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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의 대학평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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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의 대학평가

홍콩의 대학교육제도는 우리 나라는 물론, 우리에게 익숙한 미국이나 일본의 제도와도 매우 다르며, 영연방 국가들을 제외한 유럽의 여러 나라와도 달리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홍콩의 고등교육기관(university sector/ non-university sector)은 수업연한, 학위 수여제도,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다르며, 이들 고등교육 기관에 대한 평가제도 또한 운영을 달리 하고 있다. 예컨대 대학평가의 특징 중 우리와 크게 다른 점으로 홍콩에 진출해 있는 외국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실시되고 있으며, 피평가대학에서 평가기관에 상당액의 평가소요 경비를 지불하고 있다는 점들을 들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홍콩의 대학평가 주관기관인 HKCAA(Hong Kong Council for Academic Accreditation; 홍콩학술평심국으로 부르고 있다.
가) 홍콩의 대학교육 제도
홍콩의 인구는 600만 명을 조금 넘고 있으며, 매우 작은 지역이지만 대학교육에 대한 투자는 매우 높은 편이다. 2001∼2002년도에 정부 예산 중 21.9%가 교육부문에 투입되었는데 이는 GDP의 4.4%에 해당되며, 교육비 중에서 고등교육비는 약 30%에 달하고 있다. 홍콩에는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11개의 고등교육기관들이 있는데, 여기에는 동 연령집단의 18%가 재학하고 있다(준학위 수여기관의 재학생까지 포함하면 30%를 넘음). 지난 20여년 동안 홍콩의 대학교육은 엄청난 양적 팽창으로 말미암아 대학생 비율이 2%에서 앞서 언급한 18%로 늘어났으며, 한편으로는 대학교육에 대한 질적 보장의 과제가 크게 대두되었고, 관계 전문가들과 정부의 노력에 힘입어 대학교육의 질적 보장 기구로서 1990년에 HKCAA를 발족시키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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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HKCAA의 조직과 운영
HKCAA는 홍콩의 고등교육기관들의 학위 프로그램에 대한 학문적 기준을 정부에 조언·제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으며, 각 대학들에게 평가인정을 비롯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받아들이는 수입으로 운영되는 법정·비영리 기관이다. 더욱이 근간에 HKCAA는 고등교육분야는 물론 중등교육과정에 대해서도 평가인정과 세미나 개최 등 각종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HKCAA의 역할을 좀 더 상세히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① 고등교육기관의 학문적 평가인정을 위한 평가기준을 제시하는 독립적 기구이며 권위를 지님; 학사학위 프로그램이나 직업교육 및 그 밖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정, 평가기준의 검토

② 평가인정 여부의 주기적 검토 및 확인

③ 평가인정결과 및 평가기준에 대해 정부 및 관련된 비정부기구에 의견 제시

④ 외국 대학의 코스에 대한 등록여부를 Registar of Non-local Higher and Professional Education Courses에 제시함.

⑤ 외국의 평가인정기구와 상호관계 증진 및 협력 강화

⑥ 홍콩 정부(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로부터 부여된 평가인정 업무와 관련된 여러 기능을 수행함.

HKCAA는 또 평가인정을 받고자 하는 고등교육기관들의 자체평가체제를 발전시키는데 자문·조언함은 물론, 이들이 국제수준의 평가기준에 도달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HKCAA의 구성 멤버는 2001. 7. 3 현재 회장 1명, 부회장 1명, 국내외 인사 18명이며(홍콩 총독이 최대 22명까지 임명할 수 있음), 사무처의 직원수는 사무총장을 비롯하여 17명이다. 그리고 HKCAA의 2000, 2001 회계연도의 수입은 각각 HK$24,321,671과 HK$16,113,846이었으며, 이 중 평가인정 및 자문료 수입은 약 85%에 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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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평가인정제도
홍콩에서는 HKCAA가 학사학위(degree-awarding education) 수여기관과 준학위(sub-degree) 수여기관 모두를 관장하고 있다.

1980∼1990년대에고등교육분야의 급격한 양적 팽창은 주로 사립학교의 확대와 평생교육 분야가 주도했는데, 공립과 사립간, 학사학위 수여기관과 준학위 수여 기관간의 교육적 질의 문제와 외국 대학에서 개설한 교육프로그램의 질 판정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문제들은 결국 고등교육에서의 질적 보장 또는 평가인정체제를 도입하여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곧 이어 HKCAA의 설립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홍콩의 평가인정제는 종합평가(institutional review)와 학문분야별 프로그램평가(program validation)로 나뉘어지는데, 지난 '90년부터 2000년까지 전자는 모두 12회, 후자는 160회 실시된 바 있다. 이 중 학문분야별 프로그램 평가영역은 문학, 경영학, IT, 건설, 디자인, 사범계(교육), 엔지니어링, 법학, 예술, 자연과학 및 공학분야의 세부 학문을 고루 평가하고 있다. 홍콩의 평가인정제는 대학분야(university sector)와 비대학분야(non- university sector)로 이원화(binary system)되어 있는데, 이를 살펴보기로 한다.

대학분야(학사학위 수여기관)
대학분야가 외부로부터의 평가인정제에 참여하게 된 것은 1993년 UGC(University Grants Committee)에서 주관한 RAE(Research Assessment Exercises)를 받게 되면서 시작되었으며, 그 후 1996년부터는 HKCAA와 UGC가 주도한 TLQPR(Teaching and Learning Quality Process Review)도 실시되었다. TLQPR평가의 주요 특징은 '과정'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즉, 교육과정 설계, 질적 수준 설정, 산출평가, 자원 확보 등의 과제들이 그 결과나 기준 도달 여부보다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수행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졌다는 것이다.

비대학분야(준학위 수여기관)
홍콩의 평가인정제도의 추진 배경의 근원은 준학사학위 수여기관에 대한 질적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추진되었음은 이미 앞에서 언급한 바 있다. 홍콩 정부는 준학위 수여기관의 평가인정제 모델로서 영국의 질적 보장 기구인 CNAA(Council for National Academic Awards)의 역할을 본떠서 1990년에 HKCAA를 설립하여, 평가인정제의 목표를 질적 수준 보장과 향상에 두었다.

HKCAA의 평가인정제는 그 절차에 있어서 '자체평가 동료평가 현지방문 보고서 작성·제언'의 과정을 거치게 되어 있으며, 이러한 절차는 우리 나라와 유사하다. 그러나 HKCAA평가에서 우리가 우선 유념해야 할 사항은 평가대상기관인 각 대학이 교육이념과 발전 모델과 추진 과정 등을 스스로 설정한다는 점과 또 평가기준이 어떤 획일적 기준에 의해 저해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오직 각 대학에서 제시한 프로그램이 과연 국제적으로 인정받을만한가의 여부가 가장 중요시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적 질 보장을 위해 그 대학과 사회와의 관계 설정에 대한 전략도 매우 중시되고 있다.

외국 대학의 교육프로그램 분야
1990년대에 들어 홍콩의 자유롭고 경제활동의 활력이 넘치는 시장 환경에 영어권 국가들이 홍콩 학생들을 상대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였다. 이에 정부는 외국으로부터 들어온 학문적 프로그램과 직업적 프로그램에 대한 등록과 평가인정의 필요를 느끼고 그 기준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관장하는 법령으로 Registar of Non-local Courses under the Non-local Higher and Professional Education(Regulation) Ordinance가 공표되었다. 1997년부터 2001년까지 약 400여개의 코스가 HKCAA에 의해 평가받았는데(<표 Ⅲ-5> 참조), 외국 기관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자 노력하였다.

<표 Ⅲ-5> 외국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 평가 결과
NIAD의 평가절차
과정 호주 캐나다 영국 미국 마카오 중국 싱가폴 아일랜드
Doctoral 6 - 8 - - - - - 14
Master 88 5 90 12 3 1 - - 199
Grad Dip. 12 - 11 1 - 1 - - 25
Bachelor 46 3 49 8 3 9 - 1 119
Asso.Degree 6 - 30 5 1 4 2 - 48
158 8 188 26 7 15 2 - 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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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홍콩의 평가인정제도가 주는 시사점
홍콩의 평가인정제도는 우선 각 평가대상기관의 자율성을 최대한 고려하고 있으며, 국제적 수준을 목표로 한다는 점과 교육 소비자 및 사회의 참여를 중시한다는데 특징이 있으며, 아울러 외국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도 특기할만하다. 학문적 프로그램과 직업적 프로그램의 평가체제를 이원화 한 것은 우리 나라의 경우 대교협 평가와 전문대 평가체제로 이해할 수 있으나, 평가목적과 기준의 설정에 있어서 대학 스스로 다양한 기준을 자체적으로 설정하고 있다는 점은 우리와 매우 상이한 특징이다. 또한 홍콩의 평가인정제를 주도하고 있는 HKCAA의 운영에 외국 인사가 ⅓정도 참여하고 있는 점과, 이 기구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협력은 평가제도의 성공적 정착에 크게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연구보고 RR 2001-4-204 국내외 대학평가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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