육 지원기구이다. ARC의 목적과 사명은 "호주의 국가적, 특히 대학부문의 효과적인 연구체제를 개발하고 이 체제를 투입하여 호주의 사회, 문화 및 경제적 복지향상에 최대의 기여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다(NBEET, 1986b). ARC는 장관의 요청에 의해 연구 연구자원의 배분에 관한 자문을 하며, 예컨대 1988년에는 다음과 같은 연구비 지원에 관한 자문을 요청받았다.

ARC는 NBEET에 국가의 연구 우선순위와 연구정책 조정에 관한 자문을 제공하게 되어 있으며, 이에는 다음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① 기초 및 전략 연구비의 지원

② 연구프로그램의 개발과 투입, 특별 연구센터와 핵심교육 연구센터의 지원, 각 기관의 연구성과의 적절한 집중화를 이루기 위한 자금의 배정

③ 연구인력 개발의 강화조치

④ 대학, 정부, 산업체간의 연구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

이외에도 ARC는 장관이나 NBEET의 요청에 따른 자문을 제공하고 ARC의 기능과 관련된 연구와 제안을 수행하게 된다.

질 평가 라운드(Quality Rounds)
1990년대 들어 대학의 질 향상을 위하여 대학 전반에 대한 평가가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질 평가 라운드(Quality rounds)"라고 불리우는 이 시기에는 "대학의 이념과 목적에 비추어 질을 인정받은 대학"에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기금이 만들어졌다(DETYA, 2000, p.2). 이 기금은 기존의 대학지원 예산에서 일부를 떼어내어 특수목적 사업으로 만든 것이다. 대학들은 이 새로운 기금(자신들의 예산에서 사라지게 된 부분)을 위해 서로 경쟁해야 하는데 실제로 모든 대학이 이 경쟁에 뛰어들었다. 평가 결과에 의해 대학재정 지원 일부가 결정되는 상황이 되자 이미 행정적 부담에 시달리고 있는 대학 교직원들이 대학업적 평가 준비로 더욱 많은 부담을 지게 되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질 평가 라운드"는 대학 평가에 대한 대학의 인식을 바꾸고 대학 스스로 업적에 대한 책임을 느끼게 하였다. 그 결과 대학재정의 차등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DETYA(Department of Education, training and Youth Affairs)는 1998년부터 대학과 연간 질 개선 계획 협상을 통해 재정지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1993년부터 1995년 동안 운영되었던 The Committee for Quality Assurance in Higher Education(CQAHE)는 공공적으로 지원되는 대학들의 질적인 면들을 검토·평가하고, 정부로부터 각 대학의 운영자금(operating grant)을 할당하는데 지침이 될 수 있는 자료들을 제공하여 왔다. 이 프로젝트는 호주의 대학교육계의 문화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크게 공헌하였으나, 평가를 운영하기 위한 높은 운영비용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기관으로 자리를 잡지 못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종료 후, 정부는 Higher Education Council(HEC)에게 정부와 대학간 질 향상을 위한 협동을 비롯한 다양한 대학의 새로운 구조를 개발하도록 하였고, 이에 따라 HEC는 대학에서 제출된 많은 정보를 정부에 제출하였다. 이후에 호주의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전국적으로 총체적인 개념인 Quality Assurance Framework(QAF)이란 시스템을 운영하게 되었고, 이 시스템의 일환으로 정부의 요청 아래 1998년부터 정부로부터 3년 기간마다 보조를 받는 대학들은 교육자료 작성과정(educational profiles process)에서 질인증 및 향상(quality assurance and improvement plan)방안을 제출하게 되었다. 호주 대학의 질을 유지·향상시키기 위한 절차 등을 운영·관리하는 QAF에는 많은 분과((branch)들이 있다. 무엇보다도 정부가 대학설립과 질 관리의 공공적 발표에 관계된 법령들을 통하여 호주 고등교육 시스템의 질을 유지하는데 중심적 역할을 하여, 각 대학이 최대한의 효율성을 유지하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QAF의 활동들은 학위 자격부여 시스템의 운영 및 대학에 대해 가장 일반적인 수행평가 방법들인 학문분야의 동료와 프로그램이나 조직단체들의 개발, 평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대표들로 구성된 외부 평가자들의 참가를 통한 공식적이고 순회적인 점검·검사 시스템 등이 있다. 이와 아울러, 외부의 반응을 포함하는 또 다른 감독과정인 정규조사(periodic surveys)는 The Annual Course Experience Questionnaire(CEQ)와 Graduate Destinations Survey(GDS) of the Graduate Careers Council of Australia(GCCA) 등이 있고 대학의 특성에 따라 GCCA's와 연계하여 자치적인 학생/취업생의 조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QAF의 한 활동으로 각 대학들은 교육자료 작성과정(educational profiles process)에서 질인증 및 향상 방안(quality assurance and improvement plan)을 제출하는데 그 방법들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방법들은 대학마다 다른 양상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대학, 교수, 학과, 전공을 기초로 하는 질 인증과 발전지침의 개발, 필수적인 보고사항(reporting requirements)과 보고절차(reporting lines), 대학의 수행척도와 수행분석의 선정, 질관리 정책에 따른 개발, 추가보조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상급운영자, 졸업생의 대한 여러 사항, 최근 졸업생들의 고용에 대한 결과, 졸업생의 질에 대한 고용인의 반응과 교수(teaching)에 대한 졸업생의 인식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그 계획의 구조와 내용은 대학 자율로 맡겨졌다(정진위 외 2000. p.74-75).

호주대학총장협의회(Australian Vice-Chancellors' Committee)
호주의 대학총장들간의 협의회인 AVCC에 의해 인정될 수 있는 대학의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서 대학들은 AVCC가 만든 대학기준에 대한 지침을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증명하여야 한다. 다음은 AVCC가 제시한 지침과 규약(guidelines of codes of practice for member universities)이다 재외학생의 교육과 교육서비스에 관한 지침(Code of Ethical practice in offshore Provision of Education and Educational Services by Australia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 국외 학생의 교육에 대한 지침(Code of Ethical Practice in the provision of Education to International Students by Australian Universities) GCCAGDS와 CEQ의 자료에 대한 공공발표에 대한 지침(Code of Practice for the Public Disclosure of Data from the Graduate Careers Council of Australia's Graduate Destinations Survey and Course Experience Questionnaire) 대학교과개발 및 검토에 관한 질인증 지침(Guidelines for Quality Assurance in University Course Development and Review) 졸업 후 학생의 과목에 대한 지침(Guidelines on Postgraduates Fee Courses for Australian Students) 장애학생에 관한 지침(Guidelines Relating to Students with Disabilities) 연구실행에 관한 지침(Statement and Guidelines on Research Practice jointly with the National Health and Medical Research Council) 대학과 학생 : 전망과 책임(Universities and their Students: Expectations and Responsibilities) 일반지침(Generic Guidelines)
맨 위로
라) 새로운 대학 질 관리 기구(AUQA) 설치 운영
호주의 대학 질 관리와 관련한 최근의 변화는 2000년 초에 연방교육부 장관이 발표한 호주대학 질 관리 기구(Australian Universities' Quality Agency: AUQA)를 설립 운영하기로 한 것이다. 고등교육에 있어 국가 질 보증과 평가를 준비하는 목적은 공급자에 의해 제공되는 호주 대학 프로그램과 고등교육 코스를 보증하는 것이다. 국가 질 보증 시스템은 코스를 포함한 기관의 학문적 과업, 스텝의 질, 연구·학문적 조언, 의사 결정 메커니즘, 학문적 과정 등의 공급에 있어 봉사와 시설들을 이상적으로 포괄하여야 한다. 이러한 질 관리 기구는 1999년 9월에 호주대학총장협의회(AVCC)가 제안한 국가 질 보증 모델이다. 이 모델을 시행하기 위해 연방교육부 장관 Dr. David Kemp는 대학 고급관리자, 교육부 공무원, 총장협의회 회원, 호주 질 관리 기구(AQF), 사립학교 연합, 그리고 외국의 질 관리기구 간부급이 참석하는 워크숍에서 AUQA를 출범시켰는데, 이 워크숍은 UNESCO에서 교육 정책 형성과 감사 책임자였던 Malcolm Skilbeck에 의해 조정되었다.

호주대학 질 관리 기구(AUQA)의 설립과 기능
① AUQA는 감사보고 책무를 갖는 독립 기구로 설립되었다. 감사보고서는 공공적인 효력을 갖는다.

② AUQA는 5명 또는 6명의 작은 규모의 상설 스텝으로 운영될 것이다. 그리고 감사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고등교육에서 유능한 고급 학문적·행정적 경험을 가진 전문가 집단들을 활용할 것이다. 기구권력은 이사회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핵심자금은 정부에서 지원할 것이다.

③ 질 감사는 2001년을 시작으로 5년 주기를 기초로 수행될 것이다. 중대한 문제가 확인된 곳은 적당한 1년 또는 2년내에 그러한 잇슈(issue)와 관련하여 재조사하게 될 것이다.

④ 주 감사 활동과 준주(territory) 평가 당국은 고등교육에서 동의된 질 기준의 일관성, 그리고 다른 주와 준주에서 만들어진 비교 판단에서의 일관성을 보증하기 위해 취해진 행동에 수반되는 과정에서 특별한 주의를 할 것이다. 보고서들은 DETYA(Department of Education, Training and Youth Affairs)의 연방교육부 장관, 그리고 주 또는 준주 교육부 장관에 의해서 작성될 것이다.

⑤ 자체 평가기구의 학문적 감사는 질 보증 매커니즘과 호주의 대학교육에 알맞은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개선 기준을 확보하기 위해 취해야 할 할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이것은 기관에 의해서 사용된 질 보증 과정과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알게된 해답으로 취해진 적절한 조치를 포함할 것이다. 그러한 감사는 일반적으로 동료들의 리뷰(review)과정에서 경험있는 고급 학문적 스텝에 의해서 적어도 매 5년마다 한번 수행될 것이다.

⑥ 질 관리 기구는 기관 또는 평가기구들의 조사·불만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을 것이다. 부정적인 감사보고서 결과, 취해진 행동은 관련된 기관(주, 준주당국, 관련 정부 당국)의 행정조직의 책임이 될 것이다. 그러나 보고서들은 공공적으로 활용될 것이며, 또는 관련있는 주 또는 준주에 의해서 조절하는 행동에 귀착할 것이다. 이것은 적절한 교정 행동을 취할 것을 보증하는 통상의 조정 권력에 대한 반성을 요구할 것이다.

⑦ 질 관리 기구는 DETYA 위원회의 위원인 고등교육에 책임있는 장관들에 의하여 설립된 비영리 조직이다.

⑧ 질 관리 기구는 적절하게 구성된 이사회의 지휘아래서 정부로부터 독립적으로 기능할 것이다.

이사회 위원은 고등교육기관들의 CEO들에 의해 선출된 5명(대학을 포함해서 자기평가 기구에서 4명, 그리고 비 자기평가 기구에서 1명), 장관들에 의해 지명된 5명(연방정부 장관 지명자 2명, 주와 지방 고등교육 장관들 지명자 3명), 사무총장 1명이다.

국가 질 관리 시스템의 요구
① 고등교육에 있어 국가 질 보증과 평가 준비의 목적은 다른 공급자들에 의하여 제공되는 호주의 대학교육 프로그램과 고등교육 코스들이 계속적으로 국가적 동의 기준에 부합되고 국제적 기준점에 서도록 유지하는 것을 호주와 국제 사회에 보증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이러한 시스템의 질 보증 목적은 코스를 포함해서 학문적 기구, 스텝의 자격, 연구, 학문적 자문 그리고 의사결정 메커니즘, 학문적 과정을 지지하는 시설들을 포괄해야 할 것이다. 고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한번 권위를 인정받은 기관에 대하여 국가시스템은 그 기관이 적절한 기준을 계속 유지한다는 것을 보증할 준비를 하여야 한다.

③ 국가시스템은 기능에 있어 다른 등급의 기관은 다르게 취급할 필요가 있다. 즉 주 당국에 의해서 고등교육 코스를 제공하기 위해 평가된 비 대학기관, 자기평가 권위를 인정받은 비 대학기관, 그들의 재정을 위한 기준들을 두어 권위가 부여된 대학, 그들 스스로의 코스들을 평가하는 대학 등이다.

평가와 질 보증을 위한 국가 시스템의 기본원리
새로운 평가와 질 보증을 지지하는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시스템은 각 기관의 구분된 사명에 대하여 다양성을 강요하고 민감해지기 보다 장려하여야 한다.

② 시스템은 투명하고 내외적으로 진실성을 가져야 한다.

③ 외부적 질 보증 과정은 강요되지 않아야 하고, 보충적 기관적 과정을 중복시키거나 대체하는 것이 좋다.

④ 기준과 과정은 지구 환경 변화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적합해야 한다.

⑤ 시스템은 표준에 있어 진보적 개선을 용이하게 하여야 한다.

⑥ 시스템은 동료 비평을 통하여 질 보증 전략의 엄격한 외부적 검정을 제공해야 한다.

참고문헌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연구보고 RR 2001-4-204 국내외 대학평가의 동향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